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성격,목적,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수업모형,지도원리,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ICT활용교육, 과학과 학습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연구학교][연구][학교][연구학교활용]연구학교 의미, 연구학교 과정, 연구학교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학교 사례, 연구학교 활용 방안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특성,실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교육,WBI,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교육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성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년별 배정시간,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성격
Ⅲ.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목적
Ⅳ.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수업모형
1. 경험 수업 모형
2. 발견 수업 모형
3. 가설 검증 수업 모형
4. 순환 학습 모형
5.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 수업 방법
Ⅴ.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지도원리
1. 준비성의 원리이다
2. 자발성의 원리이다
3. 개성화의 원리이다
4. 연습과 정리의 원리이다
Ⅵ.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사는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자 중심교육으로 기본적인 방향을 잡고, 외국의 수준별 학습의 형태와 진취적인 여러 학교의 수준별 학습 결과를 토대로 하여 현 실정에 맞는 수준별 학습의 형태로 과학과에서 구상한 것이 기본 공통 과정 후 형성평가를 통해 심화․보충형으로 나눈 뒤 같은 반에서 심화형에게는 발전적인 과제를 주어 학습자가 주도해 가면서 교사는 도움만 주어 학습자 주도학습을 하게 하고, 보충형에게 집중적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방법을 쓰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한 교실에서 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시간운영과 다양한 학습 보조 자료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 학습-지도안의 특징 중 하나로 시간 운영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에서 학습-지도안의 활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 학습 보조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연구 중에 알아낼 수 있었다. 다양한 학생들을 개별학습하기 위해서는 더욱 다양한 학습 보조 자료들이 필요하다. 그러나 여러 기관에서 제시한 학습 보조 자료들은 앞으로 더 앞서 나갈 학습자의 흥미와 기대를 채워주기에는 부족하다.
과학과 학습은 주위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해 과학적 사고력 키워주는 성격이 있다. 이러한 탐구는 주로 체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체험에 의해 감각기관이 발달하고 교사들은 사고체계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체험의 기회를 늘려주어서 학습자가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유형에는 토의 학습, 협동 학습, 발견 학습, 과학 순환 학습 등이 있다. 또 지도방법은 강의식 수업보다는 시범 수업을, 시범 수업보다는 학습자 실험 수업을 쓰는 것이 좋다.
Ⅱ.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성격
과학과는 주위의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하게 함으로써, 과학의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교육 과학연구원 :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2002
김현재 : 과학과 열린 교육
권재술 외 5명 :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박승재·조희형 : 학습론과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94
이승익 교수 : 학습지도법, 서울 : 교육연구사, 1993
전라북도교육청 과학교육정보화과 :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의,원리,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효과,사례,수업모형,지도방법,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적용과제
- 사회과교육(수업)토의학습,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연표학습,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협동학습,ICT활용학습,역사지도학습,탐구학습
-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체력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개별화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ICT활용학습,움직임학습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