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과교육]역사과교육 탐구학습, 역사과교육 맞춤학습, 역사과교육 개념학습, 역사과교육 사료학습, 역사과교육 통합교과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역사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의 의미
2. 탐구학습의 전개
1) 문제의 선정 단계
2) 가설의 형성 단계
3) 자료의 수집 단계
4) 자료의 확인 단계
5) 가설의 검증 단계
6) 개념의 도출 단계(일반화)

Ⅱ. 역사과교육 맞춤학습
1. 맞춤 학습의 의미
2. 맞춤 학습의 장점
3. 맞춤 학습의 유의점

Ⅲ. 역사과교육 개념학습
1. 개념학습의 의미
2. 역사학습에서의 개념의 역할

Ⅳ. 역사과교육 사료학습
1. 사료 학습의 효과
2. 사료 학습의 지도 단계
1) 진단 단계
2) 계획 단계
3) 지도 단계
4) 발전 단계
5) 평가 단계

Ⅴ. 역사과교육 통합교과학습
1. 통합학습의 의의와 유형
1) 교과 통합 학습
2) 교과․특별활동 통합학습
3) 합과적 통합 학습
4) 학제적 통합 학습
2. 통합 교과 학습의 변천과 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역사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의 의미
근래 탐구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탐구를 통해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촉진하고 탐구과정에서 자율적으로 사고력을 높이며,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시키자는 의도에서 비롯되었다.
탐구란 어떠한 사실이 있었다고 할 때,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는가, 그리고 왜 일어났는가 하는 사고과정이며 따라서 탐구야말로 역사 자체라고 할 수 있으며, 역사를 탐구한다는 것은 곧 역사에 관심을 가진다는 말과 같은 것이다.
하나의 사실을 바로 인지하기 위해서는 탐구과정에서 사고활동이 자율적으로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2. 탐구학습의 전개
역사교과에서는 역사적 사실을 교과의 내용으로 담고 있다. 그 역사적 사실은 근거가 되는 자료를 가지고 설명된 것이다. 따라서 역사학습은 증거의 수집과 해석에 본원적으로 토대하고 있다.
그것은 역사가뿐만 아니라 모든 학습자에게도 강한 호기심을 유발한다. 학습동기의 유발은 학생이 스스로 발견하고 확인하는 속에서 생동적이고 또 효용성이 높다. 그런데 학생의 탐구과정에는 일정한 절차가 있어야 사고력과 이해력이 보다 증대된다.
1) 문제의 선정 단계
해결할 문제 제기, 이때 교사는 학생이 제기한 문제가 타당성이 있는가를 도와준다.
참고문헌
강우철 / 역사적 탐구능력의 특성, 사회과교육, 1974
김한식 / 역사교육에서 자료집의 개발과 그 활용, 역사교육논집23·24합집, 서울 : 명인출판사, 1999
김한종 /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과 그 교육적 의미, 이원순교수 정년기념 역사학 논총, 교학사, 1991
방지원 / 역사 교과의 탐구학습 이론 수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정선영·긴한종·양호환·이영효 / 역사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탐구 및 역사 학습과 관련된 선경험은 각기 다르며, 나아가 역사에 대한 흥미 정도도 다르다.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설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료라는 개념 자체를 모르는 학생과 사료의 개념을 알고 그것을 활용하여 역사를 학습해본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은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넷째,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목적, 역사교육을 통해서 양성하고자

  • 역사교육의 내용-선정과 조직
  • 교육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에서 내용이란 역사과에서 다룰 내용, 교사의 시각에서는 가르칠 내용, 학생의 시각에서는 학습할 내용을 말한다. 교육과정 이론에서는 일반적으로 내용 요소를 학습의 인지적, 정의적, 심리적 측면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한국의 역사교육 개설서들은 대체로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 요소를 제시했다. 정선영은 ‘구체적 사실’, ‘개념’, ‘일반화’, ‘탐구방법’으로 구분하고, 여기에 ‘시대적・

  • 세계사 교육에서의 주제 중심 통합 학습
  • 세계사 교육에서의 주제 중심 통합 학습Ⅰ. 서론NIE는 개념, 등장배경, 유용성, 수업방법 등에 대해 새삼 정의하거나 소개할 필요도 없이 이미 학교 수업 현장에 중요한 수업 내용과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 여러 종합 일간지에서 상당 면을 할애하여 NIE에서의 수업방법을 개발하여 소개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도 교사들이 모든 교과에서 NIE를 활용하고 있다. 중앙일보가 2002년에 실시한 ‘NIE 인지도 활용 조사’에 의하면 신문을 교육에 활용하는 교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개념을 들고 나와 국어지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기도 했다. 몇 차례의 세미나를 통하여 우리는 국어지식을 바라보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았다. 또한 국어지식을 바라보는 입장에 따라 국어지식의 위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 국어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도움을 주는 한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통합적 입장, 국어과라는 교과 명칭을 기능 요소에만 한정짓지 말고 기능

  • [역사교재연구]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수업지도안
  • 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의 목표이다.이런 맥락에서 중세 정치의 성립을 다루고 있는 본 단원은 역사적 사실의 습득을 통한 사회화로서의 인간 형성 뿐 아니라 역사적 사실을 정보로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 처리 능력 및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해결능력을 신장 할 수 있는 단원이라 생각되어 선정하였다. 또한 탐구학습, 사례학습, 개념학습, 역할극 수업, 사료학습, 상황분석 학습 등이 가능한 단원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과 자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