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구활용수업(교구활용학습)특성,전제조건, 수학과 교구활용수업(교구활용학습)퍼즐학습,주사위학습,마방진학습, 수학과 교구활용수업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교구활용수업(교구활용학습)의 특성과 전제조건

Ⅲ. 수학과 교구활용수업(교구활용학습)의 퍼즐학습
1. 무한의 도입
2. 수열
1) 하노이 탑
2) 바둑돌 게임
3. 입체도형
4. 기수법

Ⅳ. 수학과 교구활용수업(교구활용학습)의 주사위학습
1. 주사위에 찍힌 점의 관찰
1) 발문 및 문제 상황
2) 예상되는 학습자의 반응
2. 주사위 관찰 사례
1) 발문 및 문제 상황
2) 예상되는 학습자의 반응
3. 주사위 점 헤아리기 활동
1) 발문 및 문제 상황
2) 예상되는 학습자의 반응
4. 맞은편 눈의 세계에 대한 활동
1) 발문 및 문제 상황
2) 예상되는 학습자의 반응
5. 주사위 3면에 관한 관찰 활동
1) 발문 및 문제 상황
2) 예상되는 학습자의 반응

Ⅴ. 수학과 교구활용수업(교구활용학습)의 마방진학습
1. 도입활동(제 1부 심화)
2. 전개활동(제 2부 심화)
3. 마무리 활동(제 3부 심화)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즈음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오늘이 과거가 되어버리는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지식보다는 고등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 고등사고 능력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 기초 기본 교육이 튼튼할 때에 개발되는 것이다.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는 기초 기본 교육에 심혈을 기울려 고등 사고 능력을 가진 국민 교육을 하려고 애를 많이 쓰고 있다. 세계를 지배하려면 그 나라 국민들이 얼마나 고등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냐에 달려 있다. 고등 사고능력은 수학 과학 교육의 중요성을 낳게 되었다. 아이들의 사고는 유동적이며 고정적이지 않다. 보는 눈이 어른들과 다르고 방향도 다양하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아이들에게 잠재력을 끄집어내고 개별능력을 표출시키기 위해서는 개별화된 교육과 창의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저학년 나이는 구체적·조작적 사고기이므로 아동들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구체물이나 반 구체물을 이용하여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해서만 사고가 가능하다.
이시기의 아동의 특징을 생각하여 구조적 교구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나름대로 노력을 많이 했다. 올바른 교실 수업 개선은 교사의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과 꾸준한 연구를 통해서 실천을 할 때에 가능하다. 아동들을 위해서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대한 적절한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해봄으로서 아동들의 반응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알 수 있다.
교사의 남다른 관심만 있다면 수학교육은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교사가 먼저 도전적이며 부지런할 때 우리의 수학 교육은 저절로 되리라 믿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수학 교육을 위해 제 학습방법을 연구·적용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우·이영주·장인옥, 수학교육에서의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수학교육학술지3, 한국수학교육학회, 1999
김남희, 학교수학 학습에서의 퀴즈네어 막대 활용, 대한수학교육학회, 1999
브라언 볼트, 마술같은 수학, 경문사, 2002
유니유니, 샘로이드 퍼즐, 네이버 블로그
안소정, 우리겨레수학이야기, 도서출판 산하, 1996
최영한, 우리의 것을 찾아 가르치자, 한국 수학교육 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프로시딩’ 제 7집,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학습의 즐거움을 장려하는 경험을 제공하는가?교사와 유아게게 융통을 허용하는가?3)교수학습 방법(1) 구체적인 활동 제공 : 구체적이고 단순하고 익숙한 활동에서 추상적이고 복잡하며 낯선 활동을 제공함(2) 다양한 교수 방법과 자료제공 : 흥미나 능력에 따라(3) 영유아의 선택 경험 :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구준비 ->소집단, 개별활동에 참여하도록 선택권부여 ->스스로 쉽게 참여할 수 없는 유아를 도와줌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통해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수학습요소의 계열화3) 요약자4) 종합자5) 비유6) 인지전략 활성자(cognitive strategy activators)7) 학습자 통제Ⅴ. 수업설계이론의 개념수업1. 가르쳐야 할 개념의 선정 및 심사1) 개념의 정치2) 개념의 선정3) 개념의 곤란도수준 평가2. 적절한 수업 전략 및 보조자료 개발1) 아동 발달 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2) 개념 학습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3) 개념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업전략4) 개념 획득을 위한 수업전략3. 적절한 평가 절차의 개발과 활용1)

  • 레크레이션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정의,유형, 레크레이션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가치, 레크레이션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방향 분석
  •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의 유형, 레크레이션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의 가치, 향후 레크레이션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수학 놀이학습의 특성Ⅲ. 수학 놀이학습의 필요성Ⅳ. 레크레이션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의 정의Ⅴ. 레크레이션 수학(레크리에이션 수학)의 유형1. 주사위, 바둑돌, 성냥개비, 글자 수수께끼 등을 이용한 수학놀이2. 규칙과 음률을 활용한 율동놀이3. 교실 밖 수학 탐구4. 수학 퀴즈, 퍼즐, 게임5. 공

  • 수학적퍼즐,수학일기,, 수학교육(수업,수학학습)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학습모형
  • 수학교육4.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수학교육5. 학습 결과보다 과정이 중시되는 수학교육6.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Ⅱ.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의 이론Ⅲ.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인성교육1. ‘1’을 통해 본 인성교육2. 집합 속의 인성3. 함수(function)적 사고의 인성Ⅳ. 수학교육(수업, 수학학습)과 수학적 퍼즐1. 수학적 퍼즐이란2. 수학적 퍼즐의 학습 효과3. 수학적 퍼즐 활용 시 고려할 점Ⅴ. 수학교육(수업,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