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쓰기교육 학습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2) 예상 독자 분석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2. 전개
1) 예비 쓰기
2) 초고 쓰기
3) 재고하기
4) 초인지 과정
3. 정착
1) 작품화하기
2) 결과 평가하기

Ⅱ.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방법
3. 말하기 지도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활동에의 참여
2) 효과적인 표현 및 전달
3) 말할 내용의 선정과 조직

Ⅲ.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1. 시를 그려봐요
2. 주인공을 찾아서
3. 시인과의 만남
4. 내 마음에 쏙 드는 표현
5. 몸으로 쓰는 시 - 시의 느낌을 신체로 표현하기
6. 시로 짠 생각 그물
7. 시 이야기
8. 시 낭송은 즐거워
9. 시와 노래하자
10. 우리 같이 시를 써요
11. 제목을 내 마음대로
12. 시 읽고 수수께끼 만들기

Ⅳ.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
2. 전래교훈(고사성어)을 활용한 수업
1) 교육과정에서
2) 특별활동에서

Ⅴ. 열린교육 학습지도
1. 소집단 학습
2. 코너 학습
3. Jigsaw 학습 방법
4. Team Teaching
5. 학습 교사 지도형 완전 학습(mastery learning)
6. 문제해결활동

Ⅵ. 감상교육 학습지도

Ⅶ. 창작교육 학습지도
1. 음악 활동 영역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1) 󰡐노래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악기 연주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3) 󰡐음악 감상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창의적 창작 학습
1) 다양한 연주 기법 탐색
2) 기습곡에 새로운 가사 쓰기
3) 동시나 이야기를 활용하여 음악 동화나 시詩음악 만들기
4) 악기로 상황에 맞는 표현 찾기
5) 노래곡 가사를 시詩로 사용하여 낭독하면서 중간에 음악을 즉흥적으로 혹은 계획하여 구성하여 넣어 연주하는 형태이다
6) 색종이 지시 카드
7) 소리풍경
8) 악상 창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쓰기교육 학습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 문제 상황의 개요, 원인 등
• 쓰기의 목적 파악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문학적인 표현 등
• 주제 설정하기
• 문종 정하기
- 설명문, 보고문, 기록문, 논설문, 연설문, 광고문
- 생활문, 기행문, 편지글, 감상문, 일기문, 수기, 전기문
- 시(동시, 동요), 시조, 동화, 소설, 극본, 라디오 방송 극본(대본)

2) 예상 독자 분석

• 배경 지식, 태도와 감정, 요구 사항, 나이, 친소 관계 등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정도, 문제에 대한 태도, 화자(voice) 설정 등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예 : MCSCF(mapping, clustering, speedwriting, conference, final drafting) 등

2. 전개

1) 예비 쓰기

<생각 꺼내기 - 아이디어 생성>
•생각그물 만들기(mind mapping), 브레인스토밍, 역할극, 회상하기, 읽기, 조사·연구하기, 목록화, 상상하기, 상세화, 경험하기, 관찰하기, 일지 쓰기(logging), 영화나 대중 매체 감상하기 등

<생각의 발전과 묶기 - 아이디어 조직>
•발전 : 세부 내용, 이유, 예, 사건 등
•추론하기 - 특수 사실에 일반적 진리를 적용하기(연역법)
특수 사실들을 일반화하기(귀납법)
•묶기(조직) : 개요 작성하기(outlining), 다발 짓기(clustering), 밴 다이어그램, 사건 흐름도, 문종별 글의 형태 알고 활용하기 등
참고문헌
*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이재승,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방안, 연구보고서 97-1,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997
* 이석주, 열린학습의 준비와 실천, 서울 : 두루마리, 1997
* 이원구, 시 창작교실 1,2, 우리교육, 1995
* 차은주,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 천용택 외, 달라진 남한말과 북한말, 예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저학년 교육과정
  • 교육 과정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한 뒤 각 영역의 교육 내용 제시*제7차 교육 과정 - 국어 교육의 내용을 범주화한 실제는 6차 교육 과정의 그것과 유사-수준별 교육 과정 지향, 성취 수준 개념의 도입 없이는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하기 어려움 이를 위해서는 엄격한 의미에서 국어 교육의 내용 구조화가 전제되어야 함을 중시 -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으로 설정하고, 이

  • [북한교육] 북한교육의 변천과정과 통일을 대비한 국어교육
  • 북한의 교육과정은 철저하게 중앙에서 개발하며, 그 운영과정에 있어서 지방이나 교사의 재량권은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 다만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을 위하여 교수계획을 세우도록 하고 있는데 교수계획은 교수진도표와 교수안의 작성을 근거로 하고 있다. 교수진도표는 우리가 말하는 수업지도안에 해당한다. 교육강령의 정확한 집행을 위하여 교사들이 한 학기 동안 시간단위로 수업의 진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교수진도표의 작성 방법은 다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말았다. 집중적인 원조를 받았던 최빈국에서, 세계의 강대국들과 어깨를 맞대기까지 걸린 시간은 불과 ‘60여년’. 대한민국의 성장은, 세계를 놀라게 했던 ‘한강의 기적’에서 그치지 않고, 더 눈부시고, 비약적인 위대한 도약들을 연달아 진행하고 있다. 무참하게 짓밟혔던 자유민주주의와, 고통으로 가득 찼던 시련들을 딛고 일어서, 이제는 세계의 중심부에서 우리 민족의 위용을 알리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앞장서서 모두를 지도하는 대한민국의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창작한 이야기보다는 기존의 이야기들을 필요로 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전래 동화나 고전 이야기를 교사가 들려주고, 그것을 변용해서 아동들이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은 이야기하기 지도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문학 작품 패러디하기 등이 좋은 예이다.마. 이야기를 통한 말하기 학습사람은 현재의 경험과 과거의 기억을 통해 정체성을 확인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한다. 또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을 확인하고, 또 다른 사람

  • [국어교육론] 글의 목적의 분류에 따른 분석
  • 말하는 것이다. 보고문은 다른 텍스트와는 달리 객관적인 자료의 조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그리고 리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하는 특징이 있으며, 조사하거나 관찰한 사실, 또는 계획한 사실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다. 정미숙, 「조사보고서 쓰기의 지도 절차」, 국어교과교육학회, 2005보고문은 독자를 고려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체계적이고 간결하게 표시하여 알려주는데 그 목적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