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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발전

Ⅲ.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교리형성과 언어

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인간이해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성상논쟁
1. 황제 레오 3세
2. 교황 그레고리 3세 하에 731년 로마 감독들의 회의
3. 황제 콘스탄틴 5세
4. 황제 콘스탄틴 6세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사회봉사활동
1. 기독교 사회봉사의 특질
2. 기독교 사회봉사의 형태
3. 기독교 사회봉사활동의 의의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천주교(가톨릭)의 비교
1. 1864 A.D. - 오류의 교서 요목
1) 실라버스에서 비난받은 과실의 예
2) 오늘날 종교의 자유는 어떠한가
3) 자유에 대한 로마카톨릭의 자세
4) 의무는 사람을 종교적이 되게 하는데 소용이 없다
5) 예수님의 말씀
6) 교회와 국가
2. 1870 A.D. - 교황의 무오성
1) 최근에 발전된 것으로 시인한다
2) 적그리스도의 전조
3. 1908 A.D - 천주교 사제가 집례하지 않는 모든 혼합(종교)결혼을 무효화하는 법령
1) 이들 결혼은 1908년 4월 19일 이전에는 유효했다
2) 이들 결혼이 1908년에 무효로 선포되었다
3) 바울 사도는 그러한 교회의 법규들을 거부한다
4. 1950 A.D. - 동정녀 마리아의 몽소승천
1) 인간의 전통
2) 예수 그리스도 - 하나님의 아들

Ⅷ. 남북한 기독교(그리스도교)의 비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할 수가 있었다. 그러면서도 종교적 신앙의 세계를 새롭게 열어 주는 구실을 하였다. 이렇게 해서 기독교는 근대 한국에서 막강한 힘으로 겨레 전체에 퍼져 나갈 수가 있었다. 한국에는 예로부터 무교, 곧 샤머니즘이라는 원시 종교가 있었다. 무교가 한국에서 전개된 과정을 보면 첫째로 공동 제례인 부락제가 그 처음 발전의 형태이다. 다음은 개인 제도로서의 무당굿이다.
말기에는 세상이 험해짐에 따라 다시 개인 제재 초복의 신앙으로 여러 외래 종교의 수용 과정에서 묘하게 그 기본 요소를 간직하는 형태로 남아 온 것이다. 이런 고귀한 윤리적 가치의 결여, 내세 심판 사상의 부재, 초월적인 신관의 부재, 이런 여러 문제들로 해서 극복되어야 할 원시 종교임에 틀림없다. 불교에 대해서 살펴보면 불교는 한국에 처음 들어왔던 외래 종교이다. 이 종교는 석가모니가 도달한 불타가 되는 길을 가르치는 종교이다. 불교의 근본 사상은 법, 곧 연기와 사성제, 팔정도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불교는 석가의 제자들에 의해서 교단, 곧 승가로 발전하였는데 귀족적이요 은둔적인 부파불교를 소승 불교라 하고, 대중 쪽에서 일어난 개혁 운동은 대승 불교라 부른다. 한국에는 4세기 말경부터 불교가 전래되었고 신라 때에 와서 꽃을 피우게 된다.
참고문헌
김성재, 민중의 외침, 하나님의 외침, 서울 : 기독교사상, 1984
권기덕외 2인, 인간관계론, 형설출판사, 1991
노상학, 기독교와 사회복지, 사회복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79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 中 교리편, 개정판, 1987
변기영, 무영의 순교, 한국천주교회 창립사 연구소, 1990
사회봉사 어떻게 할 것인가, 신촌 포럼 세번째, 신촌성결교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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