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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무가의 특징
1. 주술성
2. 신성성
3. 전승의 제한
1) 전승방법
2) 전승이 어려운 이유
4. 오락성
5. 律文傳承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2. 서사무가의 구연방식
1) 구송창
2) 연회창
3. 서사무가의 주요작품
1) 바리공주
2) 제석본풀이

Ⅲ.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형성

Ⅳ.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전개

Ⅴ.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줄거리
1. 바리공주의 탄생과 부모와의 이별
2. 부모님과의 재회
3. 바리공주의 모험
4. 부모님의 회생과 무신이 된 바리공주

Ⅵ.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되풀이 현상
1. 음절 단위의 되풀이
2. 어휘 단위의 되풀이
3. 통사 단위의 되풀이
4. 공식구 단위의 되풀이

Ⅶ.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쟁점
1. 배경은 조선시대․신분은 왕과 공주
2. 왕은 왜 금년에 혼례를 올리기를 감행했나
3. <3>과 <7>의 상징하는 바
4. 여섯 공주는 엑스트라인가
5. 왕은 왜 바리공주를 버렸는가
6. 신적 세계와 인간 세계의 대립 구도로 파악했을 때, 과연 신적 세계의 승리로 이해해도 좋은가
7. 바리공주는 과연 ‘여성 영웅’ 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사무가의 특징

1. 주술성

점복, 치병, 예언 사제자로서의 신이성

2. 신성성

청자가 신이다. 신과 인간과의 대화

3. 전승의 제한

무당에게만 전승

1) 전승방법

가계계승(세습무), 사제계승(강신무), 공동무의를 통해서(상태의 굿하는 것을 보면서)

2) 전승이 어려운 이유

불량이 많다. 내용이 어렵다, 의례의 절차에 맞추어야한다. 신과의 대화이기 때문에 경원시함

4. 오락성

굿이 민중의 구경거리, 굿놀이 - 구경꾼을 의식하면서 오락화 구경거리(듣기(가락, 사설), 보기(춤, 몸짓, 분장)

5. 律文傳承

무가의 가락은 그 지방 특유의 민요가락과 비슷하다. 서사무가와 같은 것은 4음격 적으로 구연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무속신화-무속 신의 내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구비서사시-악기반주에 맞추어서 많은 사람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준다는 점
참고문헌
김진영·홍태한(1997), 바리공주전집 1·2, 민속원
김정경(2001), 바리데기의 텍스트성 연구, 한국고전연구 제7집, 한국고전연구학회
노영근(1993),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국민대학교
민속학술자료총서(2003), 굿, 도서출판 우리마당 터
이경엽(1997), 무가의 서정적 표현과 기능, 구비문학연구 제4집, 한국구비문학회
장주근(2001), 제무도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홍태한(1998),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민속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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