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성격,친사회성,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발달단계설정,단계별발달내용,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토론수업모형,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콜버그의 생애

Ⅲ.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

Ⅳ.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의 성격

Ⅴ.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의 친사회성
1. 도덕성 발달의 대치 모형에서의 친사회성 발달
2. 도덕성 발달의 비대치 모형에서의 친사회성 발달

Ⅵ.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단계 설정

Ⅶ.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의 단계별 발달내용
1. 인습이전 수준
1) 단계 1. 처벌과 복종의 오리엔테이션
2) 단계 2. 도구적 상대주의의 오리엔테이션
2. 인습수준
1) 단계 3.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 혹은 “착한 아이” 오리엔테이션
2) 단계 4. 사회유지의 오리엔테이션
3. 인습 이후, 자율적, 원리적 수준
1) 단계 5. 사회계약의 오리엔테이션
2) 단계 6. 보편윤리적 원리의 오리엔테이션

Ⅷ.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의 토론수업 모형
1. 도입 단계의 질문 전략
2. 심화 단계의 질문 전략
1) 다듬기 질문들(refining questions)
2) 인접한 단계(+단계)의 논의를 부각 시키기
3) 명료화와 요약하기
4) 역할 채택(role taking)을 위한 질문

Ⅸ. 콜버그이론(도덕성발달이론)의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참고문헌
◉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 남궁달화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발달의 심리학, 교육과학사
◉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 콜버그, 김민남 역(2000),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 Barry Chazan, 이구재․강민석 공역(1996), 현대도덕교육방법론,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인지이론
  • 콜버그의 사망으로 문을 닫을 때까지 근 20면간 비교적 명성을 떨친 교육중재활동과 그에 관한 연구의 온상이 되었다.1970년대 후반부터 콜버그의 이론은 상당한 인기를 누리는 동시에 그에 못지않은 비판도 받게 된다. 이러한 비판을 수용하여 그는 10여 년에 걸쳐 자신의 이론을 정교화 하는 작업을 계속해나갔다. 그의 저서로는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의 발달단계(Stages in the Development of Moral thought and Action)』(1969), 『도덕성발달의 철학(The Philosoph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발달단계와 그 해당 연령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즉, 학생들 모두가 각 단계의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배경적 경험과 성숙수준을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다.(예- 형식적 조작기에 든 아이라고 해도 자주 구체적인 실례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고려하지 않을 때 학생들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이해 없이 수업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효과적인 대안 중 하나는 학생의 직접적인 경험과 더불어 친구들 혹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 초등도덕교육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I. 콜버그 이론 선택 동기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2. 콜버그 인지발달이론의 사상적 배경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 콜버그 이론의 결점5. 콜버그 이론의 도덕교육III. 콜버그 이론의 적용1. 실제 사례와 콜버그 이론의 관점에서 본 분석2. 수업에 적용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 모형3. 실제 교육에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콜버그 도덕성 발달차례Ⅰ. 서론1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2. 인지발달적 접근3. 도덕발달단계Ⅲ.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1. 도덕교육의 목표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1. 토의수업의 원리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Ⅴ. 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2. 콜버그의 토의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영문, 간호, 유아교육 교육심리학4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사람을 하늘에서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