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의 정의, 학교평가의 목표, 학교평가의 기능, 학교평가의 실태,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학교평가의 방법, 향후 학교평가의 정책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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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정의

Ⅲ. 학교평가의 목표

Ⅳ. 학교평가의 기능

Ⅴ. 학교평가의 실태

Ⅵ.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1. 호주의 학교평가
2. 일본의 학교평가

Ⅶ. 학교평가의 방법

Ⅷ. 향후 학교평가의 정책 과제
1. 학교평가 기구의 법제화
2. 학교평가 방식의 다양화
3. 학교평가의 확대 실시
4. (학교평가의 확대실시를 전제로 한)재정의 안정적 확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평가의 의미는 매우 다양해 그것을 한 마디로 규정하기가 어려우나, 대체로 의도한 목표나 요구한 바를 달성했는가를 점검하는 활동이라는 입장, 가치를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는 활동이라는 입장, 그리고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입장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한국교육개발원, 미발간 자료). 이처럼 평가의 의미는 그 강조점을 어디에다 두느냐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도 있으나, 실제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경우 이러한 활동들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학교 평가는 효과적인 학교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제반 교육 여건을 조성하고 그 과정과 성과를 점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규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에는 ‘교육의 질 향상 및 교육에 대한 책무성 제고‘를 위한 학교 평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학생들의 능력 평가에 국한된 전통적인 평가 체제에서 탈피하여 학교 교육에 관련된 전 분야(학생, 교사, 교육과정, 시설, 행정, 재정, 학부모 및 지역사회 등)에 걸친 평가 체제로 나아감으로써 교육의 질을 보장하려 하고 있다.
우리의 학교 평가는 그것의 실시 목적이 학교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을 도모하는 데 있지 않고, 단지 시·도 교육청이나 지역 교육청에 대한 평가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즉, 학교 평가가 학교의 상급 기관에 대한 평가의 한 영역으로 실시된 것이다. 게다가 그것은 행·재정적 지원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 학교로서는 결코 소홀하게 준비할 수가 없다. 그런데 평가가 문서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서류를 작성해야 했고, 때로는 사실마저 왜곡하거나 확대 포장해야 했다. 따라서 평가에 대한 준비로 교사들의 근무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과적으로 교사들에게 학교 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만을 심어주게 되었다. 또 개별 학교들의 여건이나 특수성을 고려하기 어려운 획일적인 평가 기준도 많은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볼 때, 시·도 교육청 주관의 학교 평가가 일선 학교 현장으로부터 환영을 받지 못했던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제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 (예비·현직교사를 위한)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교육인적자원부 / 학교평가 종합발전방안 연구, 2004
김정원 / 학교평가모형제도의 의미와 활용, 교육개발 통권126호, 한국교육개발원, 2001
김정원 / 학교를 돕는 학교평가 - 그 가능성 탐색을 위한 노력, 한국교육개발원
최희선 / 학교평가의 새 패러다임 책무성, 교육개발 통권 149호, 한국교육개발원, 2005
박현희 / 학교평가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직원의 인식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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