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체육수업,체육교육)성격,필요성, 체육과 교육과정 변천,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육과 교육과정 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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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의 성격
1. 내재적 가치
2. 외재적 가치

Ⅲ.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의 필요성
1. 신체를 위한 교육
2. 신체를 통한 교육
3. 여러 가지 가치
1) 외재적 가치
2) 내재적 가치

Ⅳ.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
1.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1) 제1 - 5차
2) 제6차
3) 제7차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1) 제1차(1955)
2) 제2차(1963)
3) 제3차(1973)
4) 제4차(1981)
5) 제5차(1987)
6) 제6차(1992)
7) 제7차(1997)
3. 체육과 교육과정의 방법 및 평가
1) 제1~5차
2) 제6차
3) 제7차

Ⅴ.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
1. 발달 단계적 체육과 교육과정
2. 인간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3. 체력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4. 움직임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5. 학문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6. 놀이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7. 개인의미 체육과 교육과정

Ⅵ.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1. 내용 체계의 기본 원칙
2. 체육과의 내용

Ⅶ.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 학교 체육 커리큘럼의 구성에는 운동특성(즐거움이나 신체적 필요)의 자발적 자주적인 학습을 심화하여 누구나 전인적 발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운동으로서, 운동의 기능적 특성을 명확히 정의 내릴 수 있는 운동영역으로 구성되어야 하리라 생각한다.
현행 中學年(34학년)의 기본운동을 그대로 운동영역으로 받아드리기에는 학습의 확실함이나 발전(정형화된 스포츠)을 기대 하기 어려우므로, 운동영역의 체제를 갖추기에 어려움이 있다.
한편, 운동 영역 면에서 볼 때 현행의 제한된 시간 수 안에서 학습을 좀더 의미 있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 종목 수를 줄이고, 특정 학년에 두어 학년간의 반복을 피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상의 지도 내용 체계를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는 활동(흥미를 고려한)이 될 수 있는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운동의 기능적 특성이 명확하여 학습 목적과 내용이 선명하고 그 폭이 한정되어 학습하기 쉬워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 경험의 질적인 측면이 학습자에게 제공되어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자주적이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운동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내용이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체육교육, 장학자료, 제38호, 1982
강신복,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안, 서울 : 교육부, 1997
유정애 외, 체육수업모형, 서울 : 대한미디어, 2003
오수학, 수행평가와 실기평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교수-학습계발센터, 2003
조한무, 체육 교육 평가의 대안 : 참평가 고찰, 한국초등체육교육학회, 창간호, 1996
체육부, 호돌이 계획,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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