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습(가정교육)과 가정환경,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사이버가정학습,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전인교육, 가정학습(가정교육)사례, 가정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정의 중요성

Ⅲ. 가정의 기능

Ⅳ. 가정학습(가정교육)과 가정환경
1. 가정환경에의 접근
2. 지각한 환경과 현존하는 환경
3. 가정환경의 개념화
1) 양친의 상태
2) 주거지의 생태적 환경
3) 사회경제적 지위
4) 가택의 상황

Ⅴ.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사이버가정학습

Ⅵ.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전인교육

Ⅶ. 가정학습(가정교육)의 사례
1. 필요성
2. 실태 분석
1) 가정학습 과제 제시의 필요성, 내용, 해결방법에 대한 조사
2) 가정학습 과제의 내용, 제시 시기, 결과 처리에 대한 조사
3) 분석 결과
3. 연구의 실천 내용
4. 결과 및 성과
5. 나의 반성

Ⅷ. 가정학습(가정교육)의 모형
1. 모형소개
2. 수업단계 및 지도상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의 의미를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그리고 정서적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전인 형성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과정이라고 한다면, 가정은 인간에게 있어 최초의 교육의 장이며, 평생에 걸친 사회화와 교육과정을 통해 자녀의 성장 발달을 도모하는 중핵적 교육기관이 된다. 교육을 광의적 관점에서 사회화의 과정으로 볼 때 1차적 사회화는 가족을 통한 표출적 애정적 사회화의 과정, 그리고 2차적 사회화는 학교교육을 통한 인지적 사회화, 3차적 사회화는 산업사회 내에서의 재 적응 과정으로, 그리고 4차적 사회화는 노년기의 재 적응을 위한 표출적 사회화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화의 과정은 계속적이고 상보적이며, 순환적 과정으로 이어져 가지만, 가장 원초적이고 중요한 것은 가정교육을 통한 초기 사회화에 그 바탕을 두게 된다. 이와 같이 가정교육은 가족집단을 단위로 하여 성립되는 교육의 한 형태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사회교육은 근로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인데 비해 가정교육은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교육의 세 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원초적인 형태는 가정교육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한 인간의 교육의 과정을 보아도 그것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으로부터 시작된다.
참고문헌
◇ 이연숙,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체, 신광 출판사
◇ 이은희,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를 위한 가정교육론, 가정과 교육과정 해설서
◇ 정원식(1977), 가정환경과 교육, 교육 환경론, 교육과학신서, 서울 : 교육출판사
◇ 정영식(2005), 사이버가정학습의 이해,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 평생교육과 가정교육, 한국평생교육기구, 이화문화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심리학적 이론,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현황,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과 언어폭력,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지도 방안,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 예방과 대책
  •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심리학적 이론,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현황,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과 언어폭력,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지도 방안,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예방과 대책 분석Ⅰ. 서론Ⅱ.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심리학적 이론1. 정화이론2. 사회학습이론3. 정보처리이론1) 인지심리학의 활성화 확산모형(spreading activation model)2) 정보처리패러다임에서 출발한 사회인지적 접근(social-cognitive approach)3) 일반정서공격모델(general a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과열 과외 사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를 들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입시 위주의 단편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정상적 운영, 인성 교육의 저해 등을 지적하고 있고, 사회적 문제로는 교육을 출세의 수단으로 보는 왜곡된 가치관, 계층간 국민 위화감 심화,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을 들고 있다. 그리고 과열 사교육의 경제적 문제로는 가정의 교육비 부담 가중,

  • [사회복지]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과도 클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청소년상담의 특징과 정의, 청소년상담의 목적, 청소년 상담 대상, 장면상의 특징과 상담방법, 상담자의 역할을 제시하고, 청소년상담발전을 위한 연구과제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2. 상담의 정의 shertzer와 stone(1980)은 상담은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 있는 이해를 촉진시키고, 장래 행동의 목표나 가치관을 확립해서 명료화하도록 하는 상호 작용의 과정이라고 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tyle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 < 목 차>1. 일반적 중독의 개념과 인터넷 중독1) 중독의 일반적 개념2) 인터넷 중독의 개념2. 인터넷 중독의 유형1) 사이버 섹스 중독2) 사이버 관계 중독3) 충동적 인터넷 사용4) 정보 과부하 5) 컴퓨터 중독3.인터넷 중독 요인1) 사회 환경적인 요인2) 심리적 요인3) 인구사회학적 요인4. 인터넷 중독 현황 1) 인터넷 이용 실태2) 청소년 인터넷 중독 현황5. 인터넷 중독 문제점1) 심리적인 문제2) 신체적인 문제3) 가족 ․ 친구와의 관계문제 4) 학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