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개념, 도덕성의 형성, 도덕성의 발달단계, 도덕성의 가치, 도덕성의 판단, 도덕성의 기초교육, 도덕성과 프로스포츠, 도덕성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덕성의 개념

Ⅲ. 도덕성의 형성
1. 조건화와 도덕적 행동의 학습
2. 모델링과 도덕성의 형성

Ⅳ. 도덕성의 발달단계
1. 인습 이전 수준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4) 단계 4
2. 인습 이후 수준
1) 단계 5
2) 단계 6

Ⅴ. 도덕성의 가치

Ⅵ. 도덕성의 판단

Ⅶ. 도덕성의 기초교육

Ⅷ. 도덕성과 프로스포츠

Ⅸ. 향후 도덕성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Kohlbeg는 도덕성을 도덕적 갈등 사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로부터 파악되어야 한다라고 정의하여 학습자의 도덕 기준은 그가 처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했으며, Piaget는 규범을 내면화하여 규칙에 따라 판단하는 능력, 즉 합리적인 판단 능력으로 보았고, 또한 도덕적 판단 능력을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어떤 규칙을 근거로 하여 행동의 향방을 결정하는 가를 판단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Piaget는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인지발달적 접근을 택하고 있는데, 도덕적 판단의 발달을 인지적 발달 과정의 일부분으로써 아동의 도덕적 규칙에 대한 이해는 그의 사고 과정이 도달한 수준에 의한다고 하였고. 그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은 아동의 규칙을 대하는 태도가 점차 변하여 가고, 타율적 수준에서 자율적 수준으로 발달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Rest(1983)는 도덕성이란 사람들이 서로 간의 복지를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원리이자 안내라고 정의하여 구성원간의 아무 차별 없이 복지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고 있고, Durkheim(1973)은 도덕성이란 인간행동을 결정, 고정, 조정하므로 규칙적인 규율에 대한 신호 즉, 규칙적인 생활로서 개인에게 어떤 주장을 전제로 한다고 말하고 객관적인 도덕 실재와 그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의 주관적 측면인 도덕성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도덕성 견해들을 분석 종합 해 보면, 도덕성이란 인간이 인간관계에서 요구되는 규범적인 행동 및 행동 양식을 나타내기 이전의 상태 즉, 개인 내재적 속성으로 한사람의 인격성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어떤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그 개인이 도덕적 문제를 판단하여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도록 개인 안에 작용하는 자질이나 능력을 말한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은 도덕적 문제 해결 절차에 맞도록 바르게 판단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통하여 자율적인 행위로 옮길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안중 외(1982), 한국아동의 도덕성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문용린, 인지 발달론의 관점에서 본 도덕성 발달 연구의 문제와 전망
◎ 문용린 옮김(2000),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 서울대학교 교육학회(1986), 교육이론, 제 1권, 제 1호
◎ 이동석(1993), Kolberg식 토의 수업이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계순(1983),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 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의 의미 보고서
  • 교육기관으로는 4년제 대학 41개교에 의과대학이 있다. 입학정원은 3,300여명이다. 교육은 6년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전문지식을 배우기 전 2년 동안의 예비교과과정인 의예과과정과 4년 동안의 본과 교육과정인 의학과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본과는 기초의학과정과 임상의학과정으로 나누어지며, 기초의학과정에서는 환자를 대하기 전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의학 전반에 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된다. 교과목으로는 해부학, 생리학, 생화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에릭슨은 독일 심리학자로서, 1902년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태어나, 유태인 부모 밑에서 자라났다. 그는 대학의 정식 학위가 없는 학자로, 하버드 대학원의 교수직을 갖고 있는 예외적인 사람이었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스포츠를 위한 운동장, 실내 활동을 위한 레크리에이션회관, 그리고 특수시설로 골프장, 수영장 등이 있다. 3) 공공 레크리에이션 발달과 지도자 전문화 - 공공 레크리에이션 발달로 인하여 국가 전체의 레크리에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인력을 정부와 대학 교육에서 양셩하고 있으며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라고 하면 여가봉사단체의 운영을 관장할 행정가, 프로그램계획, 그리고 감독(지도자)들을 뜻하게 된다. 4) 교육

  • [태권도학] 나의 태권도 인생관ok
  • 교육과 무도교육을 통하여 인내심을 길러 줍니다. (8) 지능을 발달시킨다.성장기 잠자는 뇌 세포를 자극시켜 재생시키므로 지능이 높아지고 판단력과 암기력, 이해력이 뛰어납니다.2) 태권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태권도는 상대방을 제압하기 위한 공격형 투기가 아니라 이성을 지배 할 수 있고, 인격을 도야하기 위한 무도이다. 다른 투기나 스포츠와는 달리 정서화합과 인격형성을 필수 요소로 하는 기술이다. 태권도는 손과 발의 기술 체계를 습득

  • [스포츠][여가활동][여가문화][여가생활]스포츠의 개념, 여가활동의 개념, 스포츠와 여가활동, 스포츠와 여가문화, 스포츠와 가족의 여가생활(여가문화), 스포츠 여가생활(여가문화)의 제고 방향 심층 분석
  • 가치로운 활동으로 자리매김 해야 하는 여가의 욕구이며, 삶의 질을 향한 과제가 된 것이다.앞으로 자유시간은 늘어날 전망이고 mass-leisure의 가속화, 그리고 인생 80년 시대를 맞는 고령화와 은퇴기의 장기화 등은 개인적으로나 가족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여가에 대한 재인식과 주체적인 표준설정, 여가문화에 대한 다각적인 조건의 확충 등이 요구되고 있다.Ⅱ. 스포츠의 개념우리는 모두다 스포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어떤 활동을 보여 주었을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