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놀이수업,교실영어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퀴즈수업,국제광고 교육자료(지도자료), 발문수업,모둠활동,파워포인트활용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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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실놀이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교실 수건돌리기
2. 친구 알아맞히기
3. 어깨동무 율동
4. 호랑이네집 똥개
5. 장님 칼싸움
6. 검지칼싸움
7.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
1) 놀이 방법
2) 게임의 예

Ⅱ. 교실영어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학교생활
2. 취미나 개인적인 기호에 관한 대화
3. 사적인 질문하기
4. Checking Homework(숙제검사하기)

Ⅲ. 퀴즈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교실에서의 다양한 구현 방법
1) 파워포인트 활용
2) 이미지활용 골든벨 퀴즈
3) 말로 직접 불러주는 골든벨 퀴즈 형식
2. 골든벨 판 만드는 다양한 방법
3. 골든벨 판 꾸미기도 수업의 일부분이다

Ⅳ. 국제광고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국제광고의 의의
2. 국제광고의 역할
3. 국제광고의 기획과정
1) 상황분석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전략
3) 표적집단의 결정
4) 전체 커뮤니케이션 예산의 책정
5) 메시지
6)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중앙 집중적, 혹은 분권적 통제
7) 예산 할당
8) 조직과 집행
9) 평가

Ⅴ. 발문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발문의 가치
2. 발문의 형태
1) 기억 재생 발문
2) 추론 발문
3) 적용 발문
3. 좋은 발문
4. 발문의 방법
5. 효과적인 발문의 실제
6. 수업 단계별 발문
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
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
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
4) 적용 발전

Ⅵ. 모둠활동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모둠 짜기
2. 모둠 이름
3. 모둠 노래
4. 모둠 규칙 정하기
5. 모둠 일기 쓰기
6. 모둠 신문 제작
7. 신나는 모둠 활동들
1) 별명 짓기
2) 나의 현재와 미래
3) 소원 말하기
4) 인상 나누기

Ⅶ. 파워포인트활용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기대되는 효과는
1) 도입단계에 이용
2) 정리단계에 이용
2. PPT 자료제작의 절차
1) ppt 자료의 스토리보드 만들기
2) 슬라이드 틀 만들기
3) 멀티미디어 요소 파악하기
4) 내용 구성하기와 오류 수정 및 마무리
3.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PPT제작, 활용시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실놀이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1. 교실 수건돌리기

▶ 놀이방법
모든 아이들이 노래를 부르는 동안, 술래가 손수건을 들고 아이들 뒤로 지나가다가 한 아이의 의자에 수건을 걸쳐놓는다. 술래가 재빨리 자기 의자에 앉을 때까지 수건이 놓여있던 자리의 아이가 쫓아와 손을 대면, 술래는 다시 술래가 된다. 노래가 끝나기 전에는 아직 기회가 있기 때문에 다시 돌다가 다른 아이의 의자 뒤에 손수건을 얹어 놓는다. 노래가 끝나는 순간에 술래였던 아이는 전체 벌칙을 받는다.
전체벌칙은 자기 모둠 어깨를 스무 번씩 주물러 주거나, 교실바닥의 쓰레기 50개 줍기 등으로 가볍게 준다.

2. 친구 알아맞히기

모둠별로 자투리 시간에 진행하면 좋은 놀이이다. 스무고개도 이런 방법으로 많이 하지요. 먼저 모둠의 대표를 앞에 나와 의자에 앉아있게 한 뒤, 그리고 그 학생 뒤 칠판에다가 반 아동 중 한명의 이름을 적는다.
그러면 각 모둠의 학생들이 돌아가며 칠판에 적힌 그 아이의 특징을 한마디씩 설명한다. "키가 커요", "얼굴이 검어요" 등등.
그러면 몇 가지 힌트를 듣고 설명하는 학생이 누군지 앞에 나와 있는 학생이 맞추는 게임이다. 기본점수 100점을 주고, 다음 힌트가 주어질 때마다 10점씩 깎아나가도 재미있다.
▶반대로 선생님이 앞에 나서고 학생이 뒤에다가 반 아이들 중 한 명을 쓸 수도 있다. 아이들의 설명이나 힌트를 통해서 교사가 잘 모르고 있던 부분까지 알 수 있다.

3. 어깨동무 율동

두 명씩 짝을 지어 어깨동무를 하고 나머지 한 손을 사용하여 하는 게임이다. 각자 한 손만 사용하므로 혼자 할 때처럼 마음먹은 대로 동작이 안 되기에 재미있는 모습들이 연출된다.
-"어깨동무를 하고 있는 손은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른손 드세요. 왼손 드세요. 박수3번 시작! 337박수 시작!"
-"선생님께 아부를 합시다.(서로 손바닥끼리 비빈다)"
-검지끼리 마주대기 - 서로 사용이 가능한 손(어깨동무 하지 않은 손)의 검지끼리 멀리서부터 출발하여 끝을 마주대게 한다.(마주치지 못하고 어긋날 때 : "마음이 잘 안 맞네요!")
-"이제 군인처럼 걸어봅시다. 앞으로 가"(번갈아 걷는 모양)
-"자동차 와이퍼처럼 손을 흔들어볼까요?"
-"딩동댕게임"(왼쪽 손과 오른쪽을 주먹 쥔 상태로 쌓고 '딩'하면 왼손이 올라가고, '동'하면
참고문헌
김재혁(1997) - 교실 상호 작용 분류 체계, 초등영어교육No.3
김용국(1990) - 학습단계별 발문의 기본적 입장, 교육연구, 교육개발원
박영예(1997)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 문진미디어
엄승범(1999) - 국제 관광환경 및 요인연구, 한국외대
유승희(2007) - 아이들을 행복하게 하는 교실놀이, 공동체
천진철 - 기초에서 활용까지 한글 파워포인트, 영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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