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성격,목적,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수업모형,지도원리,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ICT활용교육, 과학과 학습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성격

Ⅲ.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목적

Ⅳ.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수업모형
1. 경험 수업 모형
2. 발견 수업 모형
3. 가설 검증 수업 모형
4. 순환 학습 모형
5.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 수업 방법

Ⅴ.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지도원리
1. 준비성의 원리이다
2. 자발성의 원리이다
3. 개성화의 원리이다
4. 연습과 정리의 원리이다

Ⅵ.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는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자 중심교육으로 기본적인 방향을 잡고, 외국의 수준별 학습의 형태와 진취적인 여러 학교의 수준별 학습 결과를 토대로 하여 현 실정에 맞는 수준별 학습의 형태로 과학과에서 구상한 것이 기본 공통 과정 후 형성평가를 통해 심화․보충형으로 나눈 뒤 같은 반에서 심화형에게는 발전적인 과제를 주어 학습자가 주도해 가면서 교사는 도움만 주어 학습자 주도학습을 하게 하고, 보충형에게 집중적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방법을 쓰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한 교실에서 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시간운영과 다양한 학습 보조 자료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 학습-지도안의 특징 중 하나로 시간 운영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에서 학습-지도안의 활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 학습 보조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연구 중에 알아낼 수 있었다. 다양한 학생들을 개별학습하기 위해서는 더욱 다양한 학습 보조 자료들이 필요하다. 그러나 여러 기관에서 제시한 학습 보조 자료들은 앞으로 더 앞서 나갈 학습자의 흥미와 기대를 채워주기에는 부족하다.
과학과 학습은 주위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해 과학적 사고력 키워주는 성격이 있다. 이러한 탐구는 주로 체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체험에 의해 감각기관이 발달하고 교사들은 사고체계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체험의 기회를 늘려주어서 학습자가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유형에는 토의 학습, 협동 학습, 발견 학습, 과학 순환 학습 등이 있다. 또 지도방법은 강의식 수업보다는 시범 수업을, 시범 수업보다는 학습자 실험 수업을 쓰는 것이 좋다.

Ⅱ.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성격

과학과는 주위의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하게 함으로써, 과학의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교육 과학연구원 :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2002
김현재 : 과학과 열린 교육
권재술 외 5명 :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박승재·조희형 : 학습론과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94
이승익 교수 : 학습지도법, 서울 : 교육연구사, 1993
전라북도교육청 과학교육정보화과 :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