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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의미

Ⅱ.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방향성

Ⅲ.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권리

Ⅳ.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과정
1. 부호화(Encoding)
2. 해독(Decoding)
3. 피드백
4. 잡음(Noise)

Ⅴ.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통로
1. 커뮤니케이션 통로의 형태
2. 통로의 필요성
3. 선별분수에 포함되는 요인들
1) 커뮤니케이션은 얼마나 쉽게 이용할 수 있나
2) 그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드러나 보이는가
3) 그 내용은 얼마나 관심의 대상이 되나
4) 각 개인들은 어떤 커뮤니케이션 습관을 배웠는가
5) 그들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갖고 있나

Ⅵ.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네트워크

Ⅶ.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효과적인 방법
1. 커뮤니케이션 감사
2.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향상을 위한 지침
3. 경청, 이해의 핵심
4. 서면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기법

참가문헌
본문내용
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의미
커뮤니케이션의 사전적 의미는 전달, 통신, 사람끼리 말이나 글자음성몸짓 등으로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의 전달과 상징을 통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현상이다로 정의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간의 정보의 전달과 감정의 전달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항상 역동성을 지니고 있다.
Ⅱ.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방향성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이란 ‘커뮤니케이션의 수직적, 수평적 이동’을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수직적/수평적 흐름과 관련해서 일방적으로 진행되는가, 아니면 쌍방향적으로 전개되는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특성과 조직/시스템 특성과의 관계를 연구할 때,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변수이다. 즉, 메시지 흐름은 조직 네트워크 내에서 하향적, 상향적, 그리고 수평적으로 전달되어지며, 그 비율과 내용은 조직에 따라 다르다.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적 흐름이 조직 내 상황 하에서 연구되어질 때, 전형적으로 상급자-하급자간의 상호작용 패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관계는 분명한 권한과 지위 관계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김지운 외,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 나남, 1991
린다하라심 편, 박승관 외 역, 글로벌 네트워크, 서울 : 전예원, 1997
박정백,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변화, 신문학보, 22
윤석민, 커뮤니케이션 정책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전석호, 정보사회론 :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서울 : 나남, 1993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개론, 서울 : 세영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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