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교육,독서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맥락읽기교육,원격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장애아통합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평생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쓰기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Ⅱ. 독서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1. 글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한다
2. 글에 묘사된 내용을 근거로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한다
3. 인물이나 사건에서 공감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는다
4. 문예적인 글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논리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5. 추리가 정확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히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추리의 근거를 분명히 찾는다

Ⅲ. 맥락읽기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1. 텍스트 분석
2. 관점설정 전략
3. 물음/문제설정 구성
4. 다시 쓰기
5. 단계 구성

Ⅳ. 원격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1. 시범 사업으로 기존 원격교육 과정 적용
2. 대학의 특성화된 영역에서 원격교육 과정 제공
3. 원격교육 프로그램 영역의 다양화
4. 공통 교과 영역에서의 원격교육 제공
5. 다양한 정보통신매체의 활용과 학습 지원 강화

Ⅴ. 장애아통합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1. 장애학생을 일반학급 구성원으로 만들기
2. 장애학생의 수행성 강화와 강점 고취시키기
3.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교과 지원 전략
4. 효율적인 통합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

Ⅵ. 평생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1. 직무능력표준(National Skill Standard) 개발
1) 개발 절차
2) 참여 주체
3) 주관기관
4) 운영 비용
2. 국가자격제도의 공신력 강화
1) 자격 제도 기본 틀(NQF: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개발
2) 자격관련 심의기구 일원화
3) 노사정 협력을 통한 자격제도 관리․운영 체계 구축
4) 자격관리 부처간 협의 기능 활성화
5) 자격관리․운영 기관의 역할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쓰기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쓰기의 과정에서 필자가 수행하게 되는 문제 해결 과정은 사람들이 작문 이외의 다른 학문 분야 또는 일상생활에서 수행하게 되는 문제 해결과정과 매우 비슷한 특성들을 지닌다.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과정과 마찬가지로 글쓰기의 과정에서도 필자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기존 지식과 여러 가지 문제 해결 전략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엄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작문의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일단 결정되면, 필자는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밟아 나가야 한다. 쓰기의 인지적 과정과 관련되는 문제 해결 과정은 계획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표현하기, 재고하기 등의 다섯 과정으로 세분할 수 있다(Flower, 1993b). 이들 각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 전략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계획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수사적 상황의 탐구 과정)
전략 1. 문제에 대해 당신이 갖는 이미지를 탐구하라.
전략 2. 자신에게 과제를 설명하라.
(계획하기 과정)
전략 1. 행동계획과 화제계획을 작성하라.
전략 2. 목표를 조작가능하게 만들라.
전략 3. 영감에 귀 기울이고 계획을 변경하라.
전략 4. 자신의 계획을 독자에게 드러내라.
전략 5. 협력적인 계획하기를 사용하라.
전략 6. 화제 계획을 행동계획으로 전환하라.
(2) 아이디어의 생성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전략 1. 문장 쓰기를 일단 중지하고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라.
전략 2. 독자와 이야기하듯이 자신의 생각을 말로 나타내 보라.
전략 3. 체계적으로 화제를 탐구하라.
참고문헌
◈ 김슬옹(1998), 언어분석을 위한 맥락설정 이론, 목원어문학 16집, 목원대학교
◈ 대구광역시교육청(1997),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 대구광역시교육청
◈ 류진선·최완식(1999),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에서 학습유형에 따른 상호작용과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 박승희(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 한국재활재단 논집
◈ 천경록·이재승(1998),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 한준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 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 모형 연구,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대안학교
  •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학교의 이념국내ㆍ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쓰기를 표현 언어로서, 듣기와 읽기는 이해 언어로서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이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간의 통합적 발달을 강조하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문자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상호 의존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그 지도에 있어서도 상호 통합되도록 한다.셋째, 이 영역에서는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1. 약 사2. 정 의 1) 용어의 변천2) MR 정의3) 분류3. 정신지체의 출현률과 원인4. 특 성1) 개체 ․ 동기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특성5) 신체 ․ 건강상 특성 5. 판 별6. 교 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학업성취3) 직업과 작업7. 교육적 조치1)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적 조치2)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3) 통합적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4)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장애아의 학교교육과 진로지도 최영정신과/학습증진센터 최 영 소위 정상이라는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어떻게 잘 키울 것인가, 그리고 나중에 성인이 되어 자녀가 원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내가 도와줄 것인가에 관심이 많다. 자녀에 대한 사랑과 어느 정도의 노력으로 달성될 수 있는 것이므로 그다지 막막한 일만은 아니다. 그러나 정신지체를 위시한 발달장애아를 자녀로 둔 경우는 다르다. 부모들은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교육, 평생학습 사회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형태를 요구하게 되었다. 자기조절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한 학습원칙과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이 시대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천 전략들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교육공학의 영역에서 진행되어 온 자기조절 학습에 대한 연구들을 참조하면,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