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의 정의, 사고력의 다양성, 고급사고력의 정의, 고급사고력의 형태, 고급사고력의 교육, 고급사고력 학습, 고급사고력 활용, 고급사고력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고력의 정의

Ⅲ. 사고력의 다양성

Ⅳ. 고급사고력의 정의

Ⅴ. 고급사고력의 형태
1. 탐구력
2. 의사결정력
3. 창조적 사고력
4. 비판적 사고력
5. 메타인지

Ⅵ. 고급사고력의 교육

Ⅶ. 고급사고력의 학습
1. 마음 열기
2. 이야기 자료 읽기
3. 생각 넓히기
4. 생각 나누기
5. 생각 다지기

Ⅷ. 고급사고력의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이다.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력이 신장될 수도 있고 저하될 수도 있다. 즉 어떤 조건하에서 수업을 해야 또는 수업을 받아야 학생들의 사고력이 개발되는가는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좌우된다고 본다.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은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비언어적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수업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활동은 수업의 70%를 차지하며, 교사의 언어활동은 학생의 언어활동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William & Jane, 1991: 485). 특히 교사의 언어적 활동 중 학생을 상대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상호작용은 학생의 지적 사고를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수업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언어적 활동 중의 하나인 질문은 교수의 기본적인 도구이며, 학생의 사고력을 자극하는데 보다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교수기법이라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교사의 질문은 일상의 질문과는 달리 교육적 질문이다. 교육목표에 준해서 특정형식으로 구성하고, 적절한 시간과 시기 및 상황에서 적절히 제시하는 등 의식적인 준비를 수반하기 때문에 학생의 학업성취와 사고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교사의 질문은 실제 교수현장에서 학생의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고,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의 질문이 이 두 측면에 대해 얼마만큼 기여하고 있는가는 아직도 해명되지 않은 문제이다
참고문헌
구정화(1995) : 사회과 고급 사고를 위한 메타 인지 전략, 사회와 교육 제21집, 한국사회교육학회
이광성(1997) : 고급사고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와 교육 제25집
이광성(1997) : 고급수준질문의 활용정도가 사회과 고급사고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차경수(1993) : 개념학습과 사고력 함양, 사회와 교육 제 17집
한명희(1985) :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 대한교육연합회편
허경철 외(1990) :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연구 Ⅳ,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의 찬반론과 문제점의 해결방안00
  • 학습부담과 명문 고등학교 합격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학생들의 신체발달이 저해되고, 정서불안감이 심해졌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이기적이고 비협동적인 성격이 형성되어 입시제도가 학생들의 온전한 인간발달을 가로막고 있었다. 나아가 입시위주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을 파행으로 몰고 갔고, 중학교 교육은 오직 입시를 위한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만이 강조되었다. 학교별로 치러진 경쟁입시는 고등학교간 학력차를

  •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역사,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성, 불명확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수학 관련성, 고급사고력,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례, 메타인지 관련 제언
  • 정의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분석 고찰하였다. 그리하여 메타인지 개념에 대한 현재의 다양한 관점을 정신세계에 대한 지식, 변인에 대한 지식, 자신의 인지 상태에 대한 평가적 지식, 문제해결 기능, 정의적 특성으로서의 메타인지라는 다섯 범주로 분류 정리하였다. 메타인지 개념의 불명확성 원인을 수학 교육적 측면에서 탐색한 결과, 먼저 메타인지 개념에 대한 수학 교육적 번안 노력의 부족이 드러났다. 구체적인 수학 교수․학습 상황에서 메타

  • 사교육시장에 대해서
  • 학습관리바. 사무관리, 생활 관리3. 사교육의 양태가. 사교육 시장 서비스 형태의 유형 및 실태나. 참고서 출판다. 학습지라. 학원마. 개인과외바. 인터넷을 이용한 입시교육4. 사교육 시장의 명암가. 이중성나. 교육사업으로서의 얼굴다. 소외된 지하경제로서의 얼굴라. 공교육 침체와 지나친 사교육 의존의 문제점5. 제언가. 교육에 있어서의 정의 문제나. 공교육에서의 생산성 강화 정책다. 사교육의 양성화 정책라. 사교육과 공교육의 바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 [기독교교육] 좋은 교육을 위한 기독교 교육적 함의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 교육 만들기1. 7차 교육과정의 목표2. 좋은 교육이란?3. 좋은 교육 만들기(협동학습을 통해)a. 협동학습의 이해1) 협동학습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2)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이란?3)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와 기독교적 의미 탐구a) 긍정적인 상호의존 (positive interdependence)b)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simultaneous interaction)c) 개별 책무성 (individual accountability and personal responsibility)d) 동등한 참여 (Equal Participation)4)협동학습의 실천D. 결론1.결론2.제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