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유발의 개념, 학습동기유발의 요인과 학습동기유발의 매체, 학습동기유발의 모형 및 학습동기유발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습동기유발의 개념
1. 교수학습 지도시 학습동기 유발 촉진방법
2. 동기유발×
Ⅲ. 학습동기유발의 요인
Ⅳ. 학습동기유발의 매체
1. 교육매체의 의미
2. 교수매체의 역할
3. 학습동기유발의 사례
1)학생들과 강한 개인적 유대 만들기
2) 학생의 동기 증진 시키기
3) 학부모의 참여를 증진시키기
Ⅴ. 학습동기유발의 모형
1. 일반 수업모형
2. 동기유발 교수-학습 모형
1) 외적인 자극
2) 자극 해석
3) 자극의 내면화
4) 외적인 표현행위
Ⅵ. 학습동기유발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동기란 어떤 행동을 발생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시키며 또한 그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요인으로서 행동의 수준 또는 강도를 결정하는 심리적 구조이며 과정이다. 교육학에서의 동기에 관한 연구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려는 노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찾는 데 주력한다. 학생의 동기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이며 학생의 동기가 높고, 낮음은 다양한 개인적 또는 상황적 이유를 갖는다.
인간 동기에 관한 이론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구조이론이고 다른 하나는 과정이론이다. 구조이론이란 동기를 다소 안정적이고, 생득적이고, 습득된 것이며, 또한 성격적 특성으로 보는 것이다.
동기의 과정이론에서는 행동이 목적과 환경 모두에 귀속된다고 본다. 이 이론은 동기를 성격적 특성의 심리적 과정이 개인에 의해 지각된 환경의 특성과 상호 작용한다고 보는 것이다. 과정이론은 개인과 환경의 특성 모두가 학생의 동기 유발 문제와 학습 부진 등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또한 개선하는 데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학습지구력 혹은 학업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은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동기 심리학은 동기의 강도와 지구력 간에 강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고 가정한다. 즉, 학업에 대한 동기가 강하면 강할수록 학습에 시간을 더 많이 보낸다는 것이다. 학습활동의 시발과 지구력은 동기와 견줄 수 있는 특성의 수와 강도에 의존한다. 비교적 강한 학습동기를 가진 학생이더라도 많은 과외 활동에 깊이 빠져있으면, 학습동기가 덜 강하더라도 경쟁되는 동기를 적게 가진 학생보다 학습 동기 유발이 덜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제한 외,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2
김언향, 감상수업을 위한 동기유발 지도방안,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김정환·황학영, 목표지향성과 귀인피드백이 동기유발 요인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999
박설아, 수업목표의 제시방법이 동기유발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여광응, 학습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4
Debora Stipek 저, 전성연·최병연 역 : 학습동기, 학지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