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발견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탐구학습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상황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의미와 성격
1. 의미
2. 수업 이론의 성격
1) 처방적 성격
2) 규범적 성격
3) 학습 이론, 발달 이론과 일치
4) 경험의 구체화
5) 지식의 구조화
6) 수업 계열의 세분화
7) 강화의 역할 강조

Ⅲ.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경향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constructivism) 학습이론

Ⅳ.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발견학습이론
1. 수업이론의 성격
2. 수업이론의 주요 특징
1) 학습 선행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계열
4) 강화

Ⅴ.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유의미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 이론
2.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
1) 선행조직자
2) 점진적 분화
3) 상위학습
4) 통합적 조정

Ⅵ.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탐구학습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시행착오학습이론

Ⅷ.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상황학습이론

Ⅸ.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무한한 자료를 접할 수 있지만 나의 교수학습 과정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만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실 및 가정에서 어린이들에게 보다 알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 학습 지도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젠 지식위주의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하고,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을 열게 해 줄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본선택하기 위해서는 이런 활동이 가능한 학습지도자료의 개발 및 적용이 무엇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인은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자료를 개발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해야할 필요가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의미와 성격
1. 의미
교수-학습 이론은 교육 목표의 성취를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기 위한 지침을 주는 일련의 통합된 원리를 말한다.
2. 수업 이론의 성격
1) 처방적 성격
주어진 교육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절차를 기술하고 이 절차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한다.
2) 규범적 성격
높은 일반성을 지닌 준거를 설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조건을 기술한다.
참고문헌
노은호민경일 공저 /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박숙희·염명숙 공저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변영계 / 교수학습의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이홍은 역 /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Margaret E. Gredler 저, 이경화·최병연·김정희 옮김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06
ROBERT M.GAGNE 지음, 전성연 외 옮김 / 교수학습 이론, 학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의 이해 - 영어교수방법, 언어학과 심리학의 발달과정, CLT란
  • 학습자와 학습목표에 따른 교수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요약해서 말하자면, 오늘날 제2 언어 교수에 관한 문헌에서는 모두 언어 수업에 나타나는 의사소통적 성격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CLT는 교수법이라기보다는 접근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따라서 CLT는 언어, 언어 학습과 교수의 속성에 관한 일관되면서도 폭넓은 이론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자들이 CLT에 관해 정의한 다양한 개념을 통합하기는 어렵다. CL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필요성,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유의점,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사례,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모형
  • 학습을 여기에 사례 식으로 제시하여 보았다. 처음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고, 나름대로 이론적인 면이나, 노하우가 쌓였다고 생각하나 새로 학년이 바뀌고 반이 바뀌고, 교육과정이 바뀌면서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하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탐구하며 다른 사람에게 발표, 설명해 보면서 자기스스로 나를 위한 공부라는 것을 깨달아가고, 어렵다고 생각했던 과학 교과 내용에 대해 좀 더 깊은 이해를 하며, 자습서에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발견하고, 이전에 배운 규칙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실제적이고 자신과 관련이 있는 주제 혹은 과제를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의미있는 지식과 기능 및 사고체계를 획득하게 된다.3.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1)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형성된 문제를 통한 수업 진행 학생

  • [수업이론] Ausubel 오수벨 의 설명식수업
  •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유의미 학습으로 정의하고, 이에 관한 학습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이와 같이Ausubel이 유의미 학습을 주장하게 된 것은 그 당시까지 교육의 주요 이슈로 되어있던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크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대두되고, 또한 이러한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 이다. 그 당시의 탐구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목 차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3). 학습의 원리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5). 고차적 조건현성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자극-반응 연합이론) 1). 시행착오설의 개념2). 실험3). 학습법칙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