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화폐]돈(화폐)의 기능, 돈(화폐)의 가치, 돈(화폐)의 철학, 돈(화폐)의 윤리, 돈(화폐)과 배경(빽), 돈(화폐) 관련 속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돈(화폐)의 기능과 가치
1. 돈의 기본기능
2. 기본원칙
3. 돈에 대한 수요

Ⅱ. 돈(화폐)의 철학

Ⅲ. 돈(화폐)의 윤리

Ⅳ. 돈(화폐)과 배경(빽)

Ⅴ. 돈(화폐) 관련 속담
1. 돈만 있으면 개도 엉첨지라
2. 돈만 있으면 귀신도 부릴 수 있다
3. 돈 모아 줄 생각말고, 자식 글 가르쳐라
4. 돈은 앉아서 주고 서서 받는다
5. 돈은 헤아려 주고 헤아려 받는다
6. 돈이 돈을 번다
7. 돈이 많으면 장사를 잘 하고, 소매가 길면 춤을 잘 춘다
8. 돈이 있으면 귀신도 부릴 수 있다
9. 돈이 자가사리 끓듯 한다
10. 돈이 장사라
11. 돈이 제갈량이다
12. 돈 일전(일원)을 천히 여기는 사람은 일전(일원) 때문에 울 일이 생긴다
13. 돈 주고 못 살 것은 지개라
14. 돈 한 푼 쥐면 손에서 땀이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돈(화폐)의 기능과 가치
1. 돈의 기본기능
‘교환의 매개수단’인 돈은 교환경제의 기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연발생적으로 등장
즉 돈의 기능은 교환의 일반적 매개수단이라는 데 있다.
2. 기본원칙
돈의 가치 또는 가격은 돈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된다.
모든 재화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기본원칙은 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3. 돈에 대한 수요
한 경제의 교환규모 또는 거래규모에 의하여 결정된다.
돈은 교환의 매개수단이므로 그 수요량은 한 경제의 교환규모 또는 거래규모에 의하여 정해진다.
한 경제의 거래규모는 경제활동에 의존하므로 통상적으로 돈에 대한 수요는 경제활동 수준, 즉 경제성장률에 따라 변동되는 모습을 보인다.
Ⅱ. 돈(화폐)의 철학
짐멜이 그의 작품을 “돈의 사회학“이라 부르지 않고 ”돈의 철학“이라 명명한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그 중에서 두 가지만을 제시하면:
첫째, 막스. 베버가 경제사학에서부터 점차 자신의 연구영역의 방향을 사회학 쪽으로 근접해 가고 있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짐멜은 1900년을 전후하여 자신의 주된 관심을 사회학의 영역에서부터 철학의 영역으로 전환시키고 있었다. 실제로 짐멜은 독일사회학회의 회장직을 수락해 달라는 요청을 “시간이 없을 뿐 아니라” 자신의 "일천한 사회학지식으로는“ 회장직을 수락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절하였다. 비록 짐멜이 1910년 프랑크프르트에서 개최된 독일사회학회의 제 2차 총회에서 사교성의 사회학(The sociology of sociability)이란 주제로 개회사를 하였으나 1900년을 전후하여 짐멜의 관심은 점차 사회학에서부터 멀어지기 시작하였다. 에른스트
참고문헌
김형우 - 자유은행제도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김시담 - 통화금융론, 박영사, 1998
발권국 발권정책팀 - 아시아국가의 화폐, 한국은행, 2002
이창우 - 한국사회 지역화폐의 현황 및 과제, 전국 지역화폐 워크샵, 새로운 돈의 얼굴, 공동체 화폐 실험 이야기, 2005
이지순 - 자유은행제도의 기본원리, 서울대 경제논집 29권, 1991
좌승희 - 중앙은행론, 학현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 인적자원관리 9조 삼성생명‘과 ’C 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목 차-Ⅰ. 서 론Ⅱ. 동기부여란?1. 동기부여의 개념, 중요성2. 동기부여 관련 주요 이론3. 동기부여 증진 방안4. 동기부여의 종류Ⅲ. 동기부여 성공사례 분석1. 노키아2. 메디오피아 Ⅳ. 리더쉽이란?1. 리더쉽의 개념2. 리더쉽에 대한 접근 방법3. 리더쉽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Ⅴ. 리더쉽 사례 분석1. GE-잭 웰치2. STARBUCKS-하워드 슐츠Ⅵ. 산업은행 사례 분석

  • [중국 고전소설] 홍루몽
  • 과 상전사이에 벌어지는 희극적 작태, 복잡한 사회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갖가지 인정세태는 그를 환상에서 깨어나게 했으며, 귀족계층의 기울어 가는 운명을 연민과 눈물어린 눈길로 바라보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것들은 그의 《홍루몽》창작에 있어서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조설근은 젊은 시절 한때 우익종학(右翼宗學)에서 일하면서 종실의 자제 돈민(敦敏), 돈성(敦誠)과 형제와 나이를 초월한 우정을 키우기도 하였지만, 얼마 후 그는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과 환경과 시대이다. - 뗀느* 폭력은 본질적으로 말이 없다. 그리고 그것은 사색과 이성적 의사소통이 깨진 곳에서 시작된다. - 마하트마 간디(1869~1948)* 가장 민족주의적인 문화는 모든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에 있다. - 괴테* 곰과 사나이는 못생길수록 더욱 매력이 있다. - 스페인 속담* 자유는 신이 인간에게 베푼 가장 큰 선물이다. - 세르반테스* 미쳐서 살았고 정신들어 죽었다. - 돈키호테의 비문* 제 3 세계에 있어서 모든 문학가는 정치나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분석∙ 소비자: 추가 설명∙ 공급업체, 유통기관, 마케팅서비스 기관, ∙ 언론∙ 시민단체 등◦ 기업내부환경: 최고경영자의 철학, 기업의 타 부서기업내부에 존재하는 제반 환경요인으로 기업의 마케팅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면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변화무쌍한 환경 하에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기업을 구성하는 모든 부서들이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상호 협조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과 상종하지 말 것이며,오른쪽 사람이 싫어한 태도로 왼쪽 사람과 사귀지 말 것이며,왼쪽 사람이 싫어하는 태도로 오른쪽 사람과 사귀지 말 것이다.이런 것을 두고 혈구지도하고 하는 것이다.2. 대학지도(大學之道)와 리더십•대학의 도(道) : 2000년 이상 우리의 정신문화에 영향을 주어 자기자신의 내면의세계에 대한 관리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우리가 추구하는 인생목표에서 최상의 가치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가르침이었다.대학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