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도덕의 개념, 도덕의 형이상학, 도덕과 예술, 도덕과 자유, 도덕과 도덕공동체, 도덕과 도덕론적 논증, 도덕과 체게바라혁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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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의 개념

Ⅱ. 도덕의 형이상학
1. 본래적 형이상학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2. 도덕의 기준 확립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Ⅲ. 도덕과 예술

Ⅳ. 도덕과 자유

Ⅴ. 도덕과 도덕공동체
1. 도덕 공동체의 구현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들
1) 한국 사회와 도덕 공동체의 위기
2) 도덕 공동체의 약화 요인
3) 도덕 공동체 회복의 어려움
2. 도덕 공동체의 구현 방향
1) 도덕 공동체 구현의 이상과 그 모습
2) 도덕 공동체 구현의 기본 원리
3) 도덕 공동체 구현의 길

Ⅵ. 도덕과 도덕론적 논증
1. 칸트: 도덕적 필연성에 의한 신(神)가정
2. 라쉬달: 신이 이성적으로 필연적이라는 가정
3. 솔레이: 도덕론적 논증의 발전
4. 트루브루드: 도덕론적 논증의 정제
5. 레위스: 도덕론적 논증의 더 큰 발전
6. 럿셀: 신에 대한 도덕론적 반증
7. 베일: 딜레마의 기본 형태
8. 까뮤: 인도주의에 대립되는 유신론
9. 반유신론적 도덕론적 논증의 다른 형태들
10. 요약과 결론

Ⅶ. 도덕과 체게바라혁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의 개념
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할 때 도와 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자어의 ‘道’는 길을 의미하고 ‘德’은 큰, 品行, 恩惠 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도덕은 큰길, 품행의 길, 은혜의 길이라고 풀이 할 수 있다. 도에는 하늘의 해와 달이 가는 길인 천도가 있고 사람의 실행 행적으로 나타나는 인도가 있다. 天道는 시공을 초월한 자연의 기본원리인 형이상자적인 보편원리이다. 그리고 덕은 시공에 대처하는 인간행위에 나타나는 도의 具現 또는 證市된 형이하자적 실제행동이다.
소태산 대종사는 천지에는 道와 德이있으니, 우주의 大機가 자동적으로 운행하는 것은 천지의 도요, 그 도가 행함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는 천지의 덕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도덕을 설명한 내용에서는 “도라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곧 길을 이름이요, 길이라 함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것을 이름이니, 그러므로 하늘이 행하는 것은 天道라하고, 땅이 행하는 것을 地道라하고, 사람이 행하는 것을 人道라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성률(1990) : 칸트철학에서의 인간적 자유에 관한 연구, 전북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문용린 옮김(2000)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박채옥(1995) : 자유와 필연의 가능성, 칸트와 형이상학, 한국칸트학회 편, 서울 : 민음사
백종국(2006) : 공동체주의의 개념적 유용성에 대하여, 한국정치연구 제 15집 제 1호
유병렬(1998) : 도덕윤리과교육 제 9호 - 도덕·윤리과 목표론, 서울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추병완 저(2004) :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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