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시창작,문학 지도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멀티미디어,더나아가기,말하기듣기 지도자료(교육자료), 국어과 ICT활용,문자 지도자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시창작 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방향
4. 효과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Ⅱ. 국어과 문학 지도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1) 미리공부하기
2) 어휘와 함께라면
4. 자료의 효과

Ⅲ. 국어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1) 학습자의 학습 흥미와 의욕을 높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른다
2) 학습자의 시적 감성과 표현력을 키운다
3) 학습자의 학습욕구와 다양한 개성에 대응하며 시 쓰기 기본 능력을 기른다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학습자의 측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Ⅳ. 국어과 더나아가기 지도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구성
1) 「더 나아가기」학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 모색
2) 「더 나아가기」학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수준별 학습 자료의 구안․적용
3) 더 나아가기」학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안․적용
4. 자료의 효과

Ⅴ. 국어과 말하기듣기 지도자료(교육자료)
1. 들을 때에는
2. 말을 할 때는
3. 질문을 할 때에는

Ⅵ. 국어과 ICT활용 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기술적측면
2) 내용적 측면
4. 효과

Ⅶ. 국어과 문자 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1) 교수 - 학습 활동 면에서
2) 학생의 태도 면에서
5. 일반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시창작 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첫째, 시를 배우고 가르치는 즐거움의 부재와 시적 체험의 빈약함을 들 수 있다. 교사는 교사대로 시를 가르치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지도해야 시를 그 자체의 본질에 충실하게 지도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개념적 설명을 따라가며 교사의 지엽적인 발문에 대답하는데 급급한 형편이다. 이러한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시를 온당하게 체험하고 즐긴다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둘째, 시 창작 교수․학습 자료의 부재이다. 시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시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실제로 시 창작 수업을 전개하는 방법에 곤란을 느끼고 있다. 흔히 막연하다는 표현을 많이 하고 있다. 특히 7차 교육과정에서 국어과 교과서에 실려 있는 시들이 표현의 다양함을 추구한다는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학생들의 생활과 유리된 작품들이 많이 실려 있다. ‘한걸음 더’에 실려 있는 시들은 교사조차 이해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많다. 이에 반하여 시 지도방법에 대해서는 ‘국어과 지도서’조차도 큰 도움을 주지 못하여 시 교수․학습 방법 및 시 교수․학습 자료의 빈약함이 제기하고 있다.
셋째, 시 학습의 최종 단계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창작의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의 구성요소를 다양하게 이해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경험이 자연스럽게 도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 창작의 기본 요소를 이해할 수 있는 풍부한 학습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학습 자료를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들이 겪은 경험과 발견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문영희(2001) - 시 교육의 수용론적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목 외(1999)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이주헌(2002) - 문자해득을 위한 즐겁고 재미있는 한글 퍼즐
조문제(1996) - 말하기·듣기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 서울 : 교학연구사
하상철(1997) -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에 대한 탐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