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개발,주의집중수업기법(수업방법), 책상순회,미술발상수업기법(수업방법), 발명수업기법(수업방법), 손쉽게 익힐 수 있는 수업기법(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창의성개발수업기법(수업방법)
1. 분석기법
1) 형태분석법
2) 종이조각법(KJ법)
3) 메트릭스법
4) OCU법(아이디어의 평가)
5) 5W 1H법
6) 단계식 사고법
7) 상대방 비교법
2. 시스템 사고주도법
1) 초점법
2) 고든법
3) 카탈로그법
4) 변환유추법
3. 유사성 기법
1) 시네틱스법
2) 등가변환론
3) 가설설정법
4) MNP삼각모형법
4. 이미지 주도형 기법(연상기법)
5. 기타 토의를 통한 5가지 발상 기법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체크리스트(Idea checklist) : 일명 SCAMPER법
3) 브레인스토밍법(Brainstorming)
4) 속성열거법(Attrite listing)
5) 강제관련법(Forced relationship)

Ⅱ. 주의집중수업기법(수업방법)
1. 수업 집중이 안 되는 경우
2. 집중력을 갖게 하는 효과적 방법
1) 변화를 준다
2) 노트에 기록한다

Ⅲ. 책상순회수업기법(수업방법)
1. 개념
2. 효과
3. 방법
4. 적용
1) 글씨를 난잡하게 쓰는 학생의 경우
2) 책과 공책을 너무 가까이 대하는 예
5. 효과

Ⅳ. 미술발상수업기법(수업방법)
1. 발상을 신장하는 지도관
2. 발상을 신장하는 구체적인 방법
3. 발상이 일어나는 조건

Ⅴ. 발명수업기법(수업방법)
1. 더해보라
2. 빼 보라
3. 모양을 바꾸어 보라
4. 반대로 생각해 보라(거꾸로 생각해 보라)
5. 구멍을 뚫어 보라
6. 새로운 용도를 찾아보라
7. 남의 아이디어를 빌려라
8. 큰 것을 작게 하라
9. 재료를 바꾸어 보라
10. 불가능한 발명은 피하라

Ⅵ. 손쉽게 익힐 수 있는 수업기법(수업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의성개발수업기법(수업방법)
1. 분석기법
분석기법은 생각하는 대상과 대상의 특성 등을 세밀히 분석하여 경험과 사실을 될 수 있는 한 많이 열거, 정리, 체계화, 재배열하여 결점이나 누락된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탐색하는 기법이다. 이 형태의 기법으로는 (1)형태분석법 (2)종이조각법, (3)메트릭스법, (4)OCU법, (5)5W 1H법, (6)단계식 사고법, (7)상대방 비교법 등이 있다.
1) 형태분석법
어떤 물건이든지 크기, 색깔, 모양, 재료 등 그 물질을 이루고 있는 변인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어떻게 조작하느냐에 그 물건은 달라지게 된다.
2) 종이조각법(KJ법)
풍경화 한 장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그림 맞추기 게임을 하여 논리적으로 집합되고 정렬되어 가는 과정에서 ‘아! 저것이구나!’하는 가설을 발견하게 된다.
3) 메트릭스법
이미 알고 있는 사항을 종축과 횡축으로 분류하여 모든 배열에서 이미 해결된 것과 아직 해결을 보지 못한 것을 분석적으로 검토하는 하나의 방법이다.(종합정리 할 때 이표를 이용하면 된다.)
이 방법은 자연과의 ‘가설실험학습’에서 반응 결과를 예상할 때 사용한다. 또한 학습결과를 정리할 때 오늘의 학습요점을 핵심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다. 미술과에서 표현기법을 발견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
참고문헌
김춘일(1991), 미술교육론, 미진사
박추원(1988), 선택적 주의집중 수업과 추론 수업이 독해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학위논문
박완희(1996), 수업총론, 경성대출판부
윤종건(1997), 아하! 창의력, 원미사
윤판자 외(2002), 수업을 통한 창의력 개발, 대구광역시남부교육청
최정록(2001), 초등학교에서 발명반 아동의 지도효과,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의식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근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을 주로 돕는 교과의 내용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수한 종류의 기술이요 하나는 일반적 이해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제 가지 주제와 한 가지 짐작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네 가지 주제란 구조, 준비성, 직관, 흥미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수로 페이지 수에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I. 자기소개서 작성1. 반드시 알아야 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주의사항 (1) 독창성있는 자기소개 개인의 성장과정이나 생각등을 적어 내려 가다보면 자칫 천편일률적인 내용이 되기 일쑤여서 읽는 사람이 지루해 지기 마련이다. 수많은 응시자의 자기 소개서 중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독특한 작성이 요구된다. 문장력이 뛰어나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작문을 하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미술 홍난파 민족음악개량운동에서 친일음악운동으로 현제명 일제말 친일음악계의 대부 김은호 친일파로 전락한 어용화사(御用畵師) 김기창 스승에게 물려받은 친일화가의 길 심형구 친일파 미술계를 주도한 선봉장 김인승 도쿄미술학교 우등생이 친일에도 우등 종교 최 린 반민특위 법정에 선 독립선언의 주역 박희도 시류 따라 기웃거린 기회주의지의 변절 행로 정춘수 감리교 황민화의 앞잡이 정인과 장로교 황민화의 선봉장 전필순 혁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