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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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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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쓰기교육 학습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2) 예상 독자 분석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2. 전개
1) 예비 쓰기
2) 초고 쓰기
3) 재고하기
4) 초인지 과정
3. 정착
1) 작품화하기
2) 결과 평가하기
Ⅱ.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방법
3. 말하기 지도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활동에의 참여
2) 효과적인 표현 및 전달
3) 말할 내용의 선정과 조직
Ⅲ.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1. 시를 그려봐요
2. 주인공을 찾아서
3. 시인과의 만남
4. 내 마음에 쏙 드는 표현
5. 몸으로 쓰는 시 - 시의 느낌을 신체로 표현하기
6. 시로 짠 생각 그물
7. 시 이야기
8. 시 낭송은 즐거워
9. 시와 노래하자
10. 우리 같이 시를 써요
11. 제목을 내 마음대로
12. 시 읽고 수수께끼 만들기
Ⅳ.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
2. 전래교훈(고사성어)을 활용한 수업
1) 교육과정에서
2) 특별활동에서
Ⅴ. 열린교육 학습지도
1. 소집단 학습
2. 코너 학습
3. Jigsaw 학습 방법
4. Team Teaching
5. 학습 교사 지도형 완전 학습(mastery learning)
6. 문제해결활동
Ⅵ. 감상교육 학습지도
Ⅶ. 창작교육 학습지도
1. 음악 활동 영역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1) 노래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악기 연주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3) 음악 감상하기에서 파생된 창작 학습
2. 창의적 창작 학습
1) 다양한 연주 기법 탐색
2) 기습곡에 새로운 가사 쓰기
3) 동시나 이야기를 활용하여 음악 동화나 시詩음악 만들기
4) 악기로 상황에 맞는 표현 찾기
5) 노래곡 가사를 시詩로 사용하여 낭독하면서 중간에 음악을 즉흥적으로 혹은 계획하여 구성하여 넣어 연주하는 형태이다
6) 색종이 지시 카드
7) 소리풍경
8) 악상 창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쓰기교육 학습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 문제 상황의 개요, 원인 등
• 쓰기의 목적 파악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문학적인 표현 등
• 주제 설정하기
• 문종 정하기
- 설명문, 보고문, 기록문, 논설문, 연설문, 광고문
- 생활문, 기행문, 편지글, 감상문, 일기문, 수기, 전기문
- 시(동시, 동요), 시조, 동화, 소설, 극본, 라디오 방송 극본(대본)
2) 예상 독자 분석
• 배경 지식, 태도와 감정, 요구 사항, 나이, 친소 관계 등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정도, 문제에 대한 태도, 화자(voice) 설정 등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예 : MCSCF(mapping, clustering, speedwriting, conference, final drafting) 등
2. 전개
1) 예비 쓰기
<생각 꺼내기 - 아이디어 생성>
•생각그물 만들기(mind mapping), 브레인스토밍, 역할극, 회상하기, 읽기, 조사·연구하기, 목록화, 상상하기, 상세화, 경험하기, 관찰하기, 일지 쓰기(logging), 영화나 대중 매체 감상하기 등
<생각의 발전과 묶기 - 아이디어 조직>
•발전 : 세부 내용, 이유, 예, 사건 등
•추론하기 - 특수 사실에 일반적 진리를 적용하기(연역법)
특수 사실들을 일반화하기(귀납법)
•묶기(조직) : 개요 작성하기(outlining), 다발 짓기(clustering), 밴 다이어그램, 사건 흐름도, 문종별 글의 형태 알고 활용하기 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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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이재승,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방안, 연구보고서 97-1,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997
* 이석주, 열린학습의 준비와 실천, 서울 : 두루마리, 1997
* 이원구, 시 창작교실 1,2, 우리교육, 1995
* 차은주,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 천용택 외, 달라진 남한말과 북한말, 예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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