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발견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탐구학습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상황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의미와 성격
1. 의미
2. 수업 이론의 성격
1) 처방적 성격
2) 규범적 성격
3) 학습 이론, 발달 이론과 일치
4) 경험의 구체화
5) 지식의 구조화
6) 수업 계열의 세분화
7) 강화의 역할 강조
Ⅲ.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경향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constructivism) 학습이론
Ⅳ.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발견학습이론
1. 수업이론의 성격
2. 수업이론의 주요 특징
1) 학습 선행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계열
4) 강화
Ⅴ.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유의미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 이론
2.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
1) 선행조직자
2) 점진적 분화
3) 상위학습
4) 통합적 조정
Ⅵ.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탐구학습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시행착오학습이론
Ⅷ.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상황학습이론
Ⅸ.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무한한 자료를 접할 수 있지만 나의 교수학습 과정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만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실 및 가정에서 어린이들에게 보다 알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 학습 지도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젠 지식위주의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하고,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을 열게 해 줄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본선택하기 위해서는 이런 활동이 가능한 학습지도자료의 개발 및 적용이 무엇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인은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자료를 개발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해야할 필요가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의미와 성격
1. 의미
교수-학습 이론은 교육 목표의 성취를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기 위한 지침을 주는 일련의 통합된 원리를 말한다.
2. 수업 이론의 성격
1) 처방적 성격
주어진 교육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절차를 기술하고 이 절차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한다.
2) 규범적 성격
높은 일반성을 지닌 준거를 설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조건을 기술한다.
- 참고문헌
-
노은호민경일 공저 /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박숙희·염명숙 공저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변영계 / 교수학습의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이홍은 역 /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Margaret E. Gredler 저, 이경화·최병연·김정희 옮김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06
ROBERT M.GAGNE 지음, 전성연 외 옮김 / 교수학습 이론, 학지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