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영재교육수업전략(교육전략)
1.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
2.가능성을 높이기
3.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
4.영재아동을 위한 심화
5.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
6.창의력 키우기

Ⅱ.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1.마음 열기(Rug Meeting)
1)짱구 인사 나누기
2)이야기 나누기
3)놀이 학습하기
4)명상 학습하기
5)물레방아 학습조 정하기
2.물레방아 돌리기
3.추억 만들기
4.보상과 축제의 시간

Ⅲ.웹기반수업전략(교육전략)
1.학습자가 온라인수업을 면대면 수업과 마찬가지로 진지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별도의 수업운영 전략이 요구된다
2.학습자가 웹기반 수업의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준비시킨다
3.학습자가 정보나 과제물 공유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한다
4.학습자가 웹기반 수업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움을 제공해야한다
5.학습자의 공동체 의식의 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한다
6.학습자 토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업운영 측면에서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7.동등한 학습참여를 촉진해야 한다

Ⅳ.교육용 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1.수업목표에 관한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정보를 파악한다
2.수업목표와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를 선정 한다
3.학습자가 팀으로 참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선정한다
4.수업관리를 위한 활동별 시간 배정을 한다
5.필요한 장비, 기기 들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
6.교실의 책상 등을 잘 배치 해 놓아야 한다
7.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
8.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
9.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

Ⅴ.소집단 협력탐구수업전략(교육전략)
1.단원에 대한 이해
2.공부할 문제(탐구과제) 찾기
3.탐구학습방법 익히기
4.탐구과제 선택 및 학습계획 세우기
5.교사의 아동지도계획(소집단 및 개별지도계획)
6.소집단 협력 탐구학습의 사례
1)단원에 대한 이해
2)공부할 문제 찾기
3)모둠별 탐구과제 선택
4)교사 학습계획표 설명
5)모둠별 학습계획 세우기 및 공부하기
6)공부한 내용 발표하기
7)학습 내용의 정리 및 평가

Ⅵ.의사소통능력신장 영어수업전략(교육전략)
1.통합적 접근의 시도
2.언어사용 맥락의 강조
3.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

Ⅶ.주5일제수업전략(교육전략)
1.체험학습의 강화
2.「통합학습」으로의 연계
3.정보활용 학습으로 창의적인 학습력 신장
4.자주학습력을 살리는 학습 전략
1)문제해결학습
2)팀티칭을 통한 교과 영역별 집중 이수제 운영
3)협동학습으로 더불어 쌓아가는 자주학습력
4)학습 교재 개발
5)수업시간의 유익한 이용
5.가정․지역사회의 연계
1)가정의 역할
2)지역사회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영재교육수업전략(교육전략)
1.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
국립 연구 위원회가 발표한 다양한 학습 양식의 차이를 수용하는 학교 교실을 재설계하기 위한 연구에 근거하여, 특히 체사피크 영재연구학교는 차별화된 교수방법 및 간학문적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학습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배우고 의사소통 하는 지를 토론한다. 대부분 자신들이 배우는 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어떻게 배우고 의사소통하는지를 토론한다. 대부분 자신들이 배우는 방법에 대한 신념을 확신하는 데 창의적인 학습유형을 뽑았다. 한 어린 남학생은(3학년에서 4학년으로 월반했고 최근 영재연구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자신이 정확히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안다고 주장했다.
나는 정말로 뭔가를 하면서 가장 잘 배웁니다. 원래 따분한 것을 공부하는 것, 로제타석과 같이 이해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약 10피트나 되는 장문을 읽는다는 것은 질색입니다. 나는 오히려 넌센스퀴즈 같은 것을 좋아합니다. “로제타석을 그리스어로 된 한 가지 단서를 가지고 해석할 수 있나요? 예, 나는 읽기만 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더 잘 할 수 있고, 뭔가를 손으로 만짐으로써 훨씬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읽기가 아니고 동작을 함으로써……”.
이 영재는 차별화된 복합성과 일관된 다양한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개인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그는 자 추추진 자동차에 맞는 자신만의 고유한 형태를 개발하는 독창적인 연구를 하고 있다. 비록 그는 언어 능력이 뛰어나 고등학교 수준의 독서를 하지만 학습하는 데는 쉬운 방법을 선택한다. 그는 시범을 보이고 의사소통을 하는 데 지속적으로 손과 몸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편람, 1998
◇ 이재기,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1997
◇ 이인숙,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1999
◇ 이용숙, 수업방법, 서울 : 배영사, 1989
◇ 장신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 교수법-교실수업활동을 중심으로
◇ 허경철,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