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정의,특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구성주의,제7차교육과정,NIE,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정의

Ⅲ.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특성
1. 학생이 교수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다
2. 교사가 학습자를 안내한다
3. 내용 목적과 과정 목적

Ⅳ.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구성주의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 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2. 참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라
3.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4.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5.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6.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도록 고무하라
7.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Ⅴ.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Ⅵ.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NIE(신문활용교육)

Ⅶ. 향후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중심 교육체제는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하려는 체제이므로, 학습자를 중심에 둔 학습자를 위한 의사결정이 요청된다. 이는 교수-학습의 개별화 체제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면에서 다양화와 개별화가 요청된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는 학습 목표의 개별화, 수업 방법의 다양화, 교육과정의 개별화, 평가의 다양화를 교수-학습 체제 요인으로 보았다.
다음 학습자들을 위한 교수-학습의 개별화 체제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조건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요소들을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다. 단위학교 수준에서는 학교장의 지도성, 학교 내 교원인사와 교육과정을 한 축으로, 교육재정 운영과 학습환경 조성을 다른 한 축으로 구성하여 학교경영의 과정으로 통합할 수 있다.
교원 인사의 내용 요소로는 교원배치, 권능강화, 교직원 개발 등을, 교육과정 요소로는 다양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과 선택권 부여, 학습집단 편성의 적정화, 자기주도적 학습 운영 등을 포함시켰다. 학습환경 조성 요소에는 교구, 시설, ICT 기반조성 등, 교육재정 운영 요소로는 학교예산회계의 편성운영, 수업지원, 투명성, 공개성 등을 포함시켰다. 학교평가 요소로는 학교경영 평가, 교육과정 평가, 학생 성취 평가를 포함시켰다.
참고문헌
권경숙 외, 신문 살아 있는 교과서 1·2·3, 서울 : 중앙일보사, 1996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1999
경상남도,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집, 창원 : 문성인쇄사, 2000
교육부, 교육 실천 사례집, 서울 : 선명문화인쇄사, 1994
춘천초등학교, 연구학교보고서, 다인수 학급에서의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1998
황윤환,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교육관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도안1차시2차시3차시4차시Ⅶ. 과제를 마치며Ⅰ. 단원 설정의 배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 교육 과정의 시기(1973~1981) : 사회 과학으로서의 사회과5.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 : 통합의 강화6.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 : 사회과의 성숙7.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 : 통합 사회과의 구축8.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Ⅲ. 제7차 교육 과정 사회과의 교수 ․ 학습 방법Ⅳ.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Ⅰ.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 정보화 ․ 세계화 ․ 개방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시민적 자질, 지식관, 교육관, 학생관의 변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체계71. 인간 사회와 환경72. 법과 사회73. 정치74. 경제85. 사회ㆍ문화8V. 교수 - 학습 방법81. 교수-학습방법의 변화92. 제7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113.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책11VI. 사회과 교육의 평가와 평가방법121. 평가의 의미122. 평가의 방법123. 새로운 평가의 경향134.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분석155.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과제19VII. 토의와

  • [방송대]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성과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하든지 간에, 다수 중의 일부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인 것이다.2) 발달적 교육관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할 수 있다면 누구나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이나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과 신념을 가진 교육관이다.이중 요즘과 같이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이 강조되는 시대에는 학생의 적성, 소질, 태도, 가치관 등 학생을 중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