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 법사상,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히브리인서(히브리서),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헤브라이어)오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히브리 법사상(헤브라이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2. 신앙적 준법정신
3. 인간평등사상
4. 인간존중사상
5. 예언정신과 정의사상

Ⅱ.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헤브라이 미술)
1. 카타콤
2. 비잔틴

Ⅲ. 히브리인서(히브리서)
1. 문학적 성격
2. 저자 문제
3. 수신자 혹은 독자
4. 히브리서의 주제
5. 내용 개요
1) 선포: 하나님의 아들이며 인간의 구주이신 예수(1:1 - 3:6)
2) 선포: 대제사장이신 예수(4:14 - 5:10)
3) 선포: 다른 자들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대제사장 예수(7:1 - 10:18)
4) 선포: 믿음의 선구자요 완성자이신 예수(11:1 - 39)
6. 기록 장소와 시기

Ⅳ.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1. 히브리어의 특성
1) 성, 수의 명확성을 갖고 있다
2) 시제의 분명성을 갖고 있다
3) 문장 상호 관계의 분명성을 갖고 있다
4) 의미의 구상성
2. 히브리어라는 명칭의 기원
1) 히브리인들이 사용하던 언어라는 뜻으로 사용
2) “ן󰘞󰗻󰗖 ת󰘪󰙺 가나안어”(사19:18)

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의 오용 사례
1. 비슷한 글자 혼돈
1) ד(달랫)과 ר(레쉬)
2) ו(와우)와 ר(레쉬)
3) ב(베스)와 כ(카프)
2. 비슷한 소리 혼돈
3. 잘못 띄어읽기
4. 잘못 읽기
5. 같은 말머리(말꼬리)사이 본문 빠트리기
6. 거듭된 글자 빠트리기
7. 같은 글자 거듭 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히브리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인류사상 특이한 히브리 민족은 고대에서 가장 완성된 계약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을 법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의 삼대종교 특히 기독교를 통한 서양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대단히 주목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법학적 입장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는 문헌은 희소하다. 주지의 사실이지만 법의 역사적 발전은 불문에서 성문으로 그리고 성문에서 법전화에로 진전되어 왔다. 그런데 법의 기원전에 이미 히브리 민족이 하나의 완성된 성문법 내지 법전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은 흥미 있는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히브리민족은 구약성서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과 이 구약성서 안에 규정되어 있는 도덕성과 율법(법률) 이외는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회제도는 법․도덕․종교가 혼연일체가 되어 있었고 그 통치형태는 완전한 제정일치(theocracy)였다. 이와 같은 사회의 국가제도는 유일신인 여호와와 이스라엘 사이에 체결된 「계약」에 근거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구약성서라는 명칭은 이 계약의식의 중대함을 나타내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고대의 계약에 관한 가장 유용하고 광범위한 자료는 청동기시대 말기 Hitites 제국의 문헌들인데 이 문헌들에는 주로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와의 관계 및 북부시리아의 도시국가들에 대한 메소포타미아의 종주권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있다. 히브리 법의 시나이계약은 이와 표현양식에 있어서 유사하지만 종주권계약은 종주국과 속국 또는 휘하 봉건제후의 복종과 불복종관계를 계약의 형식으로 표현한 일종의 국제간의 보호조약으로 히브리 계약개념과는 그 정신과 성격에 있어 판이하다. 고대 히브리 민족은 어원적으로 종교적인 의미가 아닌 일반적인 법률용어에서 이 계약이라는 말을 차용했을 따름이며 성서를
참고문헌
대천덕(1990), 기독교는 오늘을 위한 것, 서울 : 도서출판 무실
민영진(1996), 히브리어에서 우리말로, 서울 : 두란노
스투아르트 색 저, 이선규 역(2006), 히브리인의 눈으로 본 히브리서, 크리스천헤럴드
이달(1993), 히브리서에 나타난 삶과 세계관, 그 말씀, 서울 : 두란노서원
이종근(2004), 히브리 법사상, 삼육대학교출판부
월간 미술 편저(1992),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대문화에 대한 이해
  • 법에 따라 그 사람도 유대인이다. 그렇게 되면 이러한 위치에 따라 그는 모든 권리와 특권을 부여 받게 되고 이스라엘 본국으로 이주하여 시민으로 정착할 수 있는 권리도 주어진다. 그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민족성을 이어가는데 우리와는 다른 것을 알 수 있다.전 세계에 퍼진 유대인의 위력은 어느 정도나 될까?? 오늘날 60억 인구 가운데 1400만명이 유대인이다. 이를 비율로 따지게 되면 세계 총인구의 0.23%밖에 되지 않는다. 통계학적으로 보면 소수민

  • 인문어학 비고츠키의 생애와 업적
  • 언어와 사고 : 언어와 사고는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하나, 두 기능이 만나면 사고는 언어, 말로 바뀐다. 즉 사고와 언어가 상호작용하여 언어적 사고가 발생한다. 언어 발달 단계는 네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정서적 감정을 표출하는 소리의 원시적 언어단계, 정확한 문법을 사용할 수는 있으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하지는 못하는 심리적 언어단계, 혼잣말 등의 사고의 도구로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기중심적 언어발달단계, 자신을 위하여 머리로 능숙

  • [`졸업`] 시편의 다윗언약에 나타난 ‘마쉬아흐’ 사상
  • 사상을 나타낸다.한글 개역성경은 히브리서 12장 24절을 다음과 같이 번역한다. ‘새 언약의 증보자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을 말하는 뿌린 피니라’그러나 공동번역은 ‘새로운 계약의 중재자이신 예수가 계시고 아벨의 피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속죄의 피가 있습니다.’라고 번역하였다. 위의 번역 중에서 공동번역이 그 의미가 더욱 잘 반영된 번역이라고 볼 수 있다. 히브리서 기자는 아벨의 피를 메시아이신 그리스도의 피와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성지고등학교의 경우 주로 일반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거나 도저히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하여 교육적 결실을 맺고 있다.④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이 유형의 학교는 매우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 교육을 실천한다. 대표적인 예로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인데, 여기서는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체계화한 르돌프 슈타이너 사상을 기반으로 1919년에 처음 설립되었

  • 예배와 설교 -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단어연구과제
  • 사상은 메시야 도래 이전의 모든 시기를 메시야가 멸하실(에스드라하 4:51이하; 이디오피아어 에녹서 91:5이하; 솔로몬의 시 17:29, 36) 불의한 세계(이디오피아 에녹서 48:7)로 간주했다. 이와 유사한 견해가 랍비 문학에 나타난다(예: San. 97a; Midr. Ps. 92:10, 참조: SB Ⅳ 977이하).(참조: W. Gunther).3. 신약성경의 용법.명사 아디키아는 신약성경에서 25회 중 바울 서신에 12회, 누가복음에 4회, 사도행전과 베드로후서와 요한일서에 각각 2회, 요한복음, 히브리서, 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