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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서(성경)의 의의

Ⅲ. 성서(성경)의 기독론

Ⅳ. 성서(성경)의 말씀

Ⅴ. 성서(성경)의 팀목회
1. 직분에 대한 원리
1) 제사장 직분(출 25-민 10)
2) 모세가 가진 언약의 중보자로서의 직분, 그리고 그 직분의 分化
3) 언약의 중보자로서의 여호수아와 사사(여호수아서, 사사기)
2. 구약의 지도자들이 팀목회를 한 구체적인 경우들
1) 모세, 아론, 미리암(출 4:14, 28:1, 출 15:20, 민 12)
2) 모세와 여호수아(출 24:13, 신 31:3,7, 34:9, 수 1:1, 24:29)
3) 드보라와 바락(삿 4)
4) 왕과 선지자의 팀목회

Ⅵ. 성서(성경)의 교리적 해석

Ⅶ. 성서(성경)와 삼위일체 하나님

Ⅷ. 성서(성경)와 저항의 권리
1. 모세가 이스라엘민족의 지도자로서 애굽의 바로에게 항거한 것은 정치권력의 비신격화를 위한 민권혁명이었다고 볼 수 있다
2. 출애굽기는 인간의 자유가 사람의 생명과 견줄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평등하다는 사상이다
4. 출애굽사건은 계약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더구나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거나 핑계할 수 없는 죄인이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 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롬 2:1). 그런데 성경은 사람이 모두 다 하나님 앞에서 공평하여 어떤 사람도 예외 없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고 있다. 특히 여기에서 `남을 판단하는 사람` 조차도 하나님 앞에서는 판단을 받아야 할 죄인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죄인을 판단하고 심판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훌륭하고 의로운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정말 그런가? 경찰이나 검사나 판사가 법정에 서 있는 사람보다도 더 의인이고 훌륭한 사람인가? 물론 사회에서 그렇다고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들조차도 도덕적으로나 인격적으로 훌륭하다는 검증을 받은 적이 없다. 오직 법률적 잣대로 판단하는 업무를 맡았을 뿐이다. 하나님은 판단하는 그런 사람을 의롭다고 하지 않으신다는 것이다 모두가 다 꼭 같은 죄인이라는 것이다. 성경은 대통령이나 장관, 국회의원이 국민들보다 더 의롭다거나 교수가 학생보다 부자가 가난한 자보다 더 훌륭하다고 말씀하지 않는다. 모두가 다 하나님 앞에서는 죄인인 것이다. 세상에는 사실 법이 없어도 살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가 비교적 착하다고 생각한다. 또 그들은 비교적 다른 사람들보다 착하고 선한 일을 좋아하는 자들이다. 또 거짓말도 잘 안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손해를 입히지 않으며 의식 있는 모범적 시민으로 살아가고 있다.
성경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고 했다(롬3:9). 모두 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의로운 사람이라고 하는 스스로의 잘못된 가식적 판단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진정으로 오늘 이 시간에도 우리는 공의와 공평으로 우리를 불꽃같은 눈으로 감찰하시는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대 앞에 서게 될 사실을 기억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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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2001), 최신구약개론
- 말씀보존학회 편집부(1994), 킹 제임스 성경의 신비
- 존 맥아더, 김태곤 역(2008), 성경 이렇게 믿어라, 생명의 말씀사
- 조동진(1984), 목회학 대사전,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 클라우스 베스터만(1993), 구약 성서의 맥, 한국 신학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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