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수업(토의학습)개념,유형, 토의수업(토의학습)특징, 토의수업(토의학습)장단점, 토의수업(토의학습)요소, 토의수업(토의학습)절차,교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개념

Ⅲ.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유형

Ⅳ. 토의수업(토의학습)의 특징

Ⅴ.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요소
1. 토의법에서 배경지식은 중요한 요소이다
2. 토의의 시작단계에 문제나 질문을 제기하여, 제기된 문제나 질문을 토의의 초점으로 유지하도록 한다
3. 토의법의 목적은 관계를 탐색하고 생각을 통합하며, 사고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
4.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토의의 필수적 요소이다

Ⅶ.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절차

Ⅷ. 토의수업(토의학습)의 모둠토의

Ⅸ.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교수역할
1. 계획의 수립자
2. 토의 학습 분위기 조성자
3. 토의 학습의 안내자
4. 사고의 유도 및 질문자
5. 알기 쉬운 정확한 용어를 제시한다
6. 관찰 평가자
7.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8. 관찰 평가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표현하는 최초의 수단은 음성 언어이다. Vygotsky에 따르면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잠재력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나지만 전인적인 인간으로의 발달은 해당 문화에서 사용되는 도구와 관습의 전수에 달려있다고 한다. 인간의 고등 정신 능력은 사회적인 도구의 사용으로 중재되는데 그 중에 으뜸이 바로 언어라는 것이다. 즉, 인간의 활동을 조화롭게 이끌 수 있는 것이 언어이며, 언어를 사용하여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최초의 의사 표현은 말하기이다. 그 중 대화는 가장 쉽게 의미를 공유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학생들은 학교 생활이나 사회 생활 동안 주위의 사람들과 의미가 있든 없든 간에 많은 대화를 나눈다. 그것은 대화가 의사소통과 학습에서 중심이 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도 학생들이 텍스트를 읽으면서, 그리고 읽고 난 후의 의미를 어떻게 다루어 나가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화가 주를 이루는 토의는 무의미하고 단순한 대화가 아닌 각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참가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교환하며, 문제점이 있으면 해결점을 찾는 탐구적 담화이다.
토의는 교사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줄이고 학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교실 현장에서 토의 학습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학생들은 강의식 수업이 아닌 토의 학습을 함으로써 단순히 지식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를 수 있고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강원경은 언어는 개인적인 동시에 사회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서 고립된 상태에서가 아니라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그 의미가 획득되므로 텍스트와 상호 작용하는 독자가 좀더 풍부한 의미를 터득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매개로 한 활동이 독서 후에도 연장되어야 한다고 하며 이러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토의라고 하였다. 와그너와 아놀드(Wagner & Arnold)는토의란 집단이 협동적으로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지도자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대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토의는 목적을 갖고 반드시 해결점을 찾는 학습이 아니라 개인들이 반응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새로운 의미를 구성해 가는 방법으로 넓게 생각해야 한다.
Ⅱ.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개념
참고문헌
김복현(2000),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자기주도적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권낙원(1996),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김주연(1998), 소그룹 토의 학습을 중심으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효(1997),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임융웅(1996), 토론한마당, 예문당
인천여고(1999), 학생토론문화의 활성화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 매체의 활용,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 교수 매체의 유형
  • 교수-학습과정에 일치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함.-제작하고자 하는 매체가 얻을 수 있는 학습 성과도 추정함.(6)구상과 설계-처음의 문제와 요구발견에서부터 시작하여 매체종류의 선택, 제작목적 확인, 기초조사 및 이론 연구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함.(7)제작-매체제작의 설계와 계획서에 따라 실제로 제작해 가는 단계(8)적용과 수정-제작된 매체를 현장에서 직접 활용하고 토의와 공개수업을 통하여 동료교사 및 전문가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학습전략1. 학습주제선정2. 수업목표 수립3. 수업활동 유형 결정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6.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요소, 방법 결정Ⅳ. 개념지도화학습전략1. 개념지도화 학습전략의 의미2. 개념지도 효과의 이론적 근거 1) 학습심리학적인 근거2) 교수이론적 근거Ⅴ. 말하기듣기학습전략1. 이론1) 교수에 관한 두 가지 관점2) 교수 전략3) 구체적 교수전략 4) 말하기 듣기 활동 진행법5) 말하기 듣기 활동 과제 작성법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학습전략1. 미술과 교수-학습방법2. 미술교사의 역할(조력자, 격려자, 촉매자)3. 수행중심의 미술과 수업 및 평가Ⅴ.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1. 쓰기 전 단계(pre-writing)2. 쓰기 단계(writing) 3. 수정 단계(revision)4. 마무리 단계(postwriting)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교류7. E-PALS 8. 정보 저작(웹 출판) Ⅶ. 토론학습전략1. 토론의 유형1) 찬반 대립 토론2) 세미

  • [실기교육 방법론]교육방법 및 교육 보조매체의 유형별 장단점 및 활용상의 유의점
  • 특징을 살펴야 한다.▶ 문답법의 유의점- 질문의 요지가 명백하고 간결하면서 단편적인 질문이 아닌 연속성을 지닌 사고의 정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질문은 학습자의 경험이나 지식의 범위에서 하며 정답일 경우에는 칭찬을 하고 오답일 경우라도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지 말아야 하며, 교사는 합리적이면서 융통성있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3) 토의법- 집단 성원간의 지식 경험의 교환을 수단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지도법의

  • [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역할③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들 사이의 간격을 채움Barlett의 연구는 정보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의 쉐마의 영향력을 증명해주고 있는 데 즉 개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정보는 떨어져 나가고 몇몇 자세한 부분은 덧붙여지며, 결국 개인의 기대와 비슷한 형태로 정보를 이해한다고 한다.< 인지 구조의 유형 >제한된 응용 ->확대된 응용기계적 암기 학습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정착되지 않은 지식)유의미 학습 (개념, 선행 지식과 관계 있음)연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