토의수업(토의학습)개념,유형, 토의수업(토의학습)특징, 토의수업(토의학습)장단점, 토의수업(토의학습)요소, 토의수업(토의학습)절차,교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개념
Ⅲ.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유형
Ⅳ. 토의수업(토의학습)의 특징
Ⅴ.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요소
1. 토의법에서 배경지식은 중요한 요소이다
2. 토의의 시작단계에 문제나 질문을 제기하여, 제기된 문제나 질문을 토의의 초점으로 유지하도록 한다
3. 토의법의 목적은 관계를 탐색하고 생각을 통합하며, 사고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
4.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토의의 필수적 요소이다
Ⅶ.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절차
Ⅷ. 토의수업(토의학습)의 모둠토의
Ⅸ.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교수역할
1. 계획의 수립자
2. 토의 학습 분위기 조성자
3. 토의 학습의 안내자
4. 사고의 유도 및 질문자
5. 알기 쉬운 정확한 용어를 제시한다
6. 관찰 평가자
7.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8. 관찰 평가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이 표현하는 최초의 수단은 음성 언어이다. Vygotsky에 따르면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잠재력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나지만 전인적인 인간으로의 발달은 해당 문화에서 사용되는 도구와 관습의 전수에 달려있다고 한다. 인간의 고등 정신 능력은 사회적인 도구의 사용으로 중재되는데 그 중에 으뜸이 바로 언어라는 것이다. 즉, 인간의 활동을 조화롭게 이끌 수 있는 것이 언어이며, 언어를 사용하여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최초의 의사 표현은 말하기이다. 그 중 대화는 가장 쉽게 의미를 공유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학생들은 학교 생활이나 사회 생활 동안 주위의 사람들과 의미가 있든 없든 간에 많은 대화를 나눈다. 그것은 대화가 의사소통과 학습에서 중심이 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도 학생들이 텍스트를 읽으면서, 그리고 읽고 난 후의 의미를 어떻게 다루어 나가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화가 주를 이루는 토의는 무의미하고 단순한 대화가 아닌 각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참가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교환하며, 문제점이 있으면 해결점을 찾는 탐구적 담화이다.
토의는 교사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줄이고 학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교실 현장에서 토의 학습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학생들은 강의식 수업이 아닌 토의 학습을 함으로써 단순히 지식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고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강원경은 언어는 개인적인 동시에 사회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서 고립된 상태에서가 아니라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그 의미가 획득되므로 텍스트와 상호 작용하는 독자가 좀더 풍부한 의미를 터득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매개로 한 활동이 독서 후에도 연장되어야 한다고 하며 이러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토의라고 하였다. 와그너와 아놀드(Wagner & Arnold)는토의란 집단이 협동적으로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지도자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대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토의는 목적을 갖고 반드시 해결점을 찾는 학습이 아니라 개인들이 반응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새로운 의미를 구성해 가는 방법으로 넓게 생각해야 한다.
Ⅱ.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개념
- 참고문헌
-
김복현(2000),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자기주도적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권낙원(1996),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김주연(1998), 소그룹 토의 학습을 중심으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효(1997),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임융웅(1996), 토론한마당, 예문당
인천여고(1999), 학생토론문화의 활성화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