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화폐]돈(화폐)의 기능, 돈(화폐)의 가치, 돈(화폐)의 철학, 돈(화폐)의 윤리, 돈(화폐)과 배경(빽), 돈(화폐) 관련 속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Ⅰ. 돈(화폐)의 기능과 가치
1. 돈의 기본기능
2. 기본원칙
3. 돈에 대한 수요
Ⅱ. 돈(화폐)의 철학
Ⅲ. 돈(화폐)의 윤리
Ⅳ. 돈(화폐)과 배경(빽)
Ⅴ. 돈(화폐) 관련 속담
1. 돈만 있으면 개도 엉첨지라
2. 돈만 있으면 귀신도 부릴 수 있다
3. 돈 모아 줄 생각말고, 자식 글 가르쳐라
4. 돈은 앉아서 주고 서서 받는다
5. 돈은 헤아려 주고 헤아려 받는다
6. 돈이 돈을 번다
7. 돈이 많으면 장사를 잘 하고, 소매가 길면 춤을 잘 춘다
8. 돈이 있으면 귀신도 부릴 수 있다
9. 돈이 자가사리 끓듯 한다
10. 돈이 장사라
11. 돈이 제갈량이다
12. 돈 일전(일원)을 천히 여기는 사람은 일전(일원) 때문에 울 일이 생긴다
13. 돈 주고 못 살 것은 지개라
14. 돈 한 푼 쥐면 손에서 땀이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돈(화폐)의 기능과 가치
1. 돈의 기본기능
‘교환의 매개수단’인 돈은 교환경제의 기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연발생적으로 등장
즉 돈의 기능은 교환의 일반적 매개수단이라는 데 있다.
2. 기본원칙
돈의 가치 또는 가격은 돈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된다.
모든 재화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기본원칙은 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3. 돈에 대한 수요
한 경제의 교환규모 또는 거래규모에 의하여 결정된다.
돈은 교환의 매개수단이므로 그 수요량은 한 경제의 교환규모 또는 거래규모에 의하여 정해진다.
한 경제의 거래규모는 경제활동에 의존하므로 통상적으로 돈에 대한 수요는 경제활동 수준, 즉 경제성장률에 따라 변동되는 모습을 보인다.
Ⅱ. 돈(화폐)의 철학
짐멜이 그의 작품을 “돈의 사회학“이라 부르지 않고 ”돈의 철학“이라 명명한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그 중에서 두 가지만을 제시하면:
첫째, 막스. 베버가 경제사학에서부터 점차 자신의 연구영역의 방향을 사회학 쪽으로 근접해 가고 있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짐멜은 1900년을 전후하여 자신의 주된 관심을 사회학의 영역에서부터 철학의 영역으로 전환시키고 있었다. 실제로 짐멜은 독일사회학회의 회장직을 수락해 달라는 요청을 “시간이 없을 뿐 아니라” 자신의 "일천한 사회학지식으로는“ 회장직을 수락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절하였다. 비록 짐멜이 1910년 프랑크프르트에서 개최된 독일사회학회의 제 2차 총회에서 사교성의 사회학(The sociology of sociability)이란 주제로 개회사를 하였으나 1900년을 전후하여 짐멜의 관심은 점차 사회학에서부터 멀어지기 시작하였다. 에른스트
- 참고문헌
-
김형우 - 자유은행제도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김시담 - 통화금융론, 박영사, 1998
발권국 발권정책팀 - 아시아국가의 화폐, 한국은행, 2002
이창우 - 한국사회 지역화폐의 현황 및 과제, 전국 지역화폐 워크샵, 새로운 돈의 얼굴, 공동체 화폐 실험 이야기, 2005
이지순 - 자유은행제도의 기본원리, 서울대 경제논집 29권, 1991
좌승희 - 중앙은행론, 학현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 [전략경영] ㈜파라다이스 경영종합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