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대화기법, 교사 마음을 전하는 대화기법, 어린이와 대화기법, 자녀와 대화기법, 해결중심적 대화기법, 소크라테스와 트라시마코스 대화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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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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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학교에서의 대화기법
1. 거절의 대화
2. 격려의 대화
3. 사랑의 대화
4. 칭찬의 대화
5. 질책의 대화
6. 부탁의 대화
Ⅱ. 교사의 마음을 전하는 대화기법
Ⅲ. 어린이와의 대화기법
1. 어린이를 한 개인으로 존중한다
2. 어린이를 성실한 마음으로 대한다
3. 어린이를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4. 어린이를 수용한다
Ⅳ. 자녀와의 대화기법
1. 조용히 들어주기
2. 인식반응 보이기
3. 계속 말하게끔 격려하기
4.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5. 부모의 입장알리기
Ⅴ. 해결중심적인 대화기법
1. 새로운 이름 지어주기
2. 과거보기
3. 중요한 문제부터 먼저 다루기
4. 내담자로부터 자원 찾아내기
5. 내담자에게 능력을 인식시키기
6. 문제가 해결된 상태 그려보기
7. 문제를 친구로 간주하기(viewing the problem as a friend)
Ⅵ. 소크라테스와 트라시마코스의 대화기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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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학교에서의 대화기법
1. 거절의 대화
거절의 대화란 남의 부탁을 들어 주지 않고 물리치는 대화를 뜻한다. 그동안의 인간 관계에 금이 가지 않게 하거나 단절되지 않도록 하면서 능숙하게 거절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거절할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는 거부의 구체적 이유를 들어 분명하게 말한다.
② 부드러운 어조로 완곡하게 말한다.
2. 격려의 대화
격려의 대화란 상대방의 용기나 의욕을 북돋우어 힘을 내게 하기 위하여 하는 대화를 말한다.
①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② 상대방의 처지를 바탕으로 대책을 제시하고 상대방의 능력과 장점 등을 들어 어떤 일이든 노력하면 충분히 성취할 수 있음을 말한다.
③ 역사상 훌륭한 인물 중에서 실패를 성공으로 이끈 실화를 인용하여 들려준다.
3. 사랑의 대화
① 유머나 위트가 있는 말을 해야 한다.
② 상대방의 좋은 점을 들어 칭찬한다.
③ 상대방의 생활에 관심이 있음을 표현하는 말을 한다.
④ 비유적인 언어를 구사한다.
⑤ 품위 있고 예의바른 말을 구사해야한다.
⑥ 화제가 빈곤할 적에는 상대방과 함께 겪었던 과거의 경험을 화제로 삼아 이야기를 한다.(참고 구현정의 대화의 기법, 전영우의 토의토론과 회의 , 대화의 에티켓)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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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신, 대화의 심리학, 21세기북스, 2003
김욱동, 바흐친과 대화주의, 서울 : 나남, 1990
경상남도창원교육청, 감동과 정을 나누는 대화문화 조성, 2002
신의진, 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할 대화법, 랜덤하우스 중앙
이창덕 외, 삶과 화법, 박이정, 2000
조관일, 어린이 예절백과, 바른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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