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의 정의, 사고력의 다양성, 고급사고력의 정의, 고급사고력의 형태, 고급사고력의 교육, 고급사고력 학습, 고급사고력 활용, 고급사고력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과정,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대안 분석
-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모형,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향후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과 제언 분석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정책방향,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사고력의 정의
Ⅲ. 사고력의 다양성
Ⅳ. 고급사고력의 정의
Ⅴ. 고급사고력의 형태
1. 탐구력
2. 의사결정력
3. 창조적 사고력
4. 비판적 사고력
5. 메타인지
Ⅵ. 고급사고력의 교육
Ⅶ. 고급사고력의 학습
1. 마음 열기
2. 이야기 자료 읽기
3. 생각 넓히기
4. 생각 나누기
5. 생각 다지기
Ⅷ. 고급사고력의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이다.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력이 신장될 수도 있고 저하될 수도 있다. 즉 어떤 조건하에서 수업을 해야 또는 수업을 받아야 학생들의 사고력이 개발되는가는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좌우된다고 본다. 교실에서의 교수-학습활동은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비언어적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수업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활동은 수업의 70%를 차지하며, 교사의 언어활동은 학생의 언어활동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William & Jane, 1991: 485). 특히 교사의 언어적 활동 중 학생을 상대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상호작용은 학생의 지적 사고를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수업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언어적 활동 중의 하나인 질문은 교수의 기본적인 도구이며, 학생의 사고력을 자극하는데 보다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교수기법이라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교사의 질문은 일상의 질문과는 달리 교육적 질문이다. 교육목표에 준해서 특정형식으로 구성하고, 적절한 시간과 시기 및 상황에서 적절히 제시하는 등 의식적인 준비를 수반하기 때문에 학생의 학업성취와 사고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교사의 질문은 실제 교수현장에서 학생의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고,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의 질문이 이 두 측면에 대해 얼마만큼 기여하고 있는가는 아직도 해명되지 않은 문제이다
- 참고문헌
-
구정화(1995) : 사회과 고급 사고를 위한 메타 인지 전략, 사회와 교육 제21집, 한국사회교육학회
이광성(1997) : 고급사고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와 교육 제25집
이광성(1997) : 고급수준질문의 활용정도가 사회과 고급사고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차경수(1993) : 개념학습과 사고력 함양, 사회와 교육 제 17집
한명희(1985) :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 대한교육연합회편
허경철 외(1990) :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연구 Ⅳ,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