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유학자][동중서]유학의 어원, 유학의 사상, 유학자 동중서의 생애, 유학자 동중서의 이념, 유학자 동중서의 義(의)개념과 理(이)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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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학의 어원

Ⅱ. 유학의 사상

Ⅲ. 유학자 동중서의 생애

Ⅳ. 유학자 동중서의 이념
1. 음양론과 오행론을 융합함
2. 인성론
3. 만물에는 짝이 있음
4. 정치
5. 역사

Ⅴ. 유학자 동중서의 義(의)개념과 理(이)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학의 어원
유(儒)란 은주(殷周) 시대 전문직업에 종사하던 지식계층의 총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다.(中國儒學辭典/郭厚安 외/遼寧人民出版社 1989) 갑골문에서 보면 목욕하고 있는 사람의 모양을 그린 것인데 그 목욕하는 모습이 변하여 비우(雨)와 말이을이(而 / 머리 깎은 사람의 모양 / 혹은 도구)로 되고 글자 앞에 사림인(人) 변이 첨가되어 오늘의 문자로 되었다. 이를 기우제를 맡았던 신관으로서의 무축(巫祝)이라고 보는 설도 있으나(白川靜 字統 平凡社 1984/p.404) 기우제와 연관지우는 설명은 좀 후대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원형에서는 꼭 기우제를 담당한 신관으로 제한되지는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공자학파가 상례를 중심한 의례를 중요시하였다는 점을 들어 이들이 비교적 저급한 의례의 실무적 담당자였으며 고급 사제의 직책으로부터는 사변적인 장자(莊子)학파가 나왔다는 주장도 있으나(白川靜 字統 p.404 ) 글자가 변형되기 이전의 원 의미가 더 중요하고 꼭 계급 분화 이후의 사정을 반영한 것이 유학의 본질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유학과 유교라는 어의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역사상 용례와 현재적 개념 생성의 과정에 의해 규정된 의미로 통용되는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보다 먼저 유(儒), 학(學)교,(敎) 등의 개념은 그 원래의 본연적 의미로 쓰이고 통용되는 것이 더 일반적인 성향이라고 생각되므로 그와 같은 개념정의에 국한되거나 구애될 필요는 전연 없다고 생각된다. 오히려 오늘은 그 원의 그대로 사용하려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문재곤 외(1992), 중국 철학, 예문서원
신구현, 한말 영남유학계의 유교종교성 운동, 민족문화연구소 편, 한말영남유학계의 동향, 영남대학교출판부
신천호(1982), 음양오행의 개론, 서울 : 청목사
성균관대학교(1997), 유학사상
최근덕(1992), 한국유학사상연구, 철학과현실사
한동석(1966), 우주변화의 원리 - 음양오행원리, 서울 : 행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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