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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교육과정(기술가정교육과정)의 성격

Ⅲ. 기술가정과교육과정(기술가정교육과정)의 목적

Ⅳ. 기술가정과교육과정(기술가정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기술가정과교육과정(기술가정교육과정)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기본 원칙
2. 학문적 요구
3. 사회적 요구
4. 학습자의 요구
5. 교수․학습 환경의 변화

Ⅵ. 기술가정과교육과정(기술가정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
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

Ⅶ. 기술가정과교육과정(기술가정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기술가정과교육과정(기술가정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여학생에게는 가정을, 남학생에게는 기술을 이수하게 한 교육 과정 운영은 산업이 고도화되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일반화되며, 핵가족화하는 사회에 적합하지 않고, 남녀 성 역할에 대한 편견과 차별 의식을 고착화시킨다는 비판을 받고 있었다. 이미 제5차 교육 과정 개정에서 남녀 공통 이수의 필요성이 수용되어 기술과 가정을 통합한 기술․가정 과목을 신설하여 교육 과정과 교과서가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그리고 제6차 교육 과정에서는 가정과 기술을 남녀 공통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여 모든 학생에게 필요한 필수 교양 교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그러나 이번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이 이수하는 교과 수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국민 공통 필수 교과를 10개 교과로 정한다는 기본 전체에 따라 가정과 기술․산업 교과를 기술․가정으로 통합하고 초등학교 실과와 연계하여 10개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한 교과로 하게 되었다.
기술․가정과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이 일의 경험을 통하여 미래의 변화에 대처하고, 나아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기르는 것을 중시하는 교과로서 인간의 실생활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기술․가정은 인간과 그를 둘러싼 생활 환경을 실천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중시한다. 즉,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다루는 대상의 범위가 넓으며, 모든 내용은 인간 생활에의 적용을 중심으로 통합되어 있다. 따라서 기술․가정과의 성격과 목표에서도 가정과 산업 생활을 중심으로 한 인간 생활의 본질적인 면을 통합적 측면에서 중시하고 있다.
또, 기술․가정과는 실생활에 필요한 창의적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 경험을 통하여 적응 능력을 기르는 교과로서, 실천적인 자세와 일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즉, 일의 계획에서부터 실행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스스로 선택, 계획, 마무리하는 전 과정에서 협동심과 인내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4), 기술·가정과 중학교교육과정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9), 교육마당21
교육부(2000),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자료, 교육과정자료 28
부산광역시 교육청(2001),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교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장석민(1997), 제7차 고등기술학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최병원(1997), 가족협의 선택과제 프로그램구안·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가정 학습 습관의 형성, 현장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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