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의 도덕성, 도덕교육의 목표, 도덕교육의 철학적 근거, 도덕교육과 구성주의, 도덕교육의 동향, 도덕교육의 방법, 도덕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덕교육의 도덕성
1. 모델링
2. 대화
3. 배려의 실행
4. 인정(confirmation)

Ⅲ. 도덕교육의 목표
1. 자신을 존중하고 바로 세우는 일
2. 자신을 잘 관리하고 계발하는 일
3. 서로 존중하고 더불어 함께 사는 일
4. 일 철저히 하기

Ⅳ. 도덕교육의 철학적 근거

Ⅴ. 도덕교육과 구성주의

Ⅵ. 도덕교육의 동향
1. 덕(德)의 윤리와 덕목론적 접근
2. 인격 교육
3. 배려의 도덕 교육
4. 도덕 지능(moral intelligence)

Ⅶ. 도덕교육의 방법

Ⅷ. 도덕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레밍(J. S. Leming, 1995)에 따르면, 1970년대와 80년대의 도덕 교육 연구의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은 응용적 성격에 있었는데, 이 시기에는 도덕 교육의 특정한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다. 이 중 주된 두 가지 접근은 콜버그의 딜레마 논의와 +1전략, 그리고 가치명료화 접근이었다. 이 기간 동안에 축적된 연구 결과는 이 접근들의 효율성에 관해 실천가들에게 몇몇 명백한 증거를 제공했다. 도덕적 딜레마 논의를 하면 일부 학생들이 도덕적 발달 단계의 진전을 보인다거나 가치명료화 전략도 때로는 학생의 사고, 가치화 및 행동에 변화를 초래한다는 것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레밍에 의하면, 교육자나 교사들이 이 접근들을 수용했던 주된 이유가 연구 결과 가 아니었음이 밝혀졌다. “정치적 분위기가 보수적으로 변하자, 도덕적 인격의 내용을 학생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도덕 교육의 이 접근들은 더 이상 선호되지 않게 되었다. 국가의 보수적인 정치적, 도덕적 분위기의 부산물인 인격 교육의 興起는 도덕 교육의 동향을 결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레밍은 거시적으로는 이러한 정치적 분위기의 변화에 따라 도덕 교육 연구에서도 변화가 왔다고 본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도 자율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들이 제기되었다. 예를 들어, 콜버그의 딜레마 논의에서는 교육에 의한 작은 진전을 포착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인지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비판을 받았고, 콜버그와 그의 동료들이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을 선호하게 됨에 따라 +1단계 전략을 위한 딜레마 논의는 급격하게 퇴조했다. 그리고 가치명료화는 도덕적 상대주의라는 비판과 학생들의 프라이버시 권리 침해 등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접근을 주축으로 하는 도덕 교육의 응용적 성격의 연구들이 급격하게 퇴조하게 되고, 이제는 대안적인 새로운 접근을 모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 김종문(2003), 도덕교육을 위한 학생활동 중심의 대화학습, 교육과학사
- 남궁달화(1995),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서울 : 학지사
- 박병기(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 박윤명(1997), 도덕성의 구성과 도덕교육의 통합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평가원이주체가 된 연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과정 및교육평가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 실제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수, 이론과 실제의 균형이 이루어진 연수, 교사들이 원하는 내용을제공하는 연수, 전달받는 연수에서 참여하는 연수로 그 기본 방향을세우고 개발되었다.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관련 기초지식, 국가수준에서 요구되는 내용들, 교사들의 요구에 근거한 내용들을 중심

  • [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운영과정 연구
  • 교육과 생애를 주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인격적 성숙을 이루고 나아가 장차 후세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홍익 인간의 실현을 지향한다.”이다. 교육 영역은 ‘행복한 삶과 교육’, ‘가르치고 배우는 일’, ‘생애 개발과 진로 선택’,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와 영역은 도덕‧윤리 과목도 다룰 수 있는 부분이다. 교육학으로서 차별성을 갖는 부분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

  • 교육학 교과의 운영과정 연구
  • 교육과 생애를 주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인격적 성숙을 이루고 나아가 장차 후세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홍익 인간의 실현을 지향한다.”이다. 교육 영역은 ‘행복한 삶과 교육’, ‘가르치고 배우는 일’, ‘생애 개발과 진로 선택’,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와 영역은 도덕‧윤리 과목도 다룰 수 있는 부분이다. 교육학으로서 차별성을 갖는 부분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내러티브)16.데이먼 : 도덕적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

  • 도덕과학습(교육,수업)원칙,절차, 평가, 도덕과학습(교육,수업)과 구성주의,방법,제언
  • 구성주의, 도덕과학습(교육, 수업)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학습(교육, 수업)의 목적Ⅲ. 도덕과학습(교육, 수업)의 특성Ⅳ. 도덕과학습(교육, 수업)의 원칙1. 자애(自愛)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2. 어울려 사는 삶이 주는 이점을 알아야 한다3.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4.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5. 행동으로 옮겨야 의미가 있다Ⅴ. 도덕과학습(교육, 수업)의 절차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