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의 객관성,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질적연구의 인식, 질적연구와 질적접근, 질적연구와 해석학, 질적연구의 사례, 내실화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질적연구의 객관성

Ⅲ.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Ⅳ. 질적연구의 인식

Ⅴ. 질적연구와 질적접근

Ⅵ. 질적연구와 해석학

Ⅶ. 질적연구의 사례
1. 일시
2. 단원
3. 학습목표
4. 문제 상황
5. 교수․학습 활동

Ⅷ. 결론 및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다양한 연구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신뢰로운 정보를 얻는 활동이다. 연구의 주요 목표로 현상에 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탐색, 현상의 특성에 대한 기술, 현상이 왜,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한 설명, 현상에 대한 예측, 그리고 연구 지식의 활용을 위한 영향력을 들 수 있다. 따라서 교육연구는 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관련된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타당하고 일반화 가능한 기술과 예측, 처방 그리고 설명을 도출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Gall, Gall & Borg, 1999: 3). 기술 연구는 교육 현상을 주의 깊게 매우 구체적으로 관찰하거나 측정하는 데 초점을 둔다. 예측 연구는 한 시점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해 미래의 행동과 사태를 예측하기 위해 수행된다. 실험 연구는 어떤 처치가 특정 현상을 통제하거나 개선시킬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일부 연구자들은 교육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는 이론 개발에 있다고 보고 이론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어쨌든 교육 연구는 교육이론과 실제를 개선하는데 유의미한 기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연구는 연구자의 마음속에 있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연구의 유형은 연구의 목적과 방법, 산출된 지식의 일반화 가능성 등에 비추어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연구 결과의 교육 상황에의 직접 적용가능성 정도에 따라 기초 연구와 응용 연구 및 평가 연구로,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적용 가능성에 따른 분류로 기초 연구(basic research)는 이론 검증과 이론과 현상간의 관계 연구에 초점을 두며, 실제에의 적용 문제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응용 연구(applied research)는 실제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둔다. 교육연구는 주로 교수-학습 과정에 일반화 가능한 지식을 추구하기 때문에 대부분 응용 연구에 해당된다. 한편, 평가 연구(evaluation research)는 실제 적용상의 가치와 장단점 확인에 초점을 두며, 행위당사자 연구(action research)는 현장교사의 경우와 같이 쉽게 이용 가능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적용 가능한 관심 주제를 연구한다는 점에서 평가 연구와 관련이 깊다.
참고문헌
김윤옥 외 공저(200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서울 : 문음사
김영천(2006), 질적연구방법론Ⅰ, 문음사
데보라 K·패짓, 사회복지 질적연구 방법론, 나남출판사
이용숙·김영천(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제니퍼메이슨 저, 김두섭 역(1999),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FILE:정부 주도 경제개발체제.hwp(논문)1 청구기호 : 338.920951 ㅇ511ㅎ논문제목 : 한국의 경제성장과정에서의 정부개입과 지대추구활동에 관한 연구저자 : 윤영진 대학 : 서울대 학위 : 박사 발표일 : 1991.22 청구기호 : 352.94 ㄴ141ㅈ논문제목 :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청주시 사례를 중 심으로저자 : 나기수 대학 : 청주대 행정대학원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1.23 청구기호 : 338.9 ㅇ759ㅈ논문제목 :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사례 7. (주) 중앙독서교육의 독서 목록 8. 책읽는교육사회실천협의회의 목록 9. 교육부 주최 공청회(1998.11.24)에서 나온 일선 교사들의 의견 요약 10. 유 명숙 교수 논문의 별첨 자료111. 유 명숙 교수 논문의 별첨 자료212.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서13.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통계 분석14.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추천 도서 목록15. 한우리 독서회가 뽑은 좋은 책 380선16. 박온자, 청소년용 독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한 연구(도덕성은 무엇인가, 인간은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등의 물음들)벡, 가치교육에 대한 반성적 접근1. 소개: 보편적 가치를 반성적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