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성교육지도, 유아친사회적행동교육지도, 유아놀이교육지도, 유아안전교육지도, 유아언어교육지도, 유아자유선택교육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성교육지도

Ⅱ. 유아친사회적행동교육지도
1. 친 사회적 행동 지도의 필요성
2. 친 사회성의 발달
1) 애착이론의 관점
2) 인지이론의 관점
3) 사회학습의 관점
3. 친 사회적 행동의 유형
4. 친사회적 행동지도의 방법

Ⅲ. 유아놀이교육지도
1. 놀이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발달
1) 2~3세 유아의 놀이 특징
2) 3~4세 유아의 놀이 특징
3) 4~5세 유아의 놀이 특징

Ⅳ. 유아안전교육지도

Ⅴ. 유아언어교육지도
1. 유아 언어교육의 과정
2.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지도
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
2) 집단활동
3. 유아 언어교육지도의 원리
1) 언어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미술영역
4) 수학·과학 영역
5) 쌓기 놀이영역
4. 유아 언어교육지도의 평가

Ⅵ. 유아자유선택교육지도
1. 자유선택교육지도의 사전 계획
1) 놀이 내용 계획
2) 시간 계획
2. 자유선택놀이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성교육지도
요즘 우리사회에서 성폭력에 대한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유치원에서는 유아를 유괴 또는 성폭력에서 보호하고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며 유아 스스로가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대부분의 유아의 경우 성인이라면 모두 잘 의지하고 믿으며 쓰다듬거나 안아주거나 맛있는 것을 주면 누구에게나 믿고 잘 따르게 된다. 성적 안전에 대해 배우지 않은 아이들은 성폭력적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른다. 용납되는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을 구분하는 것을 유아가 배우지 않았다면 성폭력적 행동도 정상적인 행동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나 교사는 유아들에게 평소와 다른 행동이나 증상을 나타낼 때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여 혹 성폭력의 피해를 당한 유아를 찾아내어 적절한 도움을 빨리 줄 수 있어야 하겠다.
다른 모든 안전사고와 마찬가지로 성폭력사고도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유아에게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특히 신체의 어떤 부분은 아주 개인적인 것이므로 다른 사람이 함부로 보거나 만지지 않게 해야 함을 말해 준다. 또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부당한 요구나 취급을 받았을 때는 즉시 부모나 믿을 만한 성인에게 이야기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준희(2001) /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 청어람 미디어
이숙재 / 개정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주영희(1989) /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서울 : 교문사
조남숙(1995) / 성인-유아의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자기조정능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산업안전공단(1996) / 어린이 안전교육지침서, 창원 : 한국산업안전공단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1995) / 유아의 심리,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제 자매 갈등
  • 놀이를 좋아하고 약간 거친 것과 여자 많은 집의 남자아이가 인형놀이를 하고 섬세한 것은 같은 이유를 가진다. 익숙한 것들에 흥미를 느끼지 생전 모르는 것에 관심을 가지기는 힘들다. 하지만 이들의 성향은 또래의 동성들과 어울리게 되면서 달라지지만 취향이 달라지는 것이지 고유의 성격이 달라지지는 않는다고 본다. 3) 형제자매의 성 3세 이후에서 나타나는 성 향상성(sex-consistency)개념의 발달은 성에 따른 형제자매간의 행동에 차이를 가져와,

  • 청소년 심리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 교육기간도 연장되고 독립된 생활양식을 갖게 됨.-청소년 심리학의 성격1단계 : 청소년들의 신체적ㆍ지적ㆍ사회적ㆍ정서적 특성들이 어떠한가 그리고 그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조사하고 분석하고 이론을 수립하고 지도 방안을 마련하려고 함. (기술적 연구)2단계 : 청소년기의 제반 발달적 현상과 심리적 특성 및 사회적 행동 등에 대해 분석ㆍ설명→ 청소년심리학은 청소년학중에서도 기초 학문. 청소년들의 발달이 어떻게 일어나고 현재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학교교육과 통합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수학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인형극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여가교육과 전이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성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신학교육 분석
  • 유아에게 있어서 뇌성마비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키는데 인형극을 활용한 훈련 패키지가 효과적이었다고 제시하였다.Brown(1988)은 유치원에 소속된 통합된 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회성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에게 귀를 기울이기, 교사의 지시를 따르기, 학급규칙을 따르기,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하기, 다른 사람을 돕기, 놀이 규칙을 따르기, 다른 사람과 나눠 갖기, 그리고 분노, 반박,

  • 2020년 2학기 교직실무 기말시험 과제물(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역할 등)
  • 영유아 신체표현놀이 교육
  • 놀이지도, 창지사).또한 신체표현놀이는 (유치원 6차교육과정의) 건강영역을 중심으로 신체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함으로써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는 놀이 영역으로, 언어적 표현에 미숙한 영유아기는 발달적 특징으로 인해 대화보다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신체 접촉을 통한 신체 발달 촉진 뿐아니라 정서, 사회성 및 뇌 발달 등 전반적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된다.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