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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메시아(메시야)의 의미

Ⅲ. 메시아(메시야)의 종교사상

Ⅳ. 메시아(메시야)의 구원사역

Ⅴ. 메시아(메시야)의 연구

Ⅵ. 메시아(메시야)의 이해
1. 구약의 `메시아`관과 `인자`관
2. 다니엘서의 `메시아`관
3. 이사야서의 `메시아`관
4. 메시아성을 숨기심

Ⅶ. 메시아(메시야)의 비밀

Ⅷ. 메시아(메시야)의 대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님은 우리에게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이 말씀은 “빵도 필요하지만, 그러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 기독교 인간학이 가지는 가장 구체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가 있는 것이다. 오늘의 기독교 현실은 바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를 반성하여야 한다. 자고 초라한 교회가 문제가 아니다. 소위 잘 나간다는 대형교회, 부와 권세가 하나님의 은혜로 충만한? 바로 그 교회가 문제다. 신문지상에 소개되는 교회의 갖가지 문제를 이 글에서 논하고 싶지는 않다. 교인들이 성서는 들고 다니지만, 얼마나 하나님의 가르침에 합당한지, 아니면 한국의 재래 토속신앙의 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의 구원의 정복(淨福)과 기복(祈福)에만 매달리는 것은 아닌가? 하나님의 성령이 그 속에서 역사하고 있는지 아니면 마귀들의 역사가 한 판 굿을 치는 지도 모르면서 눈만 뜨면 수천억의 대형교회가 숲을 이루도록 지어가면서 세 불림에만 혈안이 되고 있는 한국 기독교의 현주소를 뒤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성서를 착실하게 가르쳐서 성도들의 신앙과 생활이 성서의 빛에 따라 꾸준히 형성됨에 따라 교회가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연예인을 동원하여 부흥회를 연다든가, 열광적인 산기도 등을 통하여 성도들의 감정을 뜨겁게 하여 열심을 내게 함으로써 교회부흥을 시도하는 것은 일종의 최면술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구덕관(1984), 구약개론,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반도 번사, 그리스도교 사회관, 가톨릭 출판사
박철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나침반
월터 C.카이저, 구약에 나타난 메시아
Gronigen, V. G, 류호준·유재원 역(1999), 구약의 메시아 사상,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Lee Strobel, 윤관희·박중렬 역(2002), The Case for Christ(예수는 역사다), 서울 : 두란노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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