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력 특성, 자기주도적학습력 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과 개별화수업,체험활동, 자기주도적학습력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력의 특성
1. 학습 목표의 자기 결정력
2. 학습 과정의 자기 구성력
3. 학습 결과의 자기 평가력

Ⅳ. 자기주도적학습력의 필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력과 개별화수업

Ⅵ. 자기주도적학습력과 체험활동

Ⅶ. 자기주도적학습력의 교사 역할

Ⅷ.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신장 방안
1. 학습에 질문을 던지도록 하게 한다
2. 학습 과제에 대하여 분석을 하게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rookfield는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선택하여 학습의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혼자서 배운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가 교사와 또래 집단에서 함께 배워 가는 가운데서 학습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 학습 요소인 즐거움과 기쁨을 맛보는 적극적인 의미까지 포함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고립된 학습 과정이 아니라, 학생, 교사, 동료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단지 이는 학습 활동의 주도성을 학습자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주위에서 조언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주적 학습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첫째, 학습 활동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둘째,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기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공동 사고의 장을 마련하여 개별 또는 모둠별로 전원이 학습에 참여하도록 한다. 넷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기회와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다섯째, 모든 학습 내용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여섯째, 평가에 대한 방법이 개선되어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 스스로 학습해갈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학습으로서 어떤 다른 형태의 학습보다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태도와 책임감을 강조하는 학습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연구원(1998),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 광주오치초등학교(2000), 정보통신기술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
▷ 광주제석초등학교(2001), ICT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광주광역시교육청지정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8) :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 전남옥곡초등학교(2001),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충남송학초등학교(2001), 웹 기반의 학습 정보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