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순수-참여논쟁-실존주의적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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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3-2) 박인환의 시
① 떠나는 것 vs 남는 것 → 죽음 vs 삶의 구조를 환유적으로 표현

떠나는 것
남는 것
죽음

숙녀
소녀
가을
초목



ⅰ.모든 것이 떠나든 죽든/그저 가슴에 남은 희미한 의식을 붙잡고
& 그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는 떠나는 것일까
→ 떠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 표출
ⅱ.두 개의 바위 틈을 지나 청춘을 찾은 뱀
→ 뱀이 상징하는 생명력으로의 회귀 주장
② ~해야한다(당위적 표현) → ~것일까(설의법)
: 인생이란 슬픔에 젖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로 전환
③ 시적 분위기 형성: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 목마, 소녀, 술병, 늙은 여류작가, 등대, 페시미즘 →우연성에 입각한 자유분방한 시어 배치 통해 독자를 감상적 분위기에 젖게 만드는 애상적 분위기 형성
(3-3) 박인환 시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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