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개념,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단계,내용,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개념과 유형
1. 개념
2. 유형
1) 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시학습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전형
6) 해지, 촉진, 관찰학습

Ⅲ.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동향

Ⅳ.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인지과정
1. 기본 가정
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

Ⅴ.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단계
1. 주의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강화와 동기과정

Ⅵ.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내용

Ⅶ.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실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두라(Albert Bandura : 1925 ~)는 캐나다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로 1953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가장 영향력 있고 활동적인 심리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그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제안했는데, 현재 이 이론은 모방이나 공격성, 행동 치료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신 행동주의자로 일컬어지는 Bandura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즉 S-R 이론은 요소적이고 구체적인 인간의 행동에 관하여 잘 설명하고 있다. 반면에 인지이론은 사고나 문제해결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에 관한 학습에 대하여 잘 설명해준다. 그러나 이들 이론은 인간학습의 일면만을 강조하는 편견적인 면도 있다. 따라서 두 이론의 절충적 입장에서 학습을 설명하는 사회적 학습이론이 대두된 것이다.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Ⅱ.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개념과 유형
1. 개념
인간의 학습과정은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는 것도 있지만 타인을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학습은 일상적인 사회적 학습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습이론이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 민영순, 교육심리학, 문음사, 1994
․ 송인섭,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2
․ 신응섭 외 5인, 심리학 개론, 박영사, 2001
․ 우종하,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 과학사
․ 이용남 외 7인,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이론의 특징4) 강 화(Reinforcement)5) 처 벌(Punishment)6) 소거(Extinction)와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7) 변별자극8) 행동조성(Shaping)9) 일반화(Generalization)(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이론의 기본가정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규제(Self-Regulation)4) 강 화(Reinforcement)5) 자기 효능감(Self-Efficacy)6) 상호 결정론7) 관찰학습의 단계8) 공격성의 사회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기말과제 202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습의 기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학습이라고 본다.인지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자를 ‘개인’ 또는 ‘인격체’ 로서 간주한다. 인간은 단순히 외부자극에 의해서만 학습내용을 축적하는 존재가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경험과 지식수준과 학습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인지가 서로 다르므로 각 발달단계에 따라 정보를 선택하고, 해석하고, 사용한다고 파악한다.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손톱 물어뜯기 버릇이 있는 청소년의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행동수정 및 학습능력 증진 연구
  • 학습에 몰두할 수 있게 하고 동기부여를 통해 그릇된 행동을 수정시킬 수 있도록 단일체계설계라는 연구방법으로 손톱물어뜯는습관의 개선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단일체계설계 단일체계설계(single-case design)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표적문제에 대한 변화를 관찰하는 경험적 절차로 경향을 반복측정하고, 특히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효과를 개입 전과 개입 후로 나누어 계량적으로 평가할

  •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 반두라(Bandura)가 밝혔듯이 텔레비전이 유아들의 모방학습, 관찰 학습을 유도하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매체임을 알려줄 뿐 아니라, 폭력적 내용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아동의 공격성을 유발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관찰학습이란 학습자가 직접적으로 행동하지 않아도 타인들이 행동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이 관찰학습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사회적 학습 이론이란 사회적 행동이 주로 관찰

  •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 관찰함으로써 학습은 하였지만, 모방하지는 않았는데, 반두라는 이러한 학습이 인지적인 과정 떄문이라고 설명한다.따라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도 중시한다. 다시 말해 관찰학습을 통해 형성된 정보는 자기 효율성이라는 강화를 통해 필요성이 있을 때 행동으로 옮겨지는데, 이처럼 관찰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는 4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첫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