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이론적배경,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변인,강화,벌,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연구내용,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종류

Ⅳ.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주요 개념
1. 강화
2. 변별
3. 벌

Ⅴ.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원리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변인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강화와 벌
1. 강화(强化)
2. 벌(罰)

Ⅷ.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연구 내용

Ⅸ.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너는 1904년 펜실바니아의 스키하나에서 태어났다. 변호사인 아버지와 쾌활하고 아름다우신 어머니와 함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성장과정에서 썰매, 마차, 뗏목, 그네, 새총, 모형비행기 등을 즐겨 만들었다. 스키너는 뉴욕주에 있는 소규모 인문대학인 해밀튼 대학에 진학하여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졸업 후 작가가 되려고 했지만 자신이 쓴 작품들에 실망하였고, 오히려 심리학에 관심이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초기 행동주의 이론서를 읽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28년 가을 스키너는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1931년 박사학위를 받고 5년간 하버드에서 연구를 계속하였다. 그 후 미네소타대학에서 강의 하였고, 1945년에 인디아나대학의 심리학과장을 지내였다. 스키너가 출판한 주요저서로는 ‘유기체의 행동’, ‘월덴투’, ‘과학과 인간의 행동’, ‘언어적 행동’, ‘수업공학’, ‘강화의 조건부’, ‘자유와 존엄을 넘어’, ‘행동주의에 관하여’,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이론적 배경

Skinner(1904~1990)는 Pennsylvnaia주의 Susquehanna의 작은 마을에서 성장했다. 소년시절에 학교생활을 좋아하였고, 썰매, 뗏목과 마차 같은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으며 소설과 시도 썼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 New York의 Hamilton대학에 진학하였고, 영문학을 전공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다.
그 후 2년 동안 작가가 되려고 노력했지만 “말할 중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 결국 중단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인간과 동물의 행동에 관심이 있었으므로, Harvard 대학원 심리학과에 등록하고 거기에서 학습에 대한 연구와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기 시작하였다. Skinner는 Minnesota 대학(1936~1945), Indiana 대학(1945~1947)과 Harvard 대학(1947~1990)
참고문헌
- 권재원 저(1986), 스키너와 로저스 이론의 교육적 함의,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학사
- 로렌 슬레이터·조증열 옮김(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 이영만외 옮김(1993), 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 진위교 외(1998), 현대수업의 원리,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행동주의 학습이론들(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고찰
  • 원리와 법칙을 찾아 교육에 응용하는 데 공헌하였다. 그는 근본적으로 외부로부터 어떠한 세력이 있고 그에 따라 반응하는 과정이 있어야하며 행동적으로 수정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그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 변인은 자극, 반응, 강화이다. 즉, 자극이 있고 그에 따른 반응이 따르며 강화에 따라서 행동의 수정 또는 지속적인 강화가 따른다는 말이다. 스키너는 상자를 이용해 자극에 따른 유기체의 반응과 강화를 실험하였다. 스키너의 상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
  • 분석할 수 있다고 본다. 3)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찰측정이 가능한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4) 인간과 동물의 질적인 차이를 거부한다. Ⅲ. 행동주의 주요 학습의 원리1. 강화(强化)작동조건형성은 반응에 대하여 강화를 시켜줌으로써 그러한 반응이 나타날 확률을 증가시켜 나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작동조건형성의 다양한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강화(reinforcement)이다, 이러한 이유로 스키너의 이론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스키너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스키너의 주장은 이후 많은 이론가들의 논란을 불러일으켜, 단순히 실험실에서 동물을 연구하기보다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행동의 원리를 밝혀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키너의 학습이론은 특정한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상담 관련 분야의 이론적 체계에 공헌하였다.II. 주요개념(1) 조작적 조건화조작이란 임의의 행동에 변별자극을 가하는 것으로, 그렇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
  •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1) Skinner의 학습이론-조작적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는 여러 반응 중의 하나가 보상받음으로써 보상받은 행동이 학습되는 것으로 스키너는‘스키너 상자’라는 실험 장치를 통하여 우기체가 복잡한 환경 상태에서도 스스로 반응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을 발견하였다. - 스키너의 실험 : 흰 쥐는 상자 안에서 쉬지 않고 계속 움직이면서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가 먹이통에 떨어지는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이론적 적용(6)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평가2.왓슨(Watson) - 조건형성 이론(1)왓슨 학습이론의 본질1)환경결정론2)자극- 반응(S-R) 연합(2) 자극-반응 연합의 원리1)빈도법칙2)최근법칙(3)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4)왓슨이론의 교육에의 시사점과 평가3.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이론 (능동조건 형성)(1)스키너 학습이론의 본질(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1)조작적 조건화2)강화3)처벌4)일반화와 변별5)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