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충청북도 앉은굿, 충청남도 사혼굿, 전라북도 삼동굿, 전라남도 대동굿, 안동 하회별신굿, 필봉 풍물굿, 서울 진오귀굿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충청북도 앉은굿
1. 일반적 성격
2. 분포 현황

Ⅱ. 충청남도 사혼굿

Ⅲ. 전라북도 삼동굿

Ⅳ. 전라남도 대동굿
1. 두레굿
2. 마을굿

Ⅴ. 안동 하회별신굿
1. 강신(降神)
2. 무동(舞童) 마당(각시 마당)
3. 주지 마당
4. 할미마당
5. 중마당
6. 혼례마당(각시마당)

Ⅵ. 필봉 풍물굿
1. 축원형태
2. 노작형태
3. 걸립형태
4. 연예형태

Ⅶ. 서울 진오귀굿
1. 부정거리
2. 가망거리
3. 상산거리
4. 별상거리
5. 신장거리
6. 조상거리
7. 창부거리
8. 대감거리
9. 사제삼성거리
10. 말미
11. 아린말명
12. 도령거리
13. 베가르기
14. 영실
15. 뒷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충청북도 앉은굿

1. 일반적 성격

‘앉은굿’은 무가를 송독(誦讀)하여 잡귀․잡신을 몰아내고 인간의 수복(壽福)을 기원하는 무속신앙의 한 형태다. 일반굿과 달리 경무(經巫) 홀로 앉아 해당 무가만을 송독한다. 무구(巫具)나 무장(巫裝), 제물이 비교적 간소하며, 춤과 노래, 놀이 등이 결부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렇다 할 청중도 없다. 일반굿과 의례의 형태나 진행 방법 등에서 현저한 차이가 드러나고 있는데, 그렇다하더라도 한국 무의식(巫儀式)의 또 다른 형태임은 분명하다. 여기서 불리어지는 무가 역시 일반 무가와 현저하게 다르다.

(가) 성주님네가 본시에 어드메 계셨던고 천상옥계군에 계시다가 글 한자 잘못 찍고 지하땅으로 귀향하실제 성주님으로 사모 쓰고 성주관을 쓰셨네 성주님 아들은 각띠를 띄고 지하땅으로 귀향하고 왕비삼년 돌비삼년 눈비삼년 맞고나서 석삼년으로 살고나더니 …… <成造풀이>
(나)東方宅神成造神 南方宅神成造神 西方宅神成造神 北方宅神成造神 中央宅神成造神 坎方宅神成造神 …… 構木爲巢成造神 日貪月貪成造神 明堂玉堂成造神 <成造經>

(가)는 일반무가 <成造풀이>며, (나)는 앉은굿 무가 <成造經>이다. 모두 성조신(成造神)을 청배(請陪) 하는 단계에서 불리어지는 무가다. 청배 형식은 ①신의 내력을 푸는 본풀이 형식, ②신의 이동을 보여주는 노정기 형식, ③신의 명칭을 거듭 나열하는 신명 나열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런데 (가)는 ①형식으로서 서사성이, (나)는 ③형식으로서 교술성이 지배적이다. 곧 (가)는 신의 근본을 설명하는 내력담으로서 신의 과거 공업(功業)을 설명하고 치하하는 한편, 본풀이를 통해 신의 행적을 분명하게 증거한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주인공이 사건을 이끌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신명(神名)을 거론하면 신이 강림한다는 무속적 관념에 의해 신의 이름만이 호명되고 있다. 어디서도 서사나 서정의 경우와 같이 인물의 형상화나 효과적인 구성, 세련된 감정을 시도한 흔적이 없다. 그저 평면적으로 이것저것 나열하고 여러 가지로 반복, 부연하는 서술방식이다.
또한 구연되는 사설 자체가 상이하다. (가)는 누구든지 쉽게 이
참고문헌
김영진(1976) / 충청도무가, 형설출판사
김성식(2000) / 전북의 무가, 전라북도립국악원
김태곤 외(1997) /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서울 : 박이정
김익두(1994) / 풍물굿의 공연원리와 연행적 성격, 호남지방의 풍물굿을 중심으로
임재해·김수남(1998) / 안동 하회 마을, 대원사
조흥윤(1990) / 무와 민족문화, 민족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축제의 이모저모
  • 우선순위 개발 Parnership에 근거한 관광기획 시작 공동연구에 의한 대안의 장  단점파악 관광목적과 전략 결정 자원배치, 개발운영과 관련한합동의사결정제 3단계(실행) 기획  운영 지방정부의 관광전략 적용 지역사회의 협력(홍보, 참여정도, 자원봉사)제 4단계(평가) 기획  운영평가 권한위임 틀 평가 관광정책결과분석 사회적  경제적  심리적  정치적인 권한 부여(발탁)징후 평가영향분석

  • [노인복지법] 노인의료복지시설
  • 대동 233-2031-502-2790(031-502-2710)04.01.14개인김수미7e-좋은둥지정용이(58.01.15)201941513013군포시 둔대동 233031-437-3939(031-437-2288)03.05.17개인정용이8화성너싱홈고은아(72.06.19)9220303화성시 무송동322-11031-355-126604.02.16개인홍은숙9수산나노인요양원이부일(42.01.18)4936142212210김포시 대곶면 송마리8-4031-983-2400(031-987-5432)02.04.09사회)석암재단오인순10남서울너싱홈박미화(60.11.05)9945725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501031-726-9195(03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서울특별시문화상(1973) 주요저서 : 《한국 현대시 해설》(1972), 《세계문예사조사》(1974), 《아침》 《황혼》 《새벽교실》 호 남풍(南風)다형(茶兄). 전라남도 광주(光州) 출생. 목사인 부친의 전근을 따라 평양(平壤)에 이주, 그 곳에서 숭실(崇實)중학과 숭실전문 문과를 졸업하였다. 교지에 투고한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이라는 시가 양주동(梁柱東)의 인정을 받아 《동아일보》에 발표(1934)됨으로써 시단에 데뷔하여 《새벽은 당신

  •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
  • ■ 배 경1.우리나라 지역별 축제의 현황1)권 역 별∙ 2003년 11월 ~2004년 10월까지 전국 축제 전수 조사 결과 총 771개로 나타남.∙ 경상남도 90개, 충청남도 85개, 경기도 81개, 강원도 72개, 전라북도 64개, 부산광역시 62개, 충청북도 62개, 경상북도 55개, 전라남도 53개, 서울특별시 46개, 제주도 41개, 인천광역시 21개, 울산광역시 14개, 대전광역시 10개, 대구광역시 9개, 광주광역시7개 순으로 나타남.2)지 역•강원도강원도 지역의 축제전수조사 결과 총 72개

  • [필봉농악][필봉풍물굿]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유래,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구성과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역할 및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가락보 그리고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전수 심층 분석
  •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유래,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구성과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역할 및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가락보 그리고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전수 심층 분석Ⅰ.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유래Ⅱ.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구성과 역할1. 꽹과리의 역할2. 징의 역할3. 장고의 역할4. 북의 역할5. 소고의 역할6. 잡색의 역할Ⅲ.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가락보1. 호허굿2. 풍류굿Ⅳ.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전수참고문헌Ⅰ. 필봉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