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술정보화 필요성, 교육학술정보화 IMT-2000활용,DRM활용, 교육학술정보화 IPv6활용,XML활용,공개키활용, 교육학술정보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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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학술정보화의 필요성

Ⅲ. 교육학술정보화의 IMT-2000 활용

Ⅳ. 교육학술정보화의 DRM 활용

Ⅴ. 교육학술정보화의 IPv6 활용

Ⅵ. 교육학술정보화의 XML 활용

Ⅶ. 교육학술정보화의 공개키 활용
1. 인터넷 학생증
2. 대학입학원서 접수

Ⅷ. 향후 교육학술정보화의 과제
1. 정보화할 학술․연구자료의 범위의 확장과 이에 따른 학술정보 유통체제의 핵심참여기관의 확장
2. 학술․연구 지원체제의 정보화
3. 학술정보 유통체제의 보호 및 보상 메커니즘의 도입
4. 정보화 능력의 향상과 정보공유 마인드의 확산을 위한 교육과 교육인력의 양성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술정보는 일반 정보보다 상당히 전문화되어 있으며, 한정된 이용자가 이용한다. 즉, 대부분의 학술정보는 전문가를 위해 전문가가 작성하며 특수분야의 경우, 학술정보 이용자가 몇 명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학술 논문이 대중화되는 경우도 있으나 학술정보는 제한된 정보 시장에 수요의 탄력이 없는 특이한 유형의 정보 생산품이 된다.
하지만 학술정보가 오늘날까지 핵심자원으로 인식되고 사회경제 활동의 중심이 되는 것은 학술정보는 지식활동의 주체인 대학, 공공연구소, 기업 등에게 지식활동을 진작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한 국가 내에는 지식의 획득, 창출, 확산, 이용이라는 학술정보 유통구조 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학술연구자 개개인이 창출한 지식은 그가 속한 조직 내에 효과적으로 확산돼 조직 전체가 그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야 하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회의 다른 부분에도 확산되어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효과를 얻어야 한다.
정보는 정보의 생성, 정보의 가공, 축적, 변환 등의 정보처리, 그리고 정보의 전달과 재생 등의 과정으로 유통이 이루어진다. <정보의 생성>은 정보를 창출하는 과정으로 원시정보의 생산을 말하며,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가공편집계산합성 등의 처리는 <정보수집가공>이라 한다. <정보 축적제공>은 전송교환송수신신호처리 등의 기술로 전달되며 정보를 받은 측에서는 <정보 이용>을 위하여 받은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언어의 발명, 문자의 발명, 활판 인쇄술의 발명을 통해 인류는 새로운 기술의 정보처리를 통한 대량 생산과 유통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전기통신의 발달은 컴퓨터를 통한 데이타 통신이라는
참고문헌
문주영,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의 현황, 정보통신정책
멀티미디어센터, 정보화 백서, 1998
이용남 외 저, 학술정보 자원 활용, 서울 : 한성대출판부, 2001
정회경, XML 가이드, 서울 : 그린, 1998
조영주, IMT-2000의 개념 및 향후 전망, 통신시장 5~6월호, 한국통신 경영연구소, 2000
최형섭, IPv6, 디지털 콘텐츠,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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