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무가의 분류, 무가의 특성, 무가의 변천, 무가의 공식적 표현, 무가의 교육, 무가의 전승축과 개성축, 무가의 연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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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가의 분류
1. 서정무가
1) 노랫 가락
2) 대감타령
3) 광부타령
2. 교술무가
1) 교술무가의 기능별 검토
2) 교술무가의 주요 자료
3. 서사무가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2) 서사무가의 구연방식
3) 서사무가의 주요작품
4. 희곡무가
1) 희곡무가의 자료
2) 굿놀이의 연극적 성격

Ⅲ. 무가의 특성
1. 주술성
2. 신성성
3. 전승의 제한
1) 전승방법
2) 전승이 어려운 이유
4. 오락성
5. 律文傳承

Ⅳ. 무가의 변천

Ⅴ. 무가의 공식적 표현

Ⅵ. 무가의 교육

Ⅶ. 무가의 전승축과 개성축

Ⅷ. 무가의 연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한국 무속에 관한 고대의 형태는 ‘삼국지’, ‘후한서’ 등의 동이전에 나타나는 제천행사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무속은 한국인의 문화와 정신사 등에 걸쳐서 너무도 오랫동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원하던 원하지 않던 한국인이라면 무속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무속은 한국인에게 일종의 범종교적인 공통분모 내지는 초종교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한 민족의 윤리의 토대는 그 민족의 종교에 기초해 왔다는 역사적 사실을 상기할 때, 한국인의 윤리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무속에 대한 검토는 대단히 중요하다. 무속 역시 우리의 역사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하고 받기도 하면서 변화를 겪어 왔다. 우리 역사의 기반에서 뚜렷하게 자리 잡고 있는 유교, 불교, 도교의 삼교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무속의 적응 양상을 더욱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독불장군처럼 변함없이 유지되는 문화란 찾기 어렵다. 모든 문화에는 외래적 요소가 섞이기 마련이고, 다른 문화와의 접촉 속에서 한층 강화된 개성을 갖곤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무속에 대한 사람들의 선입견과 그릇된 믿음은 무속을 실제와 다른 모습으로 왜곡시키곤 하였다. 무속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과 미신적 요소의 부각은 무속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는데 큰 장애가 됨을 기억하고 무속의 양면을 고루 볼 줄 아는 지혜를 가져야 할 것이다. 물론 무속이 지고한 윤리적 종교는 아니다. 무속은 많은 윤리적 약점과 한계성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국어국문학회(1998), 민요, 무가, 탈춤 연구, 태학사
강등학(1998), 정선아라리의 시단위 작시 공식, 국문학연구총서 민요무가탈춤연구, 국어국문학회편, 태학사
김헌선(2000), 전라북도 무가 연구, 샤머니즘연구 제2집, 한국샤머니즘학회
박경신(1991), 무가의 작시원리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경엽(1996), 전남지역 망자굿 무가의 전개 유형과 의미, 구비문학연구 제3집, 한국구비문학회
진성기(1968), 남국의 무가, 제주민속연구소
홍태한(1997),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형성과 전개, 구비문학연구 제4집, 한국구비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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