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목표,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문제점, 미술과 교수학습방법,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심동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구성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 조건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문제점
1. 수업시간수의 부족
2. 교사의 자질과 연수부족
3. 교육환경의 미흡
4. 미술평가의 기준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 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 교육이다. 미술교육이 조형적 기능이나 교양적 지식을 전수하는 과정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미적 정서를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여 환경을 미화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인간성을 기르는 것이다.
미술교육의 특성으로는 미술의 형식면에서 조형성을 , 그 형식이 담겨지는 내용면에서 창의성, 정서성은 예술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이다.
이러한 교과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할 때, 교육과정을 바른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과 수업의 실제에서 교사의 바람직한 발문을 통하여 표현의욕을 높일 수 있는 대화와 경계 학습 방법 등 학습 모형을 모색하여야 한다.
미술 수업에서는 발상의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학생 내면의 표현욕구를 구체화시키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서적 체험을 하게 할 수 있는 점과 다각적인 연상체험을 통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형성되며 아름다움에 대한 자발적 사고능력이 확대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업의 장에서 학습자와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학생들의 사고를 창의적인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교사는 교수 - 학습에서 어떤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의 기법을 잘 알고 수업에 임하는 일은 창의력 사고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구상된 생각을 시각화하는 것은 모든 조형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지만 각자의 상상력 부족으로 또는 예시작품이나 참고작품의 모방 등 표현활동이 극히 단조롭고 소극적인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김정저,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1998
김병종 저, 미술강의, 서울 : 통나무, 1994
교육부 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1997
박휘락,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성루 :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조직] [교육조직]교육조직의 필요성과 교육조직의 유형 및 교육조직의 내실화 방안과 향후 교육조직의 개선 방향 심층 분석
  • 교육 관련 사업은 교직원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 추진하여야 한다6.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동료 장학을 강화하여야 한다Ⅵ. 향후 교육조직의 개선 방향참고문헌Ⅰ. 개요열린교육이란 획일적인 일제수업에서 그 동안 쌓여왔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여 일어난 교육론이다. 따라서 열린교육에서는 아동이 질문을 하면서 맺게되는 교사와의 연대감을 매우 중요시한다. 아동의 교사와의 만남은 또래집단과 같은 비공식적인

  • [교육평가][미술과][체육과][국어과][영어과][수학과]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교육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분석Ⅰ.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1. 미술 교육과 평가2. 미술과 평가의 필요성Ⅱ.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1. 체육과의 평가1) 기다리고 바라는 형성적 평가2) 형성적 평가를 하기에 유리한 체육 수업2. 평가의 기본 방향3. 내용 영역별 평가4. 평가의 방법5. 평가의 활용Ⅲ.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1. 기본 방향2. 기본 원리1)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하여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2) 교수학습 방

  • [교육심리학] 제8장 수업설계
  • 학습성과별 학습의 조건 : 수업의 원리 2. 수업목표의 설정1) 목표의 구체성 2) 목표의 도전성 3) 목표의 근접성 3. 수업설계1 : 직접교수법 1) 직접교수법의 전개과정 2) 설명식 교수법 4-1 수업설계2 : 발견학습법 1) 발견학습의 배경 2) 발견학습의 의미 3) 발견학습의 절차 4)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5)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전략 6) 발견학습 적용 시 주의점 4-2 구성주의 교육관과 발견학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성격,내용,지도상유의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평가,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학습, 미술교육)의 평가1. 미술과에서의 목표와 평가의 상관관계2. 개인차와 개성을 고려한 지도와 평가3. 평가에 있어서의 유의점 및 고려 조건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 방향1. 표현 활동 중심의 미술 교육에서 통합적인 미적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2. 필수 학습 요소를 교사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형태의 수업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교육의 근본적인 교육목표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효율적인 도구사용과 매체활용의 방법론적 맥락에서 아동 발달단계에 적절한 세부적인 재료․도구제시가 아동의 미술표현에 보다 더 기여하게 되리라는 입장으로 판화교육의 교수-학습 활동에서 효율적인 재료와 도구의 적절한 제시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초등 미술교과서에 게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판화교육의 표현 재료, 도구, 교수방법에 대한 조사와 교육학자들의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