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정의,유형,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인식,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언어교육, 학습자중심수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

Ⅱ.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유형
1. 발견학습
2. 문제 중심의 학습과 탐구수업
1) 문제 중심의 학습
2) 탐구수업
3. 토의법
1) 토의법에서 배경지식은 중요한 요소이다
2) 토의의 시작단계에 문제나 질문을 제기하여, 제기된 문제나 질문을 토의의 초점으로 유지하도록 한다
3) 토의법의 목적은 관계를 탐색하고 생각을 통합하며, 사고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
4)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토의의 필수적 요소이다
4.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의와 효과
2) 협동학습의 실제
5. 개별화 수업

Ⅲ.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인식
1. 학습자 중심의 수업에서는 분명한 목적을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수업을 준비하는 일이 불필요하다
2. 학생들이 토의나 다른 종류의 상호작용 형태의 수업에 참여하면 저절로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3. 학습자 중심의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보다 중요하지 않다

Ⅳ.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
1. 구성주의와 학습자 중심 교육의 특징
2. 구성주의와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의 방향

Ⅴ.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과 언어교육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2.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
3. 주도적인 학습자의 역할
4. 다양성을 고려한 학습

Ⅵ. 향후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방향
1. 학교 유형의 다양화
2. 학교 경영의 자율화
3. 교육선택과 책무성
4. 설립 배경과 목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
“학습자중심 교육(learner-centered education)”이란 용어는 흔히 “학생중심 교육(student-centered education)”과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그러나 학생중심은 학교-학생과의 대칭적인 관점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면, 학습자중심은 평생 학습자 또는 성인 학습자의 의미에서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학 용어 사전에 의하면 학습자중심 교육을 교수자 중심 교육(instructor-centered education)과 대비되는 것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따라 학습활동을 기획실천하는 일련의 교육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학습자중심 교육을 성인교육의 핵심적 내용으로 파악하여 자신의 학습욕구를 누구보다 잘 아는 학습자 스스로가 타인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자신의 학습동기 내지 욕구에 따라 자신의 교육을 주도하는 소위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을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활동은 교수자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일 교수자가 있을 경우 그가 학습의 주도권을 갖는 대신, 학습자가 원활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조자 내지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학습자중심의 교육”은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들에게 선택의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이 흥미요구와 관심사를 반영한 교육으로 학습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내용의 선정,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자중심 교육의 최종 목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터득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억, 제7차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학교 중심·학습자중심,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1998
권낙원,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과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2000
대명여자중학교,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997
안정자,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학습전략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정태범·류희찬·조완영, 자료 중심 교수-학습 운영 모형에 근거한 수준별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 대한 수학교육학회 연구발표대회 논문집, 2000
함창숙, 협동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학교석사학위논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개념,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사내대학,열린교육,GBS, 기업교육의 고려사항,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 기업교육의 방향
  • 학습자에게 자신의 업무와 능력개발에 도움이 되며 협동학습활동이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3. 고용보험 환급을 위해서는 인터넷 통신교육훈련 지정승인기준을 고려해야 한다4. 동시적 의사소통의 한계를 인정하고 학습자의 학습활동에서의 비중은 줄이는 것이 좋다Ⅸ.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1. 교육투자2. 교육스텝 및 자원3. 코스유형1) 기술교육2) 테마 교육3) 교육전달 방법Ⅹ. 향후 기업교육의 방향1. 자율과 창의,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20072009 교육과정 중심)< 목차 >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모형(anchored instruction model) ③인지적 융통성 모형(cognitive flexibility model) ④문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⑤ 제 부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3 - 22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천 과정 - 22제 세대 인식모형 1 : (Awareness Model) ①제 세대 프로그래밍 모형 2 : (ProgrammingModel) ②제 세대 3 : ③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Applications Software Model)제 세대 멀티미디어 모형 4 : (Multimed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그 중에서도 ‘국어 지식’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과평가) 분석Ⅰ.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1. 영어과 평가의 정의적 특성1) 환경적 조건의 고려2) 행동의 복합적 요인 배려3) 행동 특성의 종적 이해4) 편견의 배제5) 자기 수정과 발전에 대한 인식2. 영어과 평가의 원리1) 영어과 교육 과정2)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Ⅱ.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1. 평가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2. 평가의 방향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안Ⅲ.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1. 수학 수업에서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