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대중매체)개념,특징,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이론,기능, 매스미디어(대중매체)수용자참여,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언어,청소년발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개념

Ⅲ.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특징

Ⅳ.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이론
1. 핫매체
1) 핫매체란
2) 특징
2. 쿨매체
1) 쿨매체란
2) 특징

Ⅴ.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기능

Ⅵ.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수용자 참여

Ⅶ.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언어

Ⅷ.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청소년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매스미디어라는 개념 속에는 신문방송과 같은 언론매체 이외에도 음반영화와 같은 오락매체로 포함되고 있으며, 신문방송보다는 더 오래된 제 1세대 매스미디어로 불리는 서적도 포함되고 있다. 이들 매스미디어의 일상화는 늘어나는 여가의 오락물로서만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와 자료의 습득, 그리고 대중을 동시에 학습시키는 사회교육의 수단으로 크게 발전되고 있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시야를 넓혀주고, 보다 낳은 삶에 대한 욕망을 불러일으켜 주며, 집단의식집단결속집단규범을 강화시켜 준다. 또한 인격적인 감화와 모범을 창출하고, 정치적 의사형성과 정치과정의 통찰을 도와 민주시민을 위한 정치교육에 기여하며, 오락을 제공해서 시민의 여가생활에서의 시민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새로운 상품과 기술, 용역을 경제적으로 이용하도록 소비자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사회교육 기능을 수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보다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보다 높은 시청률을 유지하기 위한 방송당국의 공명심이나 경쟁심리는 전체사회의 문화취향을 획일화, 동조화, 저속화시킨다는 비판을 받아 역기능적 측면을 노출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강준만, 세계의 대중매체 1(미국편), 인물과 사상사, 2001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사, 1998
삼강건이, 언어와 인간, 한양대학교출판부, 1994
이재호, 대중매체와 사회, 양지
이동원 외, 대중매체와 가족, 양서원, 1999
함석우, 대중매체가 청소년의 성윤리에 미치는 영향, 신학대,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잘 이용하겠습니다
  • 88651***
    (2019.05.01 23:30:20)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미디어 교육
  • 수용자들에게 다가간다는 의미에서 ‘대중’ 매체라고 불리지만, 어떤 매 체들은 아주 소수의, 혹은 특화된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삼기도 한다. 또한 책처럼 좀 더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형식 역시 우리에게 세상을 보는 중재된 관점이나 재현을 제공하 기 때문에 ‘미디어’라고 볼 수 있다.2) ‘미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미디어 텍스트는 여러 종류의 ‘언어들’ 혹은 의사소통의 다양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는 시각 이미지(정지된 이미지 혹은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I. 대중매체와 대중문화1. 문화란 무엇인가?문화의 정의에 대해서 많은 논란들이 있어왔지만 현재는 “사회 내 다양한 삶의 방식들”로보자는 입장이 대세다. 또한 문화는 다양한 집단들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삶의 총합이 된다. 2.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 문화는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있으며 전 분야에 영향을 끼친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삶의 방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대중문화는 어떻게 이

  • 가상공간(인터넷) 학습, 가상공간(인터넷) 교육, 가상공간(인터넷) 자아정체성, 가상공간(인터넷) 전자상거래, 가상공간(인터넷) 혐오언론, 정보윤리, 가상공간(인터넷) 법적 대응, 가상공간(인터넷)과 온라인게임
  • 대중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대중화된 시장에서 개개 구매자 또는 교환 당사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인화된 시장(personalized market)으로 진화한다(Malone, Yates 및 Benjamin 1987).이상의 논의를 따르면 전자적 시장은 전자상거래의 제도적 및 기술적 플랫폼이며 사업이 개방된, 위계가 아닌 시장형태로 수행된다는 것을 말한다(Klein 1994). 전통적 시장이론에 따르면 시장은 총체적 수요와 총체적 공급이 만나는 교환의 경제적 장으로 정의된다. 시장은, 경쟁을

  • [매스컴] 오락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영향을 미칩니까
  • 미디어가 오히려 폭력적 성향을 감소시키는 카타르시스(catharsis) 효과를 지니며, 어린이 청소년들이 매스 미디어를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1) 미디어 효과 이론방송매체를 포함한 미디어가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미디어 효과에는 몇 가지 고전적인 이론이 있다.첫째, ‘정화이론’(catharsis theory), 둘째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셋째 모방이론 등이 그것

  • [매스컴]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가 오히려 폭력적 성향을 감소시키는 카타르시스(catharsis) 효과를 지니며, 어린이 청소년들이 매스 미디어를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1) 미디어 효과 이론방송매체를 포함한 미디어가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미디어 효과에는 몇 가지 고전적인 이론이 있다.첫째, ‘정화이론’(catharsis theory), 둘째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셋째 모방이론 등이 그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