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대화기법, 교사 마음을 전하는 대화기법, 어린이와 대화기법, 자녀와 대화기법, 해결중심적 대화기법, 소크라테스와 트라시마코스 대화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에서의 대화기법
1. 거절의 대화
2. 격려의 대화
3. 사랑의 대화
4. 칭찬의 대화
5. 질책의 대화
6. 부탁의 대화

Ⅱ. 교사의 마음을 전하는 대화기법

Ⅲ. 어린이와의 대화기법
1. 어린이를 한 개인으로 존중한다
2. 어린이를 성실한 마음으로 대한다
3. 어린이를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4. 어린이를 수용한다

Ⅳ. 자녀와의 대화기법
1. 조용히 들어주기
2. 인식반응 보이기
3. 계속 말하게끔 격려하기
4.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5. 부모의 입장알리기

Ⅴ. 해결중심적인 대화기법
1. 새로운 이름 지어주기
2. 과거보기
3. 중요한 문제부터 먼저 다루기
4. 내담자로부터 자원 찾아내기
5. 내담자에게 능력을 인식시키기
6. 문제가 해결된 상태 그려보기
7. 문제를 친구로 간주하기(viewing the problem as a friend)

Ⅵ. 소크라테스와 트라시마코스의 대화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에서의 대화기법
1. 거절의 대화
거절의 대화란 남의 부탁을 들어 주지 않고 물리치는 대화를 뜻한다. 그동안의 인간 관계에 금이 가지 않게 하거나 단절되지 않도록 하면서 능숙하게 거절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거절할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는 거부의 구체적 이유를 들어 분명하게 말한다.
② 부드러운 어조로 완곡하게 말한다.
2. 격려의 대화
격려의 대화란 상대방의 용기나 의욕을 북돋우어 힘을 내게 하기 위하여 하는 대화를 말한다.
①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② 상대방의 처지를 바탕으로 대책을 제시하고 상대방의 능력과 장점 등을 들어 어떤 일이든 노력하면 충분히 성취할 수 있음을 말한다.
③ 역사상 훌륭한 인물 중에서 실패를 성공으로 이끈 실화를 인용하여 들려준다.
3. 사랑의 대화
① 유머나 위트가 있는 말을 해야 한다.
② 상대방의 좋은 점을 들어 칭찬한다.
③ 상대방의 생활에 관심이 있음을 표현하는 말을 한다.
④ 비유적인 언어를 구사한다.
⑤ 품위 있고 예의바른 말을 구사해야한다.
⑥ 화제가 빈곤할 적에는 상대방과 함께 겪었던 과거의 경험을 화제로 삼아 이야기를 한다.(참고 구현정의 대화의 기법, 전영우의 토의토론과 회의 , 대화의 에티켓)
참고문헌
김영신, 대화의 심리학, 21세기북스, 2003
김욱동, 바흐친과 대화주의, 서울 : 나남, 1990
경상남도창원교육청, 감동과 정을 나누는 대화문화 조성, 2002
신의진, 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할 대화법, 랜덤하우스 중앙
이창덕 외, 삶과 화법, 박이정, 2000
조관일, 어린이 예절백과, 바른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학교 - 천황에 자발적으로 복종하는 신민 창출 위해 근대식 학교 교육과 군대 결합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선배가 후배를 군대식으로 통제하는 구조에서 길러져 선배가 후배를통제하는 교육, 규율체제 성립심지어 조선인 고학년이 일본인 저학년에게 체벌 가할 수 있었음해방 이후 사회가 병영화됨에 따라 학교 분위기를 보수적인 남교사들이 주도-> 연령주의 강화일제 군사문화의 유산 - 한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국가 주도의 동원 이데올로기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교)반영섭(주성초등학교)이우종(서울사대부속초등학교)이재순(자운초등학교)이형구(부산교육대학교)홍석주(삼선초등학교)머 리 말최근 세계적인 추세는 교육개혁을 통해 국가 교육의 질을 제고함과 더불어 개개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 [교양] 맞춤법 보기
  • 마음 속에서 작용하는 것을 느꼈다. 그제서야 비로소, 지난날 내가 그 노인에게 안겨 준 어려움이 어떤 것이었나를 알 수 있었고, 그가 얼마나 멋지게 그것을 해결했던가를 깨닫게 되었다.손에 들어온 그 동전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나는 그 조그만 사탕 가게에 다시 들어가 있는 기분이었다. 나는 그 옛날, 위그든 씨가 그랬던 것처럼, 두 어린이의 순진함과, 그 순진함을 보전할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는 힘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었다. 그 날의 추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교교육학교는 한가한 상류 계층의 자녀를 교육시키기 위한 기관으로 발생하였다. 그 후 문자의 발명으로 인하여, 문자라는 매체를 통해 문화 유산을 전달하는 구실로 학교는 보편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 때 이러한 문화 유산을 전문적으로 전달하는 사람들이 나타나 이들을 교사라 부르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문화 유산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였으나, 그 후 공통적인 요인을 추출하여 논리적으로 체계를 세우는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이것이 敎科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사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며 학문의 모범이며 동일관의 모형이어야 한다는 말을 마음에 와 닿았다. 제목: 경험과 교육저자: J. Dewey번역: 강윤쥼출판사: 배영사요약1.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교육이론의 역사는 교육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자질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생각과 외적 노력을 통해 형성된 습성으로 대체시키는 과정이라는 생각과의 대립으로 특징 지워진다. 현재 학교의 실제적 문제에 관한 한, 그러한 대립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