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술,국제정치경제체제의 정치경제학, 기업,언론,언론개혁의 정치경제학, 파트너십,IMF경제위기의 정치경제학, 여성서비스노동자의 정치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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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노동과 술의 정치경제학

Ⅱ. 국제정치경제체제의 정치경제학

Ⅲ. 기업과 언론의 정치경제학

Ⅳ. 언론개혁의 정치경제학

Ⅴ. 파트너십의 정치경제학

Ⅵ. IMF경제위기의 정치경제학

Ⅶ. 여성서비스노동자의 정치경제학
1. 여성다움의 일
2. 가사의 사회적 상품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노동과 술의 정치경제학

노동자․민중들이 술을 마시는 이유와 술의 종류도 가지가지이다. 노동의 과정에서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농민들이 즐겨 마시는 막걸리, 먼지로 컬컬해진 목구멍을 청소한다고 하면서 먹는 돼지갈비와 소주, 외국인과의 매매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먹는 양주, 레스토랑에서 분위기를 위해 먹는 포도주 등. 이런 이유 저런 이유 등 이유가 없는 상태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다못해 알콜에 중독 된 사람조차 술을 마시는 이유가 있다.
노동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이래서 한잔, 저래서 한잔. 술을 마시는데 있어서 이런 핑계든 저런 핑계든 공통지점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대부분 노동의 연장인 경우이고 또한 노동 강도와 연계되어 있다는 점이다. 육체노동자들은 피곤해진 육체를 위해, 정신노동자들은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등등.
물론 많은 사람들은 술의 소비문제를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로 접근한다. 동일한 노동을 하면서도 술을 먹지 않는 사람들을 근거로 내세우면서 말이다. 물론 그러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한 사람들은 술을 소화시키는 능력의 문제, 종교적인 문제, 건강의 악화 등을 내세워 개인적 소비의 문제로 치부한다. 그러나 술의 소비는 개인적 취향과 선택의 문제만이 아니다. 계급적으로 소비가 요구되는 요인들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사교․로비나 자본의 이해를 위해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고, 정신적․육체적 노동의 피로를 풀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다. 전자의 경우는 대부분 부르주아 계급이 즐겨하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는 노동자․민중이 즐겨한다.
그러나 노동자․민중들은 술의 노예로 전락하게 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피로를 풀기 위해서는 술을 마셔야만 하고, 이렇게 마신 술이 누적되어 건강과 노동력을 상실하게 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노동자․민중들의 노동시간과도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1일 8시간의
참고문헌
강남훈(1999), 보혁명과 노동가치론, 한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토론 9902호
김균·심재철 편(1997), 경제위기 논쟁과 보도행태, 경제뉴스와 경제현실
신기현, 김달중·박상섭·황병무 편(1995), 국제정치경제 연구의 전개 양상, 국제정치학의 새로운 영역과 쟁점, 서울 : 나남출판
삼성경제연구소(1998), IMF 1년과 한국경제의 변모,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이효성(1989), 정치 언론, 서울 : 이론과 실천
이재우(2002), 계약적 기업지배구조이론의 한국적 함의와 한계: 코즈 이론을 중심으로, 산업조직연구, 제10집, 제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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