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매체][쌍방향매체][독서매체][인쇄매체]교육매체, 쌍방향매체, 독서매체, 인쇄매체, 전자매체, TV매체(텔레비전매체), 라디오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매체

Ⅱ. 쌍방향매체

Ⅲ. 독서매체

Ⅳ. 인쇄매체

Ⅴ. 전자매체

Ⅵ. TV매체(텔레비전매체)
1. 텔레비전은 가시적이며 동적이다
2. 텔레비전은 구체적이고 현상적인 것을 선호한다
3. 텔레비전은 즉시적이며 감각적이다
4. 텔레비전은 극적인 것을 선호한다
5. 텔레비전은 결과보다는 과정의 표현을 선호한다

Ⅶ. 라디오매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매체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매체(media)는 우선 시청각 기재나 시청각적 교재와 같이,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기계나 자료를 의미한다. 그러나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매체는 이와 같은 수업 보조 자료의 의미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교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사용되는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포함하여 이들의 계획, 활용, 전달 등의 방법론적인 측면까지 포함한 수업자원(instructional resources)의 의미이다. 구체적으로, 미국교육통신 공학연구회(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에서는 수업자원의 구성요소로서 학습내용, 요원(people), 자료, 기재, 기술, 환경시설을 포함시킨다.
매체의 속성은 상징적내용적기술적상황적 속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Salomon, 1979), 이 매체의 속성들은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작용한다기보다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우선 상징적 속성(symbolic attribute)은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언어, 그림, 문자, 음성기호 등을 뜻한다. 매체와 이를 다루는 기술, 그리고 이미 존재하고 있는 상징이 상호작용 하여 이루어진 상징체계가 매체를 특징짓는 중요한 속성으로 간주되는데, 이와 같은 상징체계는 다시 실재 대상 또는 사건 등을 그대로 표현하는 실물체계(objects and events system), 그림 형태로 표현하는 활동적 체계(iconic systems), 동적 형태로 표현하는 활동적 체계(analogue symbolic systems)로 구별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명중(2002),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쌍방향TV 광고도입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 박범익(1993), 교육매체의 활용, 과학교육
* 박인기(1996), 독서와 매체환경, 독서연구 제1호, 한국독서학회
* 이경화(2000), 학교교육으로 매체 언어를 실행하는 방안, 한국어문연구 제9집
* 이견실(1990), 인쇄매체 광고 디자인, 서울 : 나남
* 양성희(1993), 라디오,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인쇄- 제본(3) 책의 유통서점 판매 - 가장 큰 비중 차지공공 도서관 - 대량 구매, 일반에 대여북클럽 제도 - 회원으로 가입, 신간 안내, 할인 혜택도서 대여점 - 일정 수수료를 받고 책 대여(4) 타매체와의 결합TV 프로그램화: TV 동의보감, 미니시리즈, TV 문학관 등영화와 결합: 영화 소설(러브 스토리, 쥬라기공원 등)통신과 결합: 통신 연재소설(퇴마록, 네메시스의 서), 전자북 통신판매제 6 주 음성 매체: 라디오1. 라디오(1) 라디오의 특성① 청각

  • [매체언어]매체언어의 개념, 매체언어의 범주, 매체언어의 속성, 매체언어의 실현, 매체언어의 교육적 대상화, 매체언어의 교육 방법 분석
  • 매체라는 실현 방식의 중요성은 전제하되 그것의 언어적 실현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독서 자료’나 ‘정보’를 읽기의 대상으로 언급한 논문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 입장은 전통적인 독서와 새로운 매체 환경의 조화, 혹은 독서 모델의 점진적이거나 통합적인 전환을 바람직한 것으로 보는데, 그것은 종이 위에 인쇄되어 있든, 혹은 전자 문서로 화면에 출력되어 있든 간에 문자언어를 읽는다는 점에서는 본질적으로 같다는 생각이다. 이를 개관하면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교육을 의미했다. 이러한 교육 과정에는 교과서나 참고문헌 등의 인쇄된 텍스트가 주된 교재가 되었고, 일부 비디오/오디오물이 교육 보조물로 이용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학교 교육 외에도 우편제도를 이용한 우편학습,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 방송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등이 있었으나 이러한 교육은 정규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정규 교육이거나 또는 기존의 학교 교육을 보조․보완하는 교육에 불과했다. 그

  • [언론학] 신문의 발달
  • 매체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언론 매체의 역사가 신문→라디오→텔레비전→케이블TV→위성의 단계인 것을 감안할 때, 앞으로 강의가 이루어질 타 매체의 발전에 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체 발전의 발판이 된 신문의 역사와 매체적 특성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나아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셋째, 신문은 개인의 사고와 창의력을 유발시키는 수단임과 동시에 사회 발전의 지표이다. 신문은 동시대의 지식의 총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전자책, 비디오 책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가며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그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텔레비전과 뉴미디어 시대에 출판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요즘의 신세대들에게는 종이로 만든 책 또는 인쇄매체 자체가 어려운 매체로 인식되고 있는 현상은 앞으로의 출판의 앞날을 더욱 어둡게 만들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출판 업계에서도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출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