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정의와 수행평가의 특징 및 수행평가의 시행 절차 그리고 수행평가의 유형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행평가의 정의
1. Berk의 정의
2. 미국기술평가국의 정의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수행평가의 시행 절차

Ⅴ. 수행평가의 유형별 방법
1. 반응 구성 문항
2. 논술형
3. 작문
4. 구술 시험
5. 공개 실연
6. 실험·실습
7. 연구 보고서
8. 포트폴리오
9. 면접법
10. 관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최근 세계의 교육 선진국들에서는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비정상성은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평가’ 간의 연계가 부족한 데서 기인한 바가 크다. 그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능력, 바람직한 태도 및 정서 함양 등 전인적 인간 양성을 교육목표로 제시해 왔다. 그러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 함양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수행평가는 교육부가 ‘교육비전 : 새학교 문화 창조’ 실천 운동에서 지향하고 있는 학생평가 방식으로서, 전인적 인간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학교의 교육목표는 구체적으로 교실 수업을 통해서 실현된다. 그리고 실제 교실 수업이 평가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현실이다. 따라서 교실 수업과 평가가 긴밀하게 연계되지 않으면 교육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은 불가능하다. 전통적인 지필식 검사는, 수업한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된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접목시키는데 가장 적절한 평가 방법이다.
평가 결과는 학생의 능력에 대해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평가 결과는 수업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평가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기르기를 바라는 능력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포함해야 한다.
기존의 지필식 평가는 교육목표나 내용의 중요한 부분을 평가하는데 한계를 지닌다. 지필식 평가가 가능한 부분만을 간접적으로 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필검사의 결과만으로 학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거나 수업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종합적인 능력을 정확하고 타당하게 파악하고, 수업개선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곽재용, 국어과 쓰기 수행평가 도구 개발,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제11권, 2001
경상북도 교육청, 수행평가의 실제, 대창사, 1999
백순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 교육평가 연구회, 1997
이승구,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7
이종일 외 7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1997
한국초등교육평가연구회 지음, 현장 교사가 쉽게 쓴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사회복지 평가와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평가제도
  • 평가의 조직이론적 접근(1) 목표달성모델 (2) 체계모델Ⅲ. 사회복지평가의 유형과 방법(1) 내부평가 대 외부평가 (2) 프로그램평가 대 기관평가(3) 총괄평가 대 형성평가 Ⅳ.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평가제도의 특성1. 사회복지시설평가제도의 도입배경과 목적2. 사회복지시설평가제도의 추진경과3. 사회복지시설평가의 수행 절차와 평가지표4. 사회복지시설평가의 문제점 및 과제❀ 결 론 및 제 언 ❀ 참 고 문 헌❀ 조 원 소 감❀ 부 록1. 전문평

  • 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수행평가 성취도 분석표 - 242) 수행평가지에 대한 관심도 - 253) 개인 진단 및 지도방안 29III. 참고 문헌I. 수행평가 이론1. 수행평가의 이론1) 수행평가의 개념수행평가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정의해보자. 수행평가란 피평가자의 행동에서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선다형 평가 방법을 제외한 것으로, 어떤 질문에 구두나 문자 언어로 담화 수준에서 답을 하게

  • 교육학 수행평가
  •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3.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징 4. 수행평가의 방법 5.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Ⅱ. 교육현장의 수행평가(遂行評價) 사례 : 영어과 P. 51. 영어과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2. 학교현장의 수행평가 실례 Ⅲ. 수행평가(遂行評價) 실시에 따른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 - P. 221. 수행평가 문항개발의 문제점 2. 수행평가 문항에 따른 적절한 채점기준의 문제점 3. 평가 교사의 부담 및 현 교육여건의 문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수행평가 분석 잘 부탁드려요~♡수행평가의 필요성과 특징수행평가의 전제와 원리수행평가의 시행절차수행평가의 유형수행평가의 실제수행평가 문제점과 개선방안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목 차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 교육의 수월성(효율성)을 도모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스스로 정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

  •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의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현황, 수행평가 문제점,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 과제, 수행평가 개선방안, 수행평가 전망
  • 수행평가의 분류,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수행평가의 효과적 시행을 위한 과제,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분류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2. 실기시험3. 실험․실습법4. 관찰법5. 토론법6. 구술시험7. 면접법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9. 연구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11. 기타Ⅲ. 수행평가의 의의Ⅳ. 수행평가의 특징Ⅴ. 수행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