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력 특성, 자기주도적학습력 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과 개별화수업,체험활동, 자기주도적학습력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특성,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능력 교과지도원칙,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 개별화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육성 방안
- 수업연구의 이해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과 절차,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효과와 유의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개선방안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력의 특성
1. 학습 목표의 자기 결정력
2. 학습 과정의 자기 구성력
3. 학습 결과의 자기 평가력
Ⅳ. 자기주도적학습력의 필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력과 개별화수업
Ⅵ. 자기주도적학습력과 체험활동
Ⅶ. 자기주도적학습력의 교사 역할
Ⅷ.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신장 방안
1. 학습에 질문을 던지도록 하게 한다
2. 학습 과제에 대하여 분석을 하게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Brookfield는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선택하여 학습의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혼자서 배운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가 교사와 또래 집단에서 함께 배워 가는 가운데서 학습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 학습 요소인 즐거움과 기쁨을 맛보는 적극적인 의미까지 포함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고립된 학습 과정이 아니라, 학생, 교사, 동료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단지 이는 학습 활동의 주도성을 학습자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주위에서 조언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주적 학습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첫째, 학습 활동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둘째,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기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공동 사고의 장을 마련하여 개별 또는 모둠별로 전원이 학습에 참여하도록 한다. 넷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기회와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다섯째, 모든 학습 내용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여섯째, 평가에 대한 방법이 개선되어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 스스로 학습해갈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학습으로서 어떤 다른 형태의 학습보다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태도와 책임감을 강조하는 학습 형태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연구원(1998),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 광주오치초등학교(2000), 정보통신기술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
▷ 광주제석초등학교(2001), ICT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광주광역시교육청지정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8) :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 전남옥곡초등학교(2001),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충남송학초등학교(2001), 웹 기반의 학습 정보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PBL)정의,적용,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PBL)단계,주제,지도,실제, 프로젝트수업(PBL)유의사항,평가
- 실과과,영어과,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
-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지도)특징,필요성,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지도)프로그램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효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문제점,개선방안
- [수학교육]수학과 혼합계산,조작적,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수개념,자기주도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