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학급운영)의의,성격, 학급경영(학급운영)방침, 학급경영(학급운영)영역, 학급경영(학급운영)과정, 학급경영(학급운영)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의의

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성격

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침
1. 교육적 학급경영
2. 민주적 학급경영
3. 효율적 학급경영

Ⅴ.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영역
1. 학급경영계획 영역
2. 집단조직 및 중점 지도 영역
3. 특별활동 영역
4. 생활지도 영역
5. 환경시설 관리 영역
6. 사무관리 영역
7. 학부모와의 관계 영역
8. 학급경영평가

Ⅵ.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과정

Ⅶ.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인터넷활용

Ⅷ. 학급경영(학급운영)의 ICT활용교육
1. 정보통신 기술 선수 학습 능력
2. 수업환경
3. 학습 활동
4. ICT활동시의 유의점

Ⅸ. 향후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과제
1. 교과 지도
2. 재량 활동
3. 특별 활동
4. 생활 지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급은 학생들이 매일매일 생활하는 장소라는 점이다. 학생은 하루의 대부분을 교실에서 보내면서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급환경 속에서 배우고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하면서 성장·발달한다. 교실내의 경험은 학생들의 하루의 삶 자체이며, 학급경영의 질이 곧 그들의 인격과 인생의 삶의 질을 결정하게 되므로 교사의 학급경영방식이 학생의 교육적 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급경영이라는 의미가 교수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확립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준비와 절차라고 본다면, 과연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또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급경영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관심과 열의를 지니고 있는 가라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내용과 관련지어 학습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지도,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의 내용으로, 그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교육지도를 위한 학급경영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급경영을 잘 한다는 말은 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말이 될 수 있다. 학급경영을 잘 한다는 말을 들으면 전통적인 교육의 영향을 받은 분들은 대체로 학급이 질서 정연하고 조용히 학습에 임하는 것을 떠올릴 것이고, 젊고 개성이 강한 선생님들은 학급 구성원들의 개성을 존중하며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학급을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병성 / 교육과 사화, 학지사, 1994
권기욱 / 최신 학급경영, 원미사
박수연 / 학급경영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박병량 / 학급경영, 학지사, 1997
이상기 / 옥장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2000
정기원 / 밀알두레반 이야기, 서울 : 양서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