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수업,학습)특성,목적, 도덕과교육(수업,학습)과정,평가, 도덕과교육(수업,학습)문제점, 도덕과교육(수업,학습)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특성

Ⅱ.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목적

Ⅲ.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정

Ⅳ.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평가

Ⅴ.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문제점

Ⅵ.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교수학습방법

Ⅶ. 향후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특성
초등학교에서의 도덕 교육은 주로 도덕적 생활 습관 형성이나 예절 및 기초적인 도덕적 자율성에 치중한다. 그런데 중학교의 경우에 이르면 학생들은 왜 그러한 도덕적 생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다. 이에 중등 교육에서는 일정한 도덕적 판단이나 실천의 근거가 되는 사고 과정의 논리성이나 근거의 타당성에 치중할 필요성이 있다. 실제로 도덕 자체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현존의 도덕률에서 나타나는 판단, 표준, 원리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리하여 중학교 1,2학년 도덕 교과의 내용은 벌써 합리적 사고나 판단의 과정 및 그 판단의 적정성에 대한 검증 등이 핵심이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사고나 판단 과정에 있어서는 가장 먼저 그 기본이 되는 개념에 대한 규정이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개념에 대한 이해가 다를 경우 판단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중학교 2학년 도덕 교과서에는 ‘약물’이 어떤 의미로 해석되는지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위해서는 한자(漢字)에 의한 해석이 큰 도움이 된다. 예컨대 중학교 1학년 도덕 교과에는 ‘효(孝)’를 ‘노(老)’와 ‘자(子)’의 결합으로 보아 ‘자식이 어른을 받들어 모심’으로 풀이하며, 효의 대상이 되는 어버이인 ‘친(親)’을 ‘입(立)’과 ‘목(木)’과 ‘견(見)’의 결합으로 보아
참고문헌
◈ 남궁달화(2000), 도덕교육과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서강식(2000), 도덕윤리과 교수-학습 과정, 양서원
◈ 송대영(1996), 윤리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유병열(2004), 도덕교육론, 양서원
◈ R. Straughan 저, 남궁달화 역(1996), 도덕철학과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 나딩스의 배려윤리학과 교육적 적용
  • 도덕 교육의 시험지에 옳은 답만 적어놓고 나왔을 사람들이다. 그런데 왜 이렇게 행동하지 못하는가? 왜 이렇게 개인주의가 만연하고, 정과 배려는 사라져버린 현대사회가 되어버린 것인가?나는 한 학기를 배우며 도덕교육에서 희망의 씨앗을 보았기에 이번 과제를 통해 현대의 맥락적이자 대안적인 이론, 나딩스의 배려이론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학교교육에서의 교수법적 적용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1. 배려이론은 어떻게, 왜 등장하게 되었나

  • 협동학습 의의,성격,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 기타모형
  •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의 성격, 협동학습의 JIGSAWⅠ(직소우Ⅰ)모형, 협동학습의 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의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의 기타모형, 협동학습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분석Ⅰ. 개요Ⅱ. 협동학습의 의의1. 기존 교수-학습 상황의 문제점과 협동 학습2.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 본 협동 학습의 특성3. 교육적 효과성의 측면에서 본 협동 학습Ⅲ. 협동학습의 성격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Positive Interdependence)2.

  •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0
  •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를 다양하고 전문화시켜 유아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등을 키워주도록 교육개혁이라는 구조변화를 맞고 있다. 어느 유치원이든 반드시 평가가 있게 된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평가는 시험을 통해서 하게 되지만 유치원에서의 평가는 유아를 상대로 한다는 면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를 위한 활동인 동시에 그 활동의 가치와 목적이 달성되고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창의적학습능력, 독서학습능력, 수학과교육 학습능력, 음악과교육 학습능력, 도덕과교육 학습능력,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
  • 과교육 학습능력1. 웹 활용 학습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Ⅵ. 도덕과교육 학습능력1. CD-ROM 활용 학습2. 웹 활용 학습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4.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Ⅶ.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1.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1) ICT활용 수업 2) 가정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3) 과제 제출 게시판 활용2. 전자제품 만들기 실습참고문헌Ⅰ. 자기주도적학습능력자기 주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