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이론적배경,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변인,강화,벌,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연구내용,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학습이론 이론적배경,학습정의,특징, 행동주의학습이론 인간관, 행동주의학습이론 원리,실제, 행동주의학습이론 사례,적용방법,비판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기본이해,조건형성개념,실험,강화,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실제,모형,적용방법,평가
- 목차
-
Ⅰ. 개요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종류
Ⅳ.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주요 개념
1. 강화
2. 변별
3. 벌
Ⅴ.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원리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변인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강화와 벌
1. 강화(强化)
2. 벌(罰)
Ⅷ.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연구 내용
Ⅸ.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스키너는 1904년 펜실바니아의 스키하나에서 태어났다. 변호사인 아버지와 쾌활하고 아름다우신 어머니와 함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성장과정에서 썰매, 마차, 뗏목, 그네, 새총, 모형비행기 등을 즐겨 만들었다. 스키너는 뉴욕주에 있는 소규모 인문대학인 해밀튼 대학에 진학하여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졸업 후 작가가 되려고 했지만 자신이 쓴 작품들에 실망하였고, 오히려 심리학에 관심이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초기 행동주의 이론서를 읽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28년 가을 스키너는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1931년 박사학위를 받고 5년간 하버드에서 연구를 계속하였다. 그 후 미네소타대학에서 강의 하였고, 1945년에 인디아나대학의 심리학과장을 지내였다. 스키너가 출판한 주요저서로는 ‘유기체의 행동’, ‘월덴투’, ‘과학과 인간의 행동’, ‘언어적 행동’, ‘수업공학’, ‘강화의 조건부’, ‘자유와 존엄을 넘어’, ‘행동주의에 관하여’,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이론적 배경
Skinner(1904~1990)는 Pennsylvnaia주의 Susquehanna의 작은 마을에서 성장했다. 소년시절에 학교생활을 좋아하였고, 썰매, 뗏목과 마차 같은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으며 소설과 시도 썼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 New York의 Hamilton대학에 진학하였고, 영문학을 전공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다.
그 후 2년 동안 작가가 되려고 노력했지만 “말할 중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 결국 중단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인간과 동물의 행동에 관심이 있었으므로, Harvard 대학원 심리학과에 등록하고 거기에서 학습에 대한 연구와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기 시작하였다. Skinner는 Minnesota 대학(1936~1945), Indiana 대학(1945~1947)과 Harvard 대학(1947~1990)
- 참고문헌
-
- 권재원 저(1986), 스키너와 로저스 이론의 교육적 함의,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학사
- 로렌 슬레이터·조증열 옮김(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 이영만외 옮김(1993), 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 진위교 외(1998), 현대수업의 원리,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