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배경,특성,관점,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교수원리,모델,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기대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1. 자신의 의미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
2.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구성
3. 실제상황과 직결된 학습환경
4. 단순 지식에 대한 평가 지양

Ⅲ.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성

Ⅳ.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관점

Ⅴ.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방향

Ⅵ.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원리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해야 한다
2. 실질적인 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4.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5.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6.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도록 고무해야 한다
7. 다양한 관점들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8.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해야 한다
9. 실제 수업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평가해야 한다

Ⅶ.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모델
1. 학생 중심적 개별화 원리
2. 발문 중심적 상호 작용 원리
3. 의미 지향적 원리
4. 반영적 추상화의 원리

Ⅷ.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대효과

Ⅸ. 향후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란 한마디로 말하면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라고 보는 인식론의 한 유형으로서 17세기 이후 20세기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양식을 지배해 왔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이론체제이다. 데카르트로 대표되는 근대 인식론자들은 인간의 인식과 무관하게 존재하는 객관적 실재세계를 가정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외부에 존재하는 객관적 세계는 그 자체의 질서와 법칙이 내재되어 있는 독립적인 자기 폐쇄적 세계이다. 인식이란 엄밀한 관찰과 사유를 통하여 그 객관적 세계를 아무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표상 혹은 반영하는 행위이다. 객관적 실재가 오차 없이 정확하게 우리의 마음에 반영될 때 그것은 참된 지식이요 진리가 되며, 대상을 인식하는 자아는 보편성을 갖게 된다. 요컨대 인간은 합리적 이성을 지닌 존재로서 실재세계를 반영 혹은 표상을 통해 과학적ㆍ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인식을 통해 형성된 지식과 진리는 초공간적, 범우주적인 것으로서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보편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이러한 객관주의의 절대적ㆍ객관적 인식론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구성주의에 따를 때, 인간은 누구나 특정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그 사회의 특수한 상황들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각 개인은 그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제반 사회적 경험의 영향에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인식을 더해 삶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구성해 나가게 된다. 그 결과 생성된 것이 지식이다. 지식은 완성되거나 고정되어 있는 것도 아니며, 보편적이거나 총체적인 것도 아니다. 그것은 지속적인 생성과 재구성의 과정에 있으며, 특수하고 제한적인 것이다. 이렇게 구성주의에서는 보편적이거나 객관적인 지식과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 구하고자 하는 최종목표는 객관주의에서의 절대적 진리나 지식이 아니다. 대신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이 이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 데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것이면 그것을 진리요 지식이라고 보며, 이런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과 그 과정이 구성주의의 최종목표가 된다.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김종문 외 13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김판수,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7
황윤한,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constructivistic)교육, 교육학연구, 1995
Thomas M. Duffy 저, 최정임·유와영 역,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신호서적,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 원리,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분류별 내용, 향후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개념Ⅲ.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역사Ⅳ.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특징Ⅴ.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필요성Ⅵ.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원리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2. 자아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4. 교사의 역할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와 분류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논의 배경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성격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국어교육Ⅵ.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학교육Ⅶ.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리교육1. 학습 내용 및 전개의 구성2. 학습목표의 구성3. 평가의 구성Ⅷ.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역사교육Ⅸ.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도덕교육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인식론, 다양성, 동일성, 구성주의 학습관점과 피아제, 비고츠키, 부르너의 구성주의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향후 제언
  •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인식론, 다양성, 동일성, 구성주의 학습관점과 피아제, 비고츠키, 부르너의 구성주의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향후 제언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Ⅲ. 구성주의의 학습원리Ⅳ. 구성주의의 인식론Ⅴ. 구성주의의 다양성과 동일성Ⅵ. 구성주의의 학습관점Ⅶ. 피아제의 발달이론Ⅷ. 비고츠키의 발달이론Ⅸ. 부르너의 발달이론1. 지식의 구조 2. 발견 학습이론3. 나선형 교육과정 4. 부르너의 교수이론과 과학교육Ⅹ.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정의, 배경, 특성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제언 분석
  • 구성주의의 정의, 배경, 특성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정의Ⅲ. 구성주의의 배경Ⅳ. 구성주의의 학습 특성 Ⅴ.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Ⅵ.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Ⅶ. 구성주의가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1. 과학의 본질2. 과학 교육과정3. 과학의 교수학습1) 문제해결학습2) 탐구학습3) 협동학습4) 역할놀이학습5) 프로젝트학습6) 개념학습4. 과학 평가Ⅷ. 구성주의의 시사점과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회경제적 위치, 물리적인 특성에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