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목표,내용, 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좋은수업, 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기자재활용, 수학과교육 교수학습과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성격

Ⅲ.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목표

Ⅳ.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내용

Ⅴ.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좋은 수업

Ⅵ.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기자재 활용

Ⅶ.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교수학습과정
1. 개념형성 학습
1) 과제 파악 단계
2) 사상의 제시 단계
3) 개념화 단계
4) 일반화 단계
5) 적용 단계
2. 발견 학습 과정
1) 문제 파악 단계
2) 예상의 단계
3) 검증 단계
4) 일반화 단계
5) 적용 단계
3. 문제해결 학습 과정
1) 문제 의식 단계
2) 문제의 이해 단계
3) 계획 수립 단계
4) 계획의 실행 단계
5) 반성 단계

Ⅷ. 향후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과제
1. 구체물을 이용한 조작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2. 수학적 개념을 상징하는 모델을 확장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 수학 교육에서 학습지를 남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리고 지나치게 개별화, 수준별 적용 또한 무리가 따른다. 수학 교과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더불어 살아간다는 공동체 의식을 지니게 한다. 수학 교과목의 특성은 제약 조건하에서 공통합의물이며, 눈에 보이지 않는 조건부 만장일치제임을 인정해야 하고, 민주주의의 기본 조건으로서, 남을 설득하고 타인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또한 수학이 기초 교과, 도구 교과의 성격을 지닌다는 것은 수학이 전 학문의 99%를 차지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즉 타 교과는 수학의 동기유발적인 요소인 동시에 전부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열린 수학 교육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실생활과의 연계, 다양한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 아동 언어의 수용, 수학적 의사 소통을 적절히 활용하는 수업 기술, 하나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만약 ~이라면 어떻게 될까? 어떻게 생각하니? 등의 수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한 유효 적절한 발문 등이 중심이 되어 아동이 학습의 주인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고 여겨야 할 것이다.
수학 교과는 타 교과와의 협동을 통해서 적절하게 운용되어야 할 것이며, 주제 통합에서 수학이 어떤 형태로 내용과 태도 면이 통합될까를 신중하게 고려해서 적용해야 할 것이다. 생활의 소재나 구체적인 조작물을 수업에 투입 할 경우, 철저한 수학적 내용과 요소를 연결하여 투입해야 효과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 수학, 과학, 실과, 서울 : 서울특별시 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김선희·이종희, 수학적 추론으로서의 가추법, 수학교육학 연구, 12(2), 2002
동부초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실험 연구,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1999
모리스 클라인, 박세희 역, 수학의 확실성, 서울 : 대우학술총서, 1984
수학사랑, 수학사랑 창간호23호, 서울 : 수학사랑, 1995-2000
우정호,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수업(학습,수학교육)특성, 수학수업(학습,수학교육)기자재활용,컴퓨터활용, 수학수업(수학교육)게임활용,주사위활용,동화책활용, 수학수업모형
  •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특성1. 실생활에서의 도입2. 구체적인 조작 활동Ⅱ.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원리Ⅲ.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기자재활용Ⅳ.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컴퓨터활용1. 컴퓨터의 특성2.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의 장점1) 개념화의 도구(conceptual fluency tool)2) 수학적 탐구의 도구(mathematical exploration tool)3) 표현의 도구(representational tool)4) 반성적 사고의 도구(reflective thinking tool)3.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 교수․학

  • [교육학] 수학 교수-학습 방법과 수학적 창의성
  •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 상황에 따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수학이 일상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고 여타 교과 전반에 걸쳐 도구적 역할을 한 다는 인식을 분명히 한다.수학에 대한 시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주어야 한다.수업 상황에서의 교사의 비평가적인 열린 방식의 발문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例)① TV 편성표를 보고 시간 계산하기② 교사 노트를 활용한 발문 활동3) 문제 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 과정 개편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수업과 연구조사 활동 과제의 도입6)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변화7) 교실 및 사용이 용이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인터넷 자원에의 공평한 접근 지원8)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9) 교원 및 학생의 컴퓨터 통신 활용 의식 고취 및 능력 향상10) 학교내에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전담 인력 확보11) 교사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질 높은 온라인 학습 자료 개발과 제공12)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주제 및 교수-학습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차 례】⑴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개정의 필요성㉡ 개정의 방향⑵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5㉠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구성㉡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설정㉢ 보충․심화 과정㉣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 기자재의 활용㉥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⑶ 6차 수학과 교육 과정과 7차

  • [교육심리학] 실생활과 연관된 살아있는 과학교육
  • 교육을 도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현재 과학 교육 위 그림이 나타내는 바와 같이 현재의 과학교육은 내용학습과 탐구활동의 이차원적인 학습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과학 교과의 취지와 목표에서 볼 수 있듯이 과학은 일상생활의 현상들에 호기심을 갖고 의문을 품어 그것의 원리를 익히고 나아가 다시 생활 속 문제 해결에 이용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수업을 실제 생활에 경험과 연결시키고 유의미한 맥락을 제공할 때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